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행복한 노후를 위해 40대가 준비해야할 필수적인 재무설계

반응형

[행복한 노후를 위해 40대가 준비해야할 필수적인 재무설계]





요즘은 재테크에 관심을 안 가지는 사람이 없습니다..
좀 더 풍요롭고 안정적인 노후의 삶을 위해 빠르게는 20대부터 재무설계를 시작하는 사람이 늘고 있죠.
 20대부터 꾸준히 재무설계에 관심을 가지고 살아온 사람이라면 40대에도 올바른 재무설계의 습관을 가지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40대는 사회활동이 가장 왕성한 시기입니다.
재무설계와 노후대비에 부쩍 관심을 갖고 있지만 실제로는 제대로 준비하는 40는 그리 많지 않죠?
그 이유는????
 이 기간 중에 자녀 교육비와 주택구입에 따른 비용을 감당하면서 생활을 영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다 부부의 노후자금까지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답답하고 막막할 때가 있죠. 하지만 그들에게 남은 기간은 길지 않습니다.
지금 부터라도 자신의 미래를 준비해야 합니다.


40대 필수 재무설계


행복한 노후를 위해 40대가 준비해야할 필수적인 재무설계를 알아볼까요???

첫째, 자녀교육자금을 마련하자 40대 중반이후는 이제 곧 자녀가 대학을 진학하는 시기입니다.
자녀들에게 들어가는 돈이 지출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보아도 이는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꼭 필요한 돈이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금융상품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녀교육자금은 후에 자녀에게 상속재원이 될 수 있으므로 10년 이상 운용할 수 있는 장기성 상품을 선택해 저축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죠.

하지만 안정성만 너무 추구하게 된다면 수익은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리스크를 대비하면서도 안정성과 수익성을 잘 배분할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개인연금으로 긴 여생 준비 노후에는 목돈도 중요하지만 매월 끊이지 않고 계속해서 수령할 수 있는 연금이 필요합니다.
특히 생활비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죠. 국민연금에 노후를 완전히 의지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국민연금은 수령기간이 줄어들고, 수령액도 줄어들기 때문에 모자라는 부분은 개인연금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연금상품은 연금저축과 연금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의 경우 소득공제가능하며 확정된 기간동안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고, 연금보험은 비과세 가능하며 정기지급과 종신지급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갈수록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종신지급이 가능한 연금이 유리합니다.

셋째, 보장성보험은 필수적이다 돈을 모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위험관리를 통해 돈울 지키는 것 또한 중요한 일입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보장성보험의 가입이 필수인데, 우연한 사고 등으로 가정의 경제적 상실에 대한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 소득의 8/%정도는 위험관리비용으로 대비하고 종신보험과 보장성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넷째, 내 집 마련은 꼭 하는 것이 좋다 집값이 비싸다고 해서 내 집이 없는 것은 노후를 상당히 서글프게 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몸은 쇠약해지고 활동력도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 40대에는 반드시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어 좀 더 안정된 노후를 맞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월 고정적인 소득이 있는 경우라면주택가격의 70%이상의 자금을 먼저 확보한 후 금리가 낮은 대출을 활용하여 내 집을 마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죠.
40대를 위한 맞춤 솔루션 40대에 들어 노후를 위한 재무설계를 하는 것은 절대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평생을 살면서 전혀 노후에 대비를 안 하는 사람도 많기 때문입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를 수 있다 고 생각하고 안락한 노후를 위해 재무설계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재무설계는 장기간 운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 가치는 배가 되죠. 그렇기 때문에 금융상품으로 준비되는 재무 솔루션은 관리자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 관리자의 조언과 구성에 따라 고객의 미래는 큰 차이가 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