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재무설계 없이는 재테크도 없다! 재무설계를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반응형

재무설계 없이는 재테크도 없다! 재무설계를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재무설계는 본능적인 지출을 막고 돈을 제대로 관리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대면하게 되는 여러가지 재무 목표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결혼자금, 은퇴설계자금, 내집마련 자금, 자녀교육비 자금 등이 대체로 있고 개인에 따라 다른 재무목표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가령 유학이나 이민자금이나 기타 등등)

재무설계는 그것을 실천할 수 있도록 현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그것을 달성할 수 있을지 가늠해보고 현상황에서 지급을 열어야 하는지 답아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바로 재무설계 입니다.

쉽게 보면 의지력이 약한 분이라도 지출을 막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기 도 합니다.



계획과 재무설계

 


현재 20대 후반의 남성이라면 곧 다가올 결혼 자금에 대해 고민이 되겠죠?
40대라면 자녀교육비나 은퇴자금에 대한 걱정이 있을테고 말이죠.

이처럼 개인에 따라 다가오는 재무목표는 전혀 다릅니다.
또한 대부분이 이런 걱정만 할 뿐이지, 제대로 계획을 잡아 합리적으로 실천하는 경우는 적더군요..
대부분이 그저 매달 쓰고 남은 돈을 적금하거나, 가지고 있는 목돈을 예금에 넣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것을 보고 자산을 계획적으로 운용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특히 이럴경우 제대로 된 그림이 나올 수 는 없죠.

현재상황에서 자산을 운용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계획입니다.
별 생각없는 목표만으로 원하는 목적자금을 달성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어떻게 그것을 이룰 것인지, 어떤곳에 투자를 하고, 기대수익은 얼마이며, 어떤식으로 위험분산을 하고, 그 목표는 그 때까지 달성가능한지 하나하나 따져보는 것이 바로 잼주설꼐 입니다.

"재무설계 없이는 재테크도 없다!"
많이 들어본 문구죠? 많은 금융전문가들이 하는 이야기 입니다.





목적과 어울리는 재테크

 


얼마전 까지만 해도 오직 수익률만 중시하는 재테크 문화가 활성화 되어 있었습니다.
IMF 이전 은행이자만 해도 고금리로 인해 괜찮은 재산 증식을 안전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저금리로 인해 수익률을 추구하는 것은 그 전을 봤을때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릅니다.

어쨋든 수익금만 추구하는 방법의 재테크가 올바른 재테크 일까요?
결론적으로 거의 재무목표에 도달할 확율은 매우 낮습니다.

수익률이 높다는 것은 반대로 위험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20대라면 위험도가 높아도 감내할 수 있는 시간이 있고, 낮은 비율에 속하는 자산이라면 괜찮을 수도 있습니다.

즉 수익률이 높은 상품은 나에게 무조건 좋은 상품은 아니라는 것 입니다. 그것은 다른 누군가에는 좋은 상품이 될 수도 있지만 적어도 나에게는 아닐 수도 있다는 말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수익률이 아니라 자신의 목표, 상황 등에 어울리는 재테크 수단이 나에게도 가장 좋은 재테크 수단이 된다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무설계를 필수라 말하는 것 이죠!




계획적인 재무관리 습관



회사에서 일을 할때 기획부터 계획까지 전부 제대로 해놓고 진행을 하죠?
이처럼 중요한 것은 계획부터 제대로 잡고 시작을 하는데, 정작 사람들은 본인의 가장 중요한 재무에 대해 계획없이 두리 뭉실한 방법(?)을 통해 그냥 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그렇게 해서 재무목표를 이루기에는 너무 오랜 시간이 들게 되고 실패할 방법이 높은데 말이죠..

근데 막상 계획을 잡으려 해도 쉽지 않습니다.
전반적인 금융지식과 경기를 읽을 수 알아야 하고, 또 나에게 유리한 상품이 무엇인지, 노후를 제대로 보내려면 얼마가 있어야 하는지, 자녀교육비로는 정확히 얼마가 필요한지 등등 여러가지 부분에 있어서 난관에 봉착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무설계는 전문가를 통해서 받으라고 권장하고 싶습니다.
그껏 계획 다 잡아놨는데 거기서 시행착오를 한다면 참으로 문제가 될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전문가에게 제대로 재무설계를 받아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그렇게 되면 돈이 들어서 싫은데..?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사실 요새 좋은 무료재무설계도 많습니다.

제가 추천해 드리고 싶은 곳은 리더스리치[링크] 라는 곳인데, 메리츠금융지주 리츠파트너즈(주) 에서 허접한 재무설계가 아니라 제대로된 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무설계를 무료로 제대로 해주는 곳은 몇 없기 때문에 요곳에서 받아보기를 추천합니다.

신청을 하면 재무설계사에게 연락이오고, 재무설계사가 직접 방문해서 제대로 된 재무설계를 해줍니다.
한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4차까지 재무설계를 받고, 또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기 때문에 분명 만족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