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연금보험

개인연금 가입해야 하는 7가지 이유

반응형
[개인연금 가입해야 하는 7가지 이유]


참 많은 보험의 종류가 있는 듯 합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보험의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애초에 보험 아줌마(?) 들의 무차별 적인 가입 권유로 그리고 잘못된 가입으로 피해를 본사람들이 많아 인식이 좋지 않죠......

요새 인식이 좋아지는 듯 하지만, 펀드매니저나 보험 업계 외의 업종에서 일하는 분들의 경우 보험을 욕하기 바쁘더군요...틀린말까지 적어가면서 그러고 싶나...

어쨋든 이 많은 보험들이 존재하는 그 중 어떤 보험에 가입해야 노후가 편안할까요?

누구나 은퇴를 하고 노후세대가 될 것입니다.
은퇴 후 노후가 되면 가족 또는 친구들과 모임을 갖거나 여행을 하고 손자들에게 용돈을 줄 수 있는 노후를 원합니다.

과연 노후생활비는 얼마가 필요한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노후생활비는 생활비의 70%정도를 책정합니다.
현재 수준의 월 생활비를 기준으로 60세에 은퇴하여 80세까지 20년간 노후생활을 한다고 하고 이기간 동안에 물가상승률도 고려해야 합니다.

노후대비를 위한 안성맞춤인 금융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개인연금입니다.




개인연금에 가입해야 하는 7가지 이유


1. 자식의 부모부양에 대한 책임척도가 바뀌고 있다.
가족과 가정생활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부모봉양도 그만큼 경제적 능력에 따라 결정하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자식이 경제적으로 능력이 없으면 부모를 부양하기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쩝 지금 중간에 낀 세대의 경우는 참으로 암담하기 그지 없습니다.
먹고 살기 힘들어도 자식만 믿고 있는돈 없는돈 다 써서 공부시켜 놨는데, 능력이 안되면 부양하지 않는다니...
지금 젊은 층이야 본인이 직접 준비를 하겠지만 준비가 안된 세대가 있어 사실 안타까운 부분이 많습니다.


2. 1세부터 63세까지의 병원비와 63세부터 사망시까지의 병원비가 같다
병으로 앓아 드러누워 계시는 부모님을 보살피는 것도 하루 이틀이지 몇 개월 아니 몇 년간 간병생활이 지속된다면
온 가족이 힘들 것입니다.
이때 보살펴줄 사람을 가족에게서 찾으면 안 됩니다.
자식들에게 병원비를 내라고 하면 자식들 사이에 불화가 생기기 때문에 이럴 때 모아놓은 돈이라도 있으면
자식들에게 의지하지 않고 간병인을 고용하여 여생을 편안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3. 재산의 소유방법과 쓰임새가 바뀌고 있다.
예전의 재산은 땅이나 집 등 부동산이 거의 전부였으며 현금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다릅니다. 요즘 사람들은 재산을 땅보다는 주식 등 유가증권이나 예금으로 소유합니다.
그래서 재산의 현금화가 쉬워 아무 때나 꺼내서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활수준이 점점 향상되다 보니 즐기면서 살려는 의식이 강합니다.
재산도 자식에게 물려주기보다는 자신의 경제생활 수단으로 활용하면서 살아생전에 남부럽지 않도록 풍족하게 쓰고 싶어 합니다.

개인연금은 노후생활자금 마련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재산증식 수단입니다.




4. 공적연금제도로는 노후생활을 제대로 보내기 버겁다
공적연금은 근로소득자들에게 사회보장세라는 명목으로 보험료를 거둬들여 연금재원을 조달하여 퇴임한
노년층에게 노후소득을 공여해주는 제도입니다.
보험료를 내는 연령층과 연금수혜를 받는 연령계층이 서로 달라 계층 간 인구 변화가 크지 않고 안정적일 때는
잘 운영될 수 있지만 연금수혜자가 늘어나고 보험료를 부담하는 근로소득자의 수가 줄어들 경우에는 계층 간 갈등이 생기고 재정산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5. 기업연금에 노후생활을 맡기기는 위험하다.
기업연금은 생명보험에서 취급하던 종업원 퇴직적립보험을 대체하여 퇴직금을 일시금이나 연금 중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개발된 보험 상품으로 퇴직연금제도라고도 합니다.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직장인이 퇴직할 때 연금보다는 일시금으로 받을 것으로 판단되며 이 경우 자녀의 교육, 결혼비용과 주택마련 자금으로 충당될 우려가 있으므로 노후설계자금으로 활용하기 힘들다는 현실적 무게감이 있습니다.
또한 기업연금 가입 후 지급될 연금만 가지고는 안락한 노후생활을 할 수 없고 퇴직 후부터 국민연금 수령 시까지 공백 기간을 메울 생활자금이 필요하므로 개인연금은 반드시 가입해 놓아야 합니다.
 

6. 자식도 돈 많은 부모를 존경한다.
요즘 노인은 재산이 있어야만 자식에게 대접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서 상속을 뒤로 미룬다고 합니다.
자식이 돈 많은 부모를 존경하는 웃지 못 할 험악한 세상에서 노후를 자식들에게 존경받으려 보내려면 지금부터라도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해야 합니다.



7. 정작 따로 살고 싶지만 그럴 돈이 없다
지금 부모들은 자녀들과 더부살이하기를 기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식과 떨어져 독립된 생활을 하고 싶지만 정작 이를 뒷받침할 경제능력이 없다는 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노후를 자조적으로 안락하게 보내려면 이를 실천에 옮길 노후생활자금을 젊은 시절에 미리 마련해놓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런 소망은 한낱 꿈에 지나지 않고 자식들에게 어쩔 수 없이 기대어 인생의 황혼을 맞이하는 더부살이를 해야 합니다.
개인연금의 가장 중요한 점은 은퇴 후 나이가 들어 일을 할 수 없을 때의 대비책으로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은 옛날과 다르게 부모를 모시고 평생을 산다 라는 개념이 없어지고 부모는 부모대로 자식은 자식대로 각자 열심히 사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개인연금은 노후가 되어 자식에게 기대지 말고 정년의 나이가 되면 연금을 타먹을 수 있는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2개의 보험비교사이트에서 ( 굿모닝리치, 보험비교몰
)에서 모두 보험상담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보험상담을 통해 보장내역과 보험료 계산은 확실히 해봐야 하니까요.

굿모닝리치 [링크] : 깔끔한 상담과 최적화된 보험설계 제공 등 No.1 무료상담전문 보험비교사이트
보험비교몰 [링크] : 모든보험에 대해 무료 상담 및 견적을 내어주는 객관성 높은 보험비교사이트
 






보험리모델링, 자산관리 재무설계 받아보기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