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20대재테크 개인자산관리

반응형

 

 

20대재테크 개인자산관리

 

 

 

20대 자산관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 ..20대 시절에 얼마 되지 않는 월급을 쪼개고 쪼개 최대한 재테크를 하고 자산관리를 하면,

30대 쯤에 어느 정도 목돈이 마련되어 있을 것이고..월급도 같이 오르기 때문에 더욱 돈을 굴리기 쉬워지겠죠.

 

재테크는 눈덩이를 굴린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처음에 눈덩이를 주먹만하게 만드는데 눈을 뭉치고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단단한 눈덩이가 만들어지게 되면..그냥 냅다 언덕에 굴려 버리죠?

그럼..그 언덕 끝에 다달았을 때는 엄청나게 불려진 눈덩이를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이렇듯, 20대에 재테크와 자산관리를 통해 노하우와 어느 정도의 목돈을 만들어 놓게 되면,

그 다음은..일사천리죠!

 

사회초년생 시절에는..월급을 받으면 어디에 쓸까?부터 생각하게 되는데..

쓰는 재미는 나중을 위해 미루고..일단 눈덩이를 만들 생각부터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20대 재테크! 당장 이것 부터 시작하자


 

 

 

 

1. 월급의 50%는 저축 해야 합니다.

 

사회초년생 시절에는.. 방세, 생활비, 공과금, 통신비를 제외한 나머지를 저축할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이 시절에는 얼마를 처축하느냐? 어떤 금융상품을 이용하느냐? 가 재테크의 Key Point라고 할 수 있는데..

 

일단, 무작정 모으는 것 보다는 최대한 이익을 볼 수 있는 금융상품에 분산투자를 해야 합니다.

저축 금액의 일부는 적립식 펀드에, 일부는 정기적금에 저축을 하고,

최대한 비과세, 세금우대 상품을 찾아 조금이라도 더 이익을 볼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립식 펀드와 정기적금의 비율은..자신의 저축금액을 기준으로 전문가의 조언을 얻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월급 받았다! 신난다! 쓰고보자! 마인드는 버려야 합니다.

 

 

저도 그랬지만..사회초년생 시절에는 월급타면 쓰고 싶고..친구들 만나고 싶어 합니다.

물론..버는 만큼 쓰는 것도 중요하긴 하지만..우리는 20대 시절에는 나갈 돈이 많이 없다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30대와는 달리 가정도 없고, 자녀도 없고, 차도 없기 때문에...월급이 많은 30대 보다는 지금이 더 돈 모으기 좋은 시절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소비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또한..제 경험상..사회초년생 시절에는...술을 마셔도 회사의 선배분들이나 상사분들이 대부분 사주기 때문에,

이 점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고 출퇴근이 조금 불편해도 되도록 이면 부모님과 함께 살며 집세 나갈 일을 없게 만들고,

차를 사기 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3.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자신의 연봉을 기준으로.. 3년 안에 1억 모으기 등 현실적으로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목표가 있는 것과 없는 것에는 당연히 의지의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1억 만들기에 성공했다면 어느 정도 재테크 노하우가 쌓였을테니..목표를 더 높게 잡고,

계속해서 목표를 정해 달려가다 보면..어느 새 재테크의 고수가 되어 있을 것이고,,내 주머니는 더욱 두툼해 지겟죠.

 

 

 

 

 

4. 안정적인 저축과 더불어 공격적인 투자도 병행해야 합니다.

 

 

요즘은..적금만으로는 돈을 벌 수 있는 시대가 아니라고 합니다.

이른 바, 저금리 시대이기 때문이죠..그렇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은 조금 더 공격적인 투자에 재테크의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말을 합니다.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상품을 적절히 병행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런 부분은.,.아무래도 혼자서 감당하기는 힘든 부분이 많아 재무설계사의 조언을 얻어 결정하는 것이

훨씬 유리한 부분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사회초년생 시절에는 적립식펀드, 주식형 펀드가 좋고,

거치식 펀드는 추천 하지 않습니다.

 

 

 

 

5.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은 필수!

 

일반적으로..청약통장은 내집마련을 위한 기본이라고 할 정도로 중요한 통장 입니다.

예전에는 세 가지 정도로 나눈 청약통장이 있었지만..최근에는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이 있어 여러모로

활용도가 좋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민영 및 공공주택 모두 청약이 가능한데,

매월 일정금액 2~50만원을 적립식 또는 예치식으로 병행이 가능하며, 가입 후 2년 경과시 청약 1순위가 됩니다.

 

연령 및 가격 제한 없이 1인 1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또한, 연말 소득공제시 절세효과를 받을 수 있고, 2년 유지시 최고 4.5%라는 높은 금리를

제공 받을 수 있어 가입 1순위 통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대 재테크, 자산관리 포트폴리오 수립이 필요합니다.


 

 

 

 

 

20대..30대 할 것 없이..재테크의 성공과 실패는 꾸준함을 기본으로 한 성실함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꾸준한 재테크를 위해서 반드시 수립해야 하는 것이 바로 자산관리 포트폴리오 입니다.

 

자신이 저축할 수 있는 금액 중 얼마는 적립식 펀드에, 얼마는 장기적금에, 얼마는 청약에,.이런 식으로,

분산투자를 하는 부분을 정하는 것이 바로 자산관리 포트폴리오인데,

 

이런 부분은 아무래도..혼자서 정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 입니다.

 

예전에는..이런 부분에 대한 조언을 얻는데 수수료를 내야 해서 막상 쉽게 상담을 받을 수 없었는데,

 

요즘은 재무설계를 무료로 해주는 곳이 많아 한번 쯤은 반드시 재무설계사의 조언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

 

 

[TIP 재무설계를 받았을 때의 장점]

 

1. 몇백개나 되는 금융상품 중 가장 효율이 좋은 금융상품들로 자산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2. 전문가에게 나의 자산은 점검 받아, 불필요하게 소모하고 있는 자산을 줄여 더 저축량을 늘릴 수 있다.

  (금리가 높은 대출상품을 저금리 상품으로 변경하거나, 잘못된 보험가입으로 크게 지출하고 있는 보험료 등)

3. 금융지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우며, 지출을 줄일 수 있는 여러 노하우를 배울 수 있게 된다.

4. 원하는 목적자금을 만들때 시행착오 없이 가장 빠른 길을 선택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5. 지속적으로 담당 재무설계사에게 자산 운용에 대해 점검받을 수 있으며, 궁금할때 마다 문의해볼 수 있다.

6. 모든 것들이 무료로 제공되며, 재무설계사가 직접 신청자의 동네로 내방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저도 받아본 결과 신뢰도도 높고, 참으로 많은 도움이 되더군요.

 

돈이나 가입요구 같은 것이 없었기 때문에 100% 무료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친구들에게 추천을 해줬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무료로 해준다는 것이 믿기 어려웠었는데, 제대로 된 재무설계에 감동 했습니다.

무료라고 해서 정말 성의 없을줄 알았는데 재무설계사 분이 괴장히 열의가 넘치시더군요.

 

인터넷에 보면 잘못된 재무설계를 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이 보험가입을 위해 영업을 하면서 재무설계라고 우기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된 곳에서 재무설계를 받아야 겠죠?

 

한국재무설계 연구소[바로가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사이트에 들어가보시면 아시겠지만, 수많은 이용후기 들이 있고 거의 대부분이 만족했다! 라는 말들이 많더군요.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이렇게 이야기 하는데는 이유가 있겠죠?

궁금한것 있으면 언제든 물어보고.. 단기, 중기, 장기 어떻게 자산을 굴려야 할지...

포트폴리오도 받아서 내 자산을 잘 운용하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한번쯤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재테크 점수는 몇점일까? - 재무등급테스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