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재테크노하우] 내집마련

반응형

[재테크노하우] 내집마련




일단 매달 버는 돈이 얼마 되지 않더라도 집이 있다면 참 마음만은 여유롭게 살수 있을듯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내집마련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내집마련을 해도 많은 대출을 받아 매달 버는 돈을 이자로 내기 일쑤입니다.

흐~ 거기서 겨우 대출을 갚아가다가 자녀가 자라서 교육비나 양육비에 많은 지출을 하고 그래서 자금을 모으지 못하는 것이 태반입니다. 겨우 현상유지나 하는 것이죠.
그러다가 노후문제나 자녀결혼자금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그나마 맞벌이 부부라면 한사람의 자금을 저축 할 수 있으니 좀 괜찮습니다. 하지만 신혼의 경우 내집마련을 위한 계획이나 노후의 계획을 동시에 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습니다.
그래도 혼자 벌이하는 가정보다 나을 수는 있겠으나, 수입이 많은만큼 지출도 클수 있기 때문에 통합적으로 가계를 운영해 최대한 저축을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벌면 씀씀이가 그만큼 커지는 것이죠!

내집마련!!
사실 내집마련만이 인생이 목표라면 어려울것이 없겠으나,
자녀양육이나 생활비, 노후대비 등 많은 부분에서 돈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내집마련은 정말 힘든 과정입니다.

내집마련은 최소 다음과 같은 3가지 기본계획을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료재무설계를 이용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추천해드립니다.

청약저축으로 특별 분양을 노릴 것


 




주택청약저축은 누구나 필수로 가입을 해야 합니다. 일단 세금우대가 있기 때문에 금융상품으로도 손색이 없는 것이 바로 주택청약저축입니다. 게다가 내집마련을 하려면 당연히 청약권 1순위를 가지고 있는 편이 좋겠죠?

요새는 청약대상주택을 가입시점에 정하지 않고 청약을 할 때 정하게 되므로 무조건 불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동적으로 변할수 있는 자신이 원하는 집에 따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합니다.

기본적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근로소득공제와 비과세 혜택이 있기 때문에 금융상품으로써 손색이 없으나 불입금의 한계가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여유가 된다면 최대한 많은 금액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젊고 맞벌이 부부라는 가정하에 청약특례가 적용되는 특별 공급대상이 될수 있는 가능성이 큽니다. 청약 1순위가 되기 위해서는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무주택 세대주, 혼인 및 자녀유무, 소득세 납부 등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일단 상당히 유용하고 세금혜택도 있는 저축이므로 주택구매가 멀다고 하더라도 필수로
준비를 해야 하는 통장입니다.

내집마련을 위한 투자 노하우




기간을 기준으로 생각했을 때....
내집마련은 언제까지 할 것인지 계획을 했다면, 자산이 얼마가 부족해 얼마만큼의 자산을 언제까지 모아야 하는지, 추가적인 저축과 대출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기간이 단기라면 변액보험이나 주택마련펀드와 같은 상품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3년정도의 기간동안 수익률 10~15% 가량과 5~6%의 정기적금과의 차이는 만기에 수령하는 금액과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3년 미만이라면...유동성과 안정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항상 투자를 하실 때 물론 손해가 적을 때 미리 끊는 방법도 있지만, 주가가 떨어져 손해를 보는 경우 주가의 회복을 기다려 장기로 묻어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3년 미만의 짧은 투자를 할 때는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3년 이상일 경우 공격적인 자산운용이 좋고, 그 이하라면 안전한 수단을 강구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세금을 기준으로 생각 해보면....
일단 우리가 돈을 불릴 때 세금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100만원의 이자를 받을게 있다면, 세금이 15만4천원이 붙기 때문입니다. 이자 소득세는 15.4% 원천징수입니다. 그래서 세금을 통해 세금을 아끼게 되면 금리가 더 높은 상품을 가입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보통 비과세, 세금우대, 분리과세, 일반과세 등으로 금융상품의 우선순위를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집마련 대출은 최대한 저렴하게




내집마련을 위해 노력을 하다보면 드디어 결실을 맺게 됩니다. 하지만 원금으로 내집마련을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재벌들은 논외로). 모든 사람들이 대출을 껴서 내집을 마련합니다. 예전까지 시장은 대출을 껴서 주택을 구매하면 비싸게 올랐기 때문에 내는 이자보다 더 이득을 얻었기 때문입니다. 요새 부동산 시장이 침체 되었다고 하더라도, 분양을 받으면 오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대출을 끼고 내집마련을 하고 있습니다.

대출은 대출기간 만 해도 단기대출과 장기 모기지론이 있는데 여유가 되어 단기간에 상환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면 당연히 단기대출을 받아야 하겠지만 소득의 증가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가급적 장기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지금처럼 금리가 비정상적으로 낮게 형성되어 있는 상황에서 금리의 종류도 매우 중요합니다.

변동금리가 1.5% 포인트 정도 낮은 점을 감안하면 대출이 단기일수록 저금리 효과를 노릴 수
있는 변동대출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대출의 경우 고정금리와 변동금리의 차이가
1.5% 포인트 이내라면 고정금리를, 그 이상이라면 변동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