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연금보험

변액보험 선택 기준은 어떻게 될까?

반응형

[변액보험 선택 기준은 어떻게 될까?]



"노후를 준비해야 하는데, 여유가 없고 시간은 조금 있다!" 고 생각한다면
변액보험이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연금보험에 비해 안정성이 떨어지지만,
주식, 채권투자의 수익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적은 금액으로도 큰 연금을 받도록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변액보험이죠.

일단 변액보험은 원금보장이 되지 않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예금자 보호는 되기 때문에 보험사가 망하더라도 국가에 의해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전액이 다 보장되는 것은 아니고, 변액보험 가입시에 최저로 지급하기로 한 금액은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일단 일반연금보험과 비교했을 떄 다른 점은?
바로 수익률이 높고, 투자이기 때문에 손해를 볼 가능성이 있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장기투자의 경우 손해를 볼 확율이 매우 낮다!

라는 점을 상기할때, 손해를 볼 가능성만 있는 것이지~
꼭 손해를 본다는 것은 아닙니다.

10년 이상의 장기투자에서 손해를 본다면
그 운용사는 정말 일반인 만도 못한 운용사가 되겠죠.

거기에다가 보통 변액보험 가입할 때 8% 까지 수익률을 소개하는데, 제대로 된 운용사의 경우 정부에 의해서 8%로만 소개를 하는 것이지, 그 이상의 수익률을 기대해도 좋다고 하더군요.....물론 10년~20년 후가 어떻게 될지 알수 없는 노릇이기는 하지만요^^

거기에다가 8%의 수익률만 나와도, 10년 20년이면 이자가 원금 보다 많거나 2배가 넘어가기 때문에 이자소득세를 많이 내게 됩니다. 하지만 변액보험은 비과세이기 때문에 이자소득세를 내지 않죠.

비과세와 일반예금의 차이

5000만원을 연이율 8% 수익을 가정하고 비과세와 일반의 만기지급액을 비교해볼까요?

일반 : 21억6천만원
비과세 : 24억6천만원
(백만단위는 생략)

대략 3억이라는 금액이 이자소득세로 나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굉장한 차이죠? 그래서 비과세가 대단한 것인데, 비과세는 장기상품 밖에 없기 때문에 장기투자에는
역시 변액보험이 유리하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변액보험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고, 어떠한 기준으로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변액보험을 선택하는 요령



본인의 투자 성향을 파악할 것

변액보험은 가입 후 어떠한 방식으로 운용할지 선택을 할 수 가 있습니다.
주식 비율과 채권 비율을 조정할 수 있고, 또 주식도 공격형으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성향에 따라 가입을 해야 하는데, 장기 투자인만큼 신중하게 고려해서 가입을 해야 합니다.



사업비와 운용수수료 비교

사실 변액보험은 사업비가 만만치 않습니다.
초반에는 수익율이 좋아도 금액이 적기 때문에 원금보다 낮은 금액의 보험료가 적립됩니다.
그래서 단기해지할 경우에는 손해를 보게 되는 것 이죠!
대부분 5년이 지나야 원금을 회복하는데, 사업비와 운용수수료가 더 저렴한 상품을 선택한다면 더 빠르게
회복이 가능하겠죠????



펀드 종류의 다양성과 수령형태

펀드는 종류가 많다고 수익성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선택의 폭이 다양할 경우 펀드의 변경을 통해 안전성과 수익성을 추구할 수 있게 됩니다.
당연히 위험분산을 할 경우 안정성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거기다가 연금을 수령하는데 있어 본인이 원하는 데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령형태는 종신형(개인형, 부부형), 확정형, 상속형 등 다양한 수령방법이 있는데,
당연히 선택할 때에도 본인이 원하는 수령방식을 지원하는 변액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 이겠죠?



 
             
                 2개의 보험비교사이트에서 ( 굿모닝리치, 보험비교몰
)에서 모두 보험상담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보험상담을 통해 보장내역과 보험료 계산은 확실히 해봐야 하니까요.

굿모닝리치 [링크] : 깔끔한 상담과 최적화된 보험설계 제공 등 No.1 무료상담전문 보험비교사이트
보험비교몰 [링크] : 모든보험에 대해 무료 상담 및 견적을 내어주는 객관성 높은 보험비교사이트
 






보험리모델링, 자산관리 재무설계 받아보기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