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펀드와 주식, 채권 투자 차이점에 대해 확실히 아시나요?

반응형
[펀드와 주식, 채권 투자 차이점에 대해 확실히 아시나요?]



아마 펀드나 주식 손대서 손실한번 봐본적 없는 분들이 거의 없을 것 입니다.
아마 그런적이 없다면...투자 자체를 기피하시는 분이겠죠..

저도 예전에 주식을 통해서 500만원이라는 돈을 잃어본적이 있습니다.
으~~ 사실 그당시에 무지 큰돈이었는데 참 아깝습니다. 투자를 하면서 욕심을 부리면 안된다는 교훈을 주었죠.

많은 분들이 투자를 하려고 하는데, 기본적인 펀드와 주식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사실 같은 투자수단이기는 하지만 큰 차이점이 있는데....이점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오늘 간단히
소개하는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펀드와 주식의 차이



주식은 회사의 소유권을 표시하는 것으로 ‘자본을 이루는 단위’를 말합니다.
1주에 얼마 보통 그런식으로 이야기 하죠??
펀드는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모금한 실적배당형 성격의 투자기금’입니다. 
펀드는 보통 한계좌 단위로 이야기를 합니다...

펀드와 주식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직접 하느냐, 위임하느냐의 차이 입니다.

주식은 직접투자, 펀드는 간접투자입니다.
이로 인해 주식투자와 펀드투자는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지는 가격형성의 차이만 알아도 펀드와 주식의 성격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주가는 거래일 중에 하루 종일 변하지만, 펀드의 가격은 장이 종료될 때 한번만 계산됩니다.

주식을 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오르락 내리락 아주 사람 피를 말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의 경우 무한으로 주식을 찍는 것이 아니라, 회사마다 발행한 주식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물론 증자로 주식을 더 발행 할 수 있지만, 정해놓은 주식수만 발행하는 것이죠.
하지만 펀드의 경우 정해놓은 제한이 없습니다. 순자산 가치는 보유종목의 현재가치에만
관계가 있습니다. 주식처럼 적정가격이라는 개념이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펀드라는 것은 유가증권의 가격에 따라 가치가 변동이 되요.



펀드와 수익증권


일반적으로 펀드라 하면 펀드와 수익증권 두 가지를 모두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엄밀히 따져보면 펀드와 수익증권은 모양새가 같을 뿐이지 성격은 전혀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수익증권은 투신운용사와 투자자가 자산위탁관리에 대해 맺은 계약에 따라 관리, 운영됩니다.
즉, 법적인 조직형태가 신탁계약이라는 말입니다.
 
이에 비해 증권의 조직형태는 투자자를 대상으로 주식을 발행해서 유가증권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증권투자회사입니다. 여기서 모집한 펀드를 전문적인 자산운용회사가 운용합니다.

투자자는 펀드회사의 주주가 되고 그 운용수익이 투자자에게 배분되는 관계입니다.




펀드와 채권의 차이


채권형펀드라는 것은 펀드의 대부분을 국공채, 회사채등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채권이란 무엇일까??

주식과 비교해 보았을 때, 주식을 사는 것은 그 기업의 주인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채권은 만기까지 일정기간 돈을 빌려주고 매달 그 원금에 대한 이자를 받는 것 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기업 혹은 정부에 돈을 빌려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죠.
돈을 빌려준 권리와 같은 것이 바로 채권입니다.

다른 투자 들은 주가에 따라 회사의 가치에 따라 변동이 되지만, 채권은 이자를 받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이 빌려간 곳에서 "상환을 제대로 할수 있는가~?" 입니다.

펀드는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대신 운용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상품입니다.
그러므로 운용손익은 모두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상품입니다.

운용손익은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전에는 펀드에 편입되어 있는 채권의 가격이 장부가액으로 평가되어 실제 펀드의 수익을 그대로 투자자가 돌려받을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채권시가평가제’란 것을 통해 이런 문제점을 해소하고 투자자에게도 잘못된 상품 본질에 대한 인식을 바꾸게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여기서 채권시가평제라는 것은 펀드에 편입된 채권을 매일 매일 시장가격으로 평가해서 펀드의 가치를 계산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자 우리들이 많이 애용(?) 하는 투자수단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중간중간 어렵고 생소한 용어들이 나왔지만, 그런것들까지 전부다 기억할 필요 없이 뼈대정도만 알아도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줄어들 것 입니다.

저금리 시대이다 보니 어쩔수 없이 해야 하는 투자!!
하지만 막연하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투자에 대한 개념을 알아도 또 어떤 상품에 투자를 해야 하는지 실전이라는
문제가 남았기 때문입니다.

거기에다가 원금손실에 대한 불안감...위험도를 줄이는 방법도 생소하기 때문에 많은 고민이 됩니다.

이럴때 무료재무설계를 받아보는 것은 어떠할까요?
개인 별 자산에 따른 투자를 하는데 있어, 최대한 위험을 줄이고 수익을 높이는 방법을 강구해 줍니다.

원하는 목적이 있다면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자산운용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주고, 운용 및  관리를 전문가가
도와주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무료라는 것 입니다.

저도 이용해 봤었는데 만족스러웠기 때문에 추천해드립니다. 신청하면 전화가 오고, 담당 재무설계사 방문해서 상담을 시작해 주더군요. 일체의 돈요구는 없었습니다. 죄송해서 제가 커피한잔 대접했다는 ㅋ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