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누구나 1~2% 투자수익을 올리는 방법

반응형
[누구나 1~2% 투자수익을 올리는 방법]



저축은 현재의 소비를 통제함으로써 미래의 잠재적 소비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십년 전이나 지금이나 내 월급 빼고는 다 올랐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물가도 급등하고 스마트폰 보급으로 통신비 부담금이 커지고 석유값 폭등으로 유류비등 피부로 느끼는 생활물가는 정부에서 발표하는 공식물가보다 훨씬 높을 것입니다

수입은 한정된 반면 지출은 더 늘어나고 저축은 나름 데로 발품 팔아서 0.1%라도 금리 더 준다는 금융기관 찾아서 열심히 저축을 해도 개선되지 않는 집안 살림살이에 답답한 분들이 많을 것인데요, 그래서 어떻게든 적은 액수라도 효율적으로 굴려서 더 큰 목돈을 만들려고 노력들을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무심결에 새나가는 소비습관만 잘 정립해도 장기적으로 투자수익 1~2% 이상 높이는 효과를 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투자수익 1~2%를 높이는 효과


 
우리는 당장 현금이 없어도 사용하기가 편리하고 신용카드공제도 해주며 각종 우대혜택과 심지어는 현금처럼 돌려주는 포인트까지 준다고 해서 카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는 다음 달에 받을 수입을 이달에 미리 앞당겨 쓰는 잠정적 부채인 것입니다.
더군 다나 홈쇼핑과 백화점에서 무이자 할부라는 명목 하에, 서 너 달치 월급을 미리 소비하는 분들 도 많다보니, 카드대금 청구서를 받아보면 스스로도 깜짝 놀랐던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이와 연관된 재미있는 실험이 있는데 메이저리그 경기장 메인 티켓을 경매에 붙였는데 두 그룹으로 분류하였습니다.
A그룹은 카드결재로 경매에 참여하고 B그룹은 현금결제로 경매를 참여하도록 룰을 정했는데, 신용카드로 참여한 A그룹의 티켓가격이 현금 결재로한 B그룹보다 2배나 비싸게 낙찰 된 것입니다.

이렇듯 카드사용은 마일리지 적립이나 무이자 할부라는 달콤한 광고에 현혹되어 필요 이상의 소비를 하게 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런데 소득공제라던가 각종 포인트로 재테크 하는데 매우 유익했다는 반론이 제기될 수도 있기에 실제 카드사에서 내세우는 각종 할인혜택이나 포인트 적립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한번 점검해 볼까요?

 
SAVE POINT카드 : 먼저 물품을 산뒤 포인트로 물품값을 결재하는 형태

하지만 최소 2년 이상 매달 일정금액의 카드를 써야 하고, 포인트가 부족하면 현금으로 결제해야 하므로 결국엔 “빚”이 됩니다!!
 EX) 50만원을 미리 할인을 받는 경우, 5년 동안 매달 83만원의 신용카드를 써야 하는 “의무”조항이 발생한다 (카드사용액 1% 포인트 적립 기준)

흔히 자동차 구매시에 200만원 할인받거나 네비게이션을 미리 받고 포인트로 결제하는 카드의 경우도 매월 20~30만원씩 3년 넘게 사용을 해야만 포인트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로소득자의 경우 기타소득공제로 신용카드 공제를 받지만 생각보다 환급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EX) 연봉 4천만원인 직장인이 장기주택담대출이자 월 30만원 상환, 세제적격연금저축 월 25만원, 자녀교육비공제와 장기주택마련저축으로 연간 1500만원을 쓰고, 생활비를 신용카드로 2200만원을 사용할 경우, 연간 소득세가 13만원 가량 산출됩니다.

신용카드공제이외에 공제가능한 저축이나 주택자금공제를 받기 때문이죠.
만약 신용카드로 절반 정도인 1200만원을 사용했을 경우 소득세는 18만원으로 오를 뿐입니다.
 천만원을 더 쓰고도 세금은 겨우 5만원 줄인 것이죠.

나름데로 소득공제와 포인트적립을 통해 재테크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서 열심히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신중하게 검토해볼 필요가 있는 부분입니다.

소득공제와 마일리지적립효과를 대체할 만한 체크카드를 활용해 볼까요?
 체크카드는 통장에 있는 금액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지출을 통제할 수 있는 효과가 있고 소득공제효과도 총급여액의 20% 초과된 사용금액에 신용카드는 20%로 적용받지만 체크카드는 5% 높은 25%를 적용받기 때문에 일석이조 효과가 있습니다.
 
제가 종종 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왜 장기투자를 해야 된다고 생각하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스트에버리지 효과가 어떻고, 과거 주식시장 평균수익이 어떻고 각양각생의 답변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의외로 답은 간단합니다.
사람들은 종종.. 문제의 본질을 잊고있습니다. 장기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는 자금을 장기로 쓸 거니까 장기투자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노후자금을 20년 뒤에 30년 동안 장기적으로 사용할 거니까 장기투자 해야 하는 하고, 큰아이 둘째아이 대학 입학 할 때가 10년 15년 뒤니까 장기투자 해야 하는 것입니다...

먼 미래에 우리 부부의 노후와 자녀의 교육을 위해 정말 삶을 통해 가치 있게 다뤄야할 자금들이기 때문에 당연히 오늘부터 시작하면 장기투자가 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이 얘기를 하는 이유는 우리가 신용카드를 사용 하더라도 그게 한 달 뒤든 두 달 뒤든 언젠가는 현금으로 결제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1~2% 금리 더 주는데 힘들게 발품 팔아 예 적금 가입하고, 비교사이트 통해 각종금융상품 비교분석해서 저축하시는 것보다 더 중요한 본질은 신용카드의 편리함에 유혹당하지 않고, 적절하게 예산을 세워, 합리적인 소비를 통해 지출을 통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장기적으로 훨씬 더 중요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사실 별것 아닌 정보지만...
이런 것들을 자신에게 많이 쌓아두면 분명 유리한 것만 쏙쏙 훔쳐내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또 재테크를 할때에도 여러가지 금융상품을 이용하는데,
또한 통장 정보 말고도 적금, 예금, 보험, 투자상품 등 많은 상품들이 존재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하나하나 파악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기도 하죠..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은데, 문제는 바로 쩐(?)이죠..
하지만 금전 부담없이 무료재무설계를 통해서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고, 포트폴리오 작성을 물론 어떻게 자산을 운용해야 하는지, 상담부터 조언까지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꼭 누구나 이용해봐야 합니다.

그저 전화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재무설계사가 직접 방문해서 진행을 하고, 일체의 가입권유나 요구는 없으므로 편하게 재무설계를 받으시면 됩니다. 돈이 드는 것도 아니고 시간만 있으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꼭 받아보시길 권유 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