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소액투자 100만원 재테크 방법

반응형

소액투자 100만원 재테크 방법

 

 

 

 

사회초년생 시절에..한달에 100만원씩 저축하기!라는 목표를 잡았던 기억이 나는데요.

일반적으로 사회초년생 시절에는 그렇게 큰 월급을 받지 못하죠?

 

대부분의 사회초년생 시절에는 저도 그랬지만..월급을 받으면 쓰기 바쁘기 때문에..

항상 돈이 모자르다고 느끼는데요...사실 이 시기야 말로 재테크의 기본을 만들이게는 더 없이 좋은 시기 입니다.

일단...사회초년생이라는 타이틀이 있기 때문에 술을 마시게 되도 회사 선배들이 사주는 경우가 많고..

연애를 해도 돈이 많이 들지 않는 연애를 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매달 100만원 이라는 돈을 적극적으로 굴리게 되면,

소액이라도 충분히 목돈을 만들어 더 큰 돈으로 굴릴 수 있습니다.

 

100만원이라는 소액을 활용해 돈을 굴리는 경우..

대부분은 예금, 적금을 생각하게 되는데..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적금에 올인 하는 것은 솔직히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없는데..100만원! 어떻게 굴려야 할까요?

 

 

 

 

 

 

100만원!!! 어떻게 굴려야 효율적일까요?


 

 

 

흔히 듣는 이야기 중에..젊을 때 몸이 편하면 나이들어서 고생한다는 말이 있는데요..

솔직히 저나 여러분 같은 회사원 혹은 월급쟁이들에게 매달 100만원의 여유돈을 만든다는 것은 쉽지 않은 것도 사실 입니다.

월급을 받고..이것 저것 필수적인 지출을 하고..남는 돈을 가지고 저축을 해야 하기 때문에..

100만원을 저축하려 하면 최대한 지출을 줄여야 하는 것도 사실이죠.

 

하지만..지금 부터 절약을 생활화 하고 재테크의 기본을 쌓아간다면,

30대 에는 좀 더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투자를 20대에 만들어지는 목돈을 활용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소액투자!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적금은 기본!

 

재테크! 하면 부모님 혹은 어른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말씀이 적금에 들어라 라고 하죠?

저희 부모님도 제가 사회초년생 시절에 그렇게 적금을 하라고 귀에 못이 박히도록 말씀 하셨는데..

그 만큼 적금은 재테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안전한 자산이기 때문에 원금의 손실에 대한 걱정이 없기 때문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기도 하구요.

하지만..1금융권인 시중은행의 경우 금리가 낮기 때문에 올인하는 것을 추천 하지 않습니다.

 

또한, 무조건 금리가 높은 적금 보다는 나에게 가장 유리한 부분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은행 상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데 주거래 은행의 통장에서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부분도 추가로 알아보는 것을

추천 합니다.

 

대부분 안전자산적금의 경우 100에서 나이만큼을 맨 나머지 비율 만큼 활용하는 것을 전문가들은

추천하는데..본인 나이가 27세라고 하면 100-27=73 ,

즉..100만원 중 73만원을 투자성격의 금융상품을 이용하고 나머지 27만원은 적금을 활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가장 높은 적금 순위표를 첨부하니 참고하세요^^

 

<1년 적금 금리 비교표 : 시중은행>

 

 

위의 표에서 돈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은 우대금리를 제공한다는 뜻인데요.

상품을 확인해 보시고 우대금리를 제공 받을 수 있다는 적극활용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1년 적금 금리 비교표 : 상호저축은행>

 

 

 

 

상호저축은행의 경우..시중은행 보다 높은 금리를 자랑하죠?

하지만..그 만큼 위험도가 높다는 것이 단점인데 .. 상호저축은행의 적금에 가입을 하게 된다면..

5천만원 까지 예금자보호가 되는 상품에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2. 투자상품! 펀드를 활용하자!

 

펀드...그 중에서도 적립식펀드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투자상품 이죠?

그렇기 때문에 펀드하면 가장 쉽게 떠올리는 것이 적립식펀드 이지만..펀드도 투자방식, 투자대상, 투자지역(나라) 등에 따라

종류가 많은데...적립식 펀드 외에도 거치식 펀드 등이 존재 합니다.

 

적립식 펀드의 경우도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으로 나눠지는 상품이 있는데..

현재에도 많은 펀드 상품이 있고, 계속해서 새로운 펀드 상품 역시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에게 가장 잘 맞는 펀드를 찾기가 쉬운 것이 아닌데..

일반적으로는 "안전한 채권형"을 가장 선호하고..투자성향에 따라 "혼합형", "주식형"을 선택하게 됩니다.

 

 

 

 

<국내펀드를 기준 펀드 수익률 : 채권형>

 

 

 

채권형은 수익률은 다른 형태의 펀드에 비해 떨어지지만 안정성이 높아 원금손실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펀드를 기준 펀드 수익률 : 주식형>

 

 

 

주식형의 경우 수익률은 높지만 채권형에 비해 원금손실이 크다는 특징이 있는데,

공격적인 투자성향을 가진 분들이 선호하는 펀드 입니다.

 

 

 

<국내펀드를 기준 펀드 수익률 : 혼합형>

 

 

 

혼합형은 채권형과 주식형의 중간의 성격을 띄고 있는 펀드인데,

많은 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펀드로 높은 수익률과 안전하게 원금을 지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반대로 채권형 보다는 안전하지 않고 주식형 보다는 수익률이 떨어진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3. 세테크 상품을 적극활용!

 

소액투자인 100만원 투자를 하던..몇 천만원의 투자를 하던..

재테크를 통해 돈을 굴린다면..가장 중요한 것이 어쩌면 세테크..즉 절세전략 입니다.

절세라는 것은 말 그대로 세금을 최대한 적게 내는 방법을 찾는 것인데..일반적으로 연말정산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을 이용하거나 이자소득세 15.4%를 면제 받은 비과세상품이 대표적인 세테크 상품 입니다.

 

일반적으로 비과세 상품을 활용할 경우 적금등의 이자나 펀드등의 수익률로 환산을 해보면,

상당히 짭짤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과세상품의 경우 대부분 10년 이상의 장기투자 상품이 많다는 것이 특징 입니다.

 

 

 

 

 

 

소액투자 100만원 재테크 방법! 전략적으로 접근하자!


 

 

 

사실..100만원 이라는 돈은 있으면 좋고 없으면 아쉬운..그 정도의 금액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활용할 경우 목돈을 만들 수 있는 돈 인데.,.

 

오늘 포스팅에 대해 정리를 하자면 결국 100만원 소액투자적금+투자+절세의 3박자가 잘 어우러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투자를 통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고 적금으로 안전자산을 만드는..

분산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죠.

 

투자의 경우 적립식펀드에 집중 하기 보다는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ELS, DLS 등의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고,

단기투자상품, 장기투자 상품 등.. 수 많은 금융상품들을 두루두루 알아보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투자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하지만..이런 부분들은 우리 같은 월급쟁이..즉 서민들에게는 까다롭고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것이죠.

 

최근에 재테크 좀 한다하는 분들은 하나 같이 재무설계가 기본적으로 바탕에 깔려 있는데,

자신의 투자성향에 따른 자신의 재무상황, 재무목표, 시기별, 기간별로 통틀어 자산운용 포트폴리오를 수립하는 것을

재무설계라고 이야기 합니다.

즉, 재무설계라는 것은 재테크 보다 한단계 위의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는 것이죠.

 

소위 정보의 바다라는 인터넷을 통해 잘못된 정보를 습득해 확실치 않은 지식으로 자산운용을 하다가,

뼈 아픈 자산의 손해를 보는 것 보다는,

재무설계센터에서 전문가무료재무설계, 성향별 분산투자 방법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무료재무설계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이 재무설계를 받으려면 일정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지만..

요즘에는 이벤트의 일환으로 재무설계 센터에서 모든 과정을 무료로 상담을 해드리고 있는데..

재테크의 지식이 모잘라 자산 운용이 어려웠던 분들은 한번 쯤 홈페이지를 방문해 무료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제대로 상담을 해주는  재무설계센터를 추천 드리자면.. 한국재무설계연구소 라는 곳인데,

 

매월 3~4천명의 분들이 무료재무설계를 신청하는 곳으로 신뢰도 있고 전문적인 지식으로 무장한 재무설계사 분들이

최적화된 자산운용 포트폴리오 수립을 도와드리는 곳 입니다.

 

홈페이지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재무설계연구소 - 바로가기 ] : 재테크, 내집마련, 노후설계 까지 모든 상담과정이 무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