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기적금의 장점과 적금가입방법, 적금금리비교, 저축은행 이용법

반응형

정기적금의 장점과 적금가입방법, 적금 금리비교, 저축은행 이용법



가장 안전하게 돈을 모을수 있는 방법이 바로 정기적금입니다.

정기적금의 장점 뭐가 있을까?

매월 자동이체를 해놓을 경우 강제적으로 일정한 금액을 이체하게 되기 때문에, 소비처럼 생각하게 되어 씀씀이를 줄이는 역할도 있습니다. 또한 1년 혹은 2년 후 만기시에 얼마를 정확하게 모으게 되는지도 알수 있습니다.
또한 원금보장이 되며, 은행이 파산을 하더라도 1인에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를 받습니다.
세금우대 혜택이 존재하는 상품들도 있으며, 우리나라 많은 사람들이 적금을 하는 만큼 사전지식이 필요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기적금 가입 방법


적금을 가입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적금을 가입하는 이유가 바로 이자를 받기 위함이니 금리를 잘 살펴봐야 겠죠?

사실 어느 은행이냐, 어떤상품이냐에 따라서 금리는 천차만별로 차이가 나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이용하고 있는 신한, 우리, 국민은행 과 같은 곳을 1금융권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농협, 신협, 저축은행과 같은 곳을 2금융권이라고 하죠.

사실 1금융권보다 2금융권이 이자가 높습니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이 1금융권이 이자도 낮은데 이용하는 이유가 몰까? 궁금하시죠?

사실 제2금융권이 이자가 높아 좋기는 하지만, 문제는 대출이자도 높다는 점에 있습니다.

제1금융권에서 거래를 많이해 실적을 많이 쌓으면 우대금리나, 대출을 받을때 저렴하게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신용도 쌓기와 거래실적 올리기를 위해 많이 제1금융권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약 이자율이 2%나 차이가 나기 때문에 한곳에 올인을 하는 것 보다는 조금씩 나누는게 좋은 방법이 되겠죠???



적금금리비교 막막한데?


적금금리 비교라는 것이 뭐 왠만한 전문가가 아닌 이상 힘들죠.
단순하게 금리만 비교할 것 이라면, 모네타 사이트 이용을 추천합니다.
여러가지 종류별 은행에 대해 금리가 가장 높은 상품을 검색해 볼수도 있고,
여러가지 상품들을 가지고 금리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하면 좋더군요...

그 외에 무료 재무설계 등을 통해 여러가지 상품을 비교해보고 조언을 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잘만 이용하면 좋은 저축은행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

일단 아무것도 따지지 않고 보면 역시 상호저축은행의 금리가 가장 높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금리만 보고 가입을 했다가 요번에 저축은행 사건이 터지면서 5천만원 이상 예치한 분들이 많은 피해를 봤었죠??

제1금융권이야 안전성이 높지만, 저축은행 들은 그렇지 못하니 만일의 상황도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일단 5000만원 이하로 예치를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며, 또한 저축은행 중에서나마 튼튼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따라서 저축은행의 경영공시나 재무재표를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그렇기 힘들다면 최소한 고정이하여신비율과 위험가중자산에 대한 자기자본비율을 체크해야만 합니다.
각 저축은행마다 사이트에 반드시 공시가 되어 있으며, 저축은행 중앙회를 통해 전국 저축은행의 고정이하여시비율과 위험가중자산에 대한 자가자본비율의 확인이 가능하니 꼭 그부분이라도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고정이하여신비율
은행에서 돈을 빌려줬는데 받지 못할 위험이 높은 비율(보통 8% 미만이 좋다)

위험가중자산에 대한 자가비율(BIS비율)
은행의 자기 자본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를 말함(보통 8% 이상을 유지해야 안정적)


 

재테크 계획이 무엇보다


어떤일이든 간에 계획이 중요한것은 잘아실겁니다.
근데 사람들은 보통 가장 중요한 돈관리를 계획없이 두리뭉실하게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특히 재무적인 목표가 없다면 재테크의 의미가 없고, 또한 이런저런 부분에서 손해를 볼수 있습니다.
약간의 더 이자가 높은 저축상품으로 바꾸기 위해 재무설계를 하는것은 아닙니다.
물론 약간의 이자를 더 받는것은 지금당장은 별 차이가 없어도 10년 20년을 생각해 볼때 많은차이가
나기 때문에 중요하긴 하지만 재테크를 단순히 이자만 따져서 하기 보다는 더욱더 효율적으로 하기위해
준비를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효과적인 재테크는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기도 하지만 하루에 많은 금융상품들이
생기고 없어지고 하는 급박한 현대사회에서 전문적으로 효율적인 방법을 알고 있는 전문가들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무설계는 더욱도 중요하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물론 일반인도 어떤 상품이 좋고
그른지 정도는 판단할수 있지만...이상품이 과연 나에게 가장 적합하고 다른상품보다 좋다는것을
판단할수 있을까요???
물론 좋은상품에 가입을 할수도 있겠지만 더 찾아보면 그보다 더 좋은상품도 존재하고, 또한
좋은상품인줄 알고 가입을 했어도 알수 없었던 허와 실이 존재할수 있습니다.

많은 재무설계를 해주는곳이 있지만, 무료로 신뢰도 있고 정확한 재무설계를 해주는곳은 흔치 않습니다.
또한 지금 이글을 보고 계신분도 이런곳이 있었나?? 하고 궁금해지셨을 겁니다.

인터넷으로 신청을 하여 전문가의 방문을 받아 하나하나 점검 및 재무설계를 해주는데,
가격이 걱정되지 않을수 없습니다. 하지만 비용은??? 걱정없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고,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
관리를 해주고 있는 믿을만한 재무설계 센터 입니다.

그곳이 어디냐면....위에서도 말했던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메리츠 금융 지주) 입니다.
리더스리치에서는 노후대책, 개인재무설계, 내집마련은 물론 자녀교육비, 보험리모델링, 연령대별 재테크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면에 대해 재무설계를 하고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부분에 대해 도움을 받을수 있으며,
믿고 추천을 드리오니, 꼭 한번 이용해보시면 자산관리, 재무진단, 개인 재무설계 등 여러가지 면에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