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목돈굴리기 - 주가연계증권 ELS

반응형

목돈굴리기 - 주가연계증권 ELS

 

 

 

몇 년 전 부터 느끼던 것이지만.. 적금으로 목돈을 만들어 목돈굴리기를 하려고 하는데..

예금에 집중을 하기에는... 쉽게 말해 바닥을 치고 있는 은행금리는.. 물가상승률도 못 따라가고 있는데요.

 

재미 있는 점은..이렇게 낮은 금리에도 적금과 예금의 가입률이 늘고 있다고 하는데..

그 이유가 우리 같은 직장인들이 안전지향적인 투자방식을 고집하고 있기 때문 이라고 하네요.

덕분에..목돈굴리기에는 전혀...적합한 재테크 방법은 아니죠.

 

만족스럽지 않은 금리와..이자소득세 15.4%를 떼고 나서 받는 만기금액은..한숨만 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이런 저금리가 계속되는 상황 속에서도 재테크에 밝은 눈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투자상품을 공격적으로 활용하며

안전하며 높은 수익을 노리려 목돈굴리기로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요.

 

주가연계증권ELS가 많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이 주가연계증권인 ELS의 장점은 높은 수익률에 비해 안전성이 좋다는 것이고..정형화된 상품이 아닌,

다양한 구조의 상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투자성향에 따라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안정성은 떨어지지만 수익률이 좋은 상품과 반대로 수익률은 낮지만 안정성이 뛰어난 상품 등이 있기 때문에,

주가연계증권인 ELS를 선택하기 전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을 통한 투자성향의 파악이 가장 중요하네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저금리 시대의 탈출법!

주가연계증권 ELS의 특징과 주가연계증권 ELS에 투자해

목돈굴리기를 시작하기 전에 확인해야 하는 몇 가지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하네요.

 

 

 

 

 

 

 

 

주가연계증권 ELS란 어떤 투자상품 일까요?


 

 

 

ELS..요즘 인기가 많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ELS라는 말을 생소해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쉽게 말하자면 ELS란 개별 주식의 가격 또는 주가지수에 연계되어 투자수익이 결정되는 파생금융상품 인데,

 

기초자산의 움직임에 따라 최초 약정된 수익률을 보장한다는 장점이 있는데,

상품에 따라 원금을 완전하게 보장해주는 "원금보장형 ELS"가 있는데..대부분의 상품은 기초자산가격이 일정 범위

안에서 움직이는 경우 원금 또는 원금의 일부를 보장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어 투자자의 위험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ELS의 장점은 원금보장의 정도에 따라 기초자산, 상품구조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수익 구조를 창출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자신의 투자성향에 따라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투자성향의 파악이 가장 우선적으로 선행되어 있어야 하네요.

 

주가연계증권인 ELS는 크게 지수형ELS와 종목형ELS로 나눌 수 있는데,

아무래도..안정성이 높은 지수형ELS가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 주가연계증권 ELS에서 말하는 기초자산이란?

이 기초자산이란 대표적으로 코스피200 지수, 미국 S&P 지수, 홍콩 HSCEI지수 등이 있습니다.

지수형 ELS의 경우 이 기초자산 등이 40~50% 수준까지 하락하지 않으면 10~12%의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주가연계증권 ELS의 대표적인 5가지 유형의 상품 ※

 

 상품의 유형  특징

 녹아웃(Knock - Out)

 투자기간 중 미리 정해놓은 주가수준에 한번이라도 도달하게 되면 가입시 확정된 수익을 지급해  주는 형태의 ELS 

 스텝다운(Step-Down)

 특정 주가를 일정 기간 마다 평가를 하고 평가일에 특정%이상 하락하지 않으면,

 지정된 %의 수익금을 지급하고 조기상환 하는 형태의 ELS

 불 스프레드

(Bull-Spread)

 만기시점의 주가상스율ㄹ에 비례해 수익을 주는 형태의 ELS,

 가입시 한도를 정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디지털

 가입 시 정해놓은 주가를 초과할 경우 일정 수익금을 지급하는 형태의 ELS

 리버스 컨버터블

 가입 시 정해놓은 주가 하락폭 이하로 주가가 떨어지지 않는다면 미리 약속된 수익을 지급하는

 형태의 ELS

 양방향 녹아웃

 가입 시 정해놓은 주가에 도달한다면 확정된 수익을 지급하는 형태의 ELS

 

이 다섯가지 상품 중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이 녹아웃, 스텝다운형 인데,

아무래도..투자상품 이다 보니 복잡한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죠..

 

예를 들어 스텝다운형의 경우 조기상환 이라는 말이 있는데..

만기 보다 빠르게 상환을 하는 형태라고 대충은 감이 오지만...연차에 따라 상환하는 원리금의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에

확실하게 ELS에 대해 알아보고 가입하기 위해서는 금융전문가조언을 얻는 것을 추천 드리네요.

 

 

 

 

 

 

 

 

 

ELS에 투자하기 전에 체크해봐야 할 몇 가지!


 

 

 

ELS는 원금보장형 이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투자상품 이기 때문에,

원금손실의 위험을 아예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반드시 투자 전에 몇 가지를 체크를 해봐야 하는데요.

 

투자 전 체크해봐야할 대표적인 4가지를 간단하게 이야기해 보면,

 

1. 원금보장여부

 

원금보장형 상품의 경우 유가증권시고서 또는 사업설명서에 기재된 내용 처럼 투자원금이 보장 되기 때문에,

얼마나 보장이 되는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원금을 보장해 주지 않는 상품의 경우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니,

상품발행 조건을 충분히 이해 하시고..투자성향에 맞게 투자를 시작하시는 것이 바람직 하네요.

 

2. 환금성

 

ELS는 만기지급일 혹은 조기 상환일에 지급이 되는 것이 원칙 입니다.

 

 

3. 기초자산 평가자격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성, 이자율 등 다양한 변수에 의해 산정된 기초자산의 가격이 상승하지 않더라도

변동서의 변화에 의해 평가가격이 하락할 수도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솔직히.,,이런 모든 부분을 체크해 보고 투자를 시작하기란..정말 쉽지 않은게 사실 이죠.

그렇기 때문에 금융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을 적극 추천 드리는 것인데요..

 

아무래도 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투자를 시작하게 되면 위험부담은 줄이고,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방법

알게 되는데..요즘은 이런 전문가들의 조언을 받을 수 있는 것을 "재무설계"라고 부르는데..

무료로 상담을 해주는 곳이 있기 때문에 한번 쯤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네요.

 

 

 

 

 

 

 

 

 

주가연계증권ELS, 목돈굴리기에 적합한 상품인가?


 

 

 

위에서 이야기 했지만..수익률 10~12% 라는 것은..정말 혹! 할만한 수익률 인데요.

목돈굴리기의 핵심인 수익률이 이 정도라면..두 말 하지 않고 투자를 시작해야 하긴 하겠지만..

 

절대로 주변에서ELS가 좋다!는 말해 현혹되어서 ELS에 올-인을 하는 것은 금물 입니다.

초보 투자자 분들의 경우 이렇게 올인을 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는데..대부분은 상당한 원금의 손실을 보게 되네요.

 

그렇기 때문에 투자를 시작하기 전 "나에게 가장 잘 맞는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하네요.

 

일반적으로 투자상품의 경우 은행이나 증권사에 찾아가서 상담을 통해 가입하는 경우가 많고..

그것을 일반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은행이나 증권사의 경우 단순히 자사의 금융상품을 판매 하는 곳이기 때문에,

다양한 증권사, 은행의 상품을 비교해 추천을 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게다가..투자성향, 재무목표, 재테크(투자) 포트폴리오 수립 등의 상담을 받을 수 없죠.

 

대부분은 이런 상담 보다는 자사의 금융상품을 판매해 수수료를 가져가기 때문에 자사의 상품을 추천해줄 수 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증권사, 은행 보다는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아 중립적인 위치에서 다양한 은행 및 증권사의 금융상품을

객관적으로 파악해 추천을 해주고, 투자 포트폴리오 수립까지 도와주는 "재무설계 서비스"를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투자"라는 것이 당장은 얼마 안되는 목돈을 굴리다 보니 당장의 수익를 작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얼마든지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만큼 재무설계를 통한 투자계획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네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 재무설계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수수료를 내야 했었는데,

최근에는 재무설계가 점점 대중화가 되어 가고 있어서 그런지 무료로 재무설계 서비를 제공하는 곳들이 많아졌네요.

 

저는 그 중 리츠라이프 라는 곳을 추천해 드리고 싶은데,

현재 2013년 제7차 전국민 무료재무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금융지주사리츠파트너스가 주관하고 있는 만큼  많은 분들이 재테크 노하우를 얻기위해

상담을 신청하고 있는 만큼 실력과 신뢰도는 최고라고 할 수 있는 곳 이네요.

(리츠파트너스는 재무설계 서비스 부분 2013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을 수상 했네요!)

 

 

 

리츠라이프 [바로가기] : 정확한 재무진단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재무설계 포트폴리오 무료 제공!!

 

 

<리츠라이프 고객 후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