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단기적금 추천(6개월적금, 1년적금) 재테크 노하우

반응형

단기적금 추천(6개월적금, 1년적금) 재테크 노하우



단기적금 이득은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단기 저축의 경우 이득은 하나도 없습니다.

단기투자를 보통 3년 이하를 말하는데, 6개월이나 1년짜리 적금의 경우는 특별한 사정이 있지 않는 이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금리가 낮기 때문입니다.

"1년 후 결혼자금이 필요하다" 거나 "6개월 뒤 해외여행을 간다" 와 같은 단기간내에 사용해야 할 자금에

대해서만 적금을 붓는 것이 현명한 방법 입니다.

금리가 높거나 복리이자를 받으려면 아무래도 장기투자로 가야 합니다.

기간도 짧으면서 이자를 많이 주는 상품은 없기 때문입니다.





적금에 들자니 이자가 낮고, 투자를 하자니 위험하고 어떻게 해야 할까?



6개월 짜리 적금 중 이자가 높은 적금에 대해서 조사 해봤습니다. <출처 - 모네타>


6개월, 1년 적금의 경우 대략 3년짜리 적금에 비해서 이자율이 1.5~2.1% 정도 차이가 납니다.

위의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매달 100만원씩 불입을 해도 가장 높은 금리를 주는 우리은행 정기 적금에 가입했을때

이자가 5만원 밖에 되지 않습니다.

사실 5만원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600만원이라는 자금이 묶이면서 얻는 이득이 별로 되지 않기 때문에

실효성이 별로 없습니다.

반면에 그렇다고 투자를 하려고 하니, 굉장히 위험합니다.

투자는 장기투자를 해야 합니다. 단기 투자의 경우 원금을 잃을 확율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참으로 고민이죠?





단기적금 외에 다른 방법은 없는가?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적금을 돌릴 자금이 있다면, CMA 통장에 넣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만 있어서 이자가 붙는 다는 CMA에 대해서는 말씀드리지 않아도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CMA는 단기 금융 상품으로 우량한 어음 및 채권등에 운용하는 상품입니다.

입출금 통장과 별 차이도 없을뿐더러, 3%대의 이자를 주기 때문에 유동도 가능하면서 이자도 볼 수 있는

괜찮은 상품입니다. 기간이 명확하지 않다면 CMA를 이용하는 것이 더 유리할 지도 모릅니다.

이자를 받을 때 365일로 나뉘어 하루하루 이자를 지급 받습니다.

(1년에 3% 가량의 금리라면 하루에 0.008% 매일 이자가 붙습니다)

하지만 종금사 CMA 이외에는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으니 잘 확인후 가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CMA보다 좀더 위험하지면 높은 수익을 노리고 싶다면 MMF도 괜찮습니다.

MMF는 투자신탁회사가 가입자들의 자금을 모아 펀드를 구성한 후 금리가 높은 만기 1년 미만의 기업어음이나 양도성

예금증서 및 콜 등 단기금융상품에 집중 투자하여 얻을 수익을 고객에게 되돌려주는 실적 배당 상품입니다.

고수익상품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수익률이 높고, 가입금액에 대한 제한도 없기 때문에 소액투자도 가능합니다.

거기에 만기도 없기 때문에 환매수수료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늘 가입하고 내일 당장 팔아도 됩니다.

하지만 예끔자보호가 되지 않고, 실적배당형 상품이기 때문에 원금손상도 될도 있습니다.

리스크가 있지만, 높은 수익률을 원한다면 제대로 된 운용사를 선택해 투자를 해보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매달 투자할 금액이 생기는 것이라면 6개월, 1년 적금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매달 가지고 있는 돈을 모을 요령이라면 적금이 좋습니다.

이자율 보다는 강제성을 생각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안전한 수단이기 때문에 재산의 증식은 거의 없습니다.

위에서 본 것과 같이 매달 100만원씩 적금을 했을때 가장 높은 상품도 5만원 정도의 이자밖에 붙지 않습니다.



4. 분산 투자를 통해 재산의 증식을 노리는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수익을 보고 싶은데 MMF에 넣기 부담스럽다면,

MMF+CMA나 MMF+정기적금의 조합도 괜찮습니다.

모든 투자라는 것들이 잃을 확율이 있기 때문에 고민을 많이 해봐야 하는 문제겠죠?





단기투자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추천




아무래도 이런 부분에 있어서 자신의 판단이 꼭 옳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고민을 하다가 결론이 나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요새는 무료 재무설계라고 해서 전문가들에게 자산에 대해 조언을 얻거나 포트폴리오 등을 제공 받는 것이

무료로 진행이 되더군요.

개인이 금융상품을 잘 아는 것도 아니고, 어느 운용사가 좋은지도 잘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무관리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요새는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특히 요새는 무료로 진행을 해주는 곳들이 많은데, 그런 곳에서 했다가 뭐 가입하라는 권유에 질려버리시는 분들이 꽤 많더군요.

"아니 재무설계를 해준다고 해놓고 왜 보험가입을 권유하지?"

그런 악덕업체들에서 재무설계를 받지 마시고, 이름이 좀 있는 곳에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상 우리나라에서 재무설계를 제대로 해주는 곳은 몇 군데 되지 않습니다.

메리츠금융지주 리츠파트너스(주)의 경우 금융지주라는 타이틀이 걸린 심도 있는 재무설계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사이트에 들어가보시면 아시겠지만, 수많은 이용후기 들이 있고 거의 대부분이 만족했다! 라는 말들이 많더군요.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이렇게 이야기 하는데는 이유가 있겠죠?

저도 받아봤었는데, 나만의 금융주의치??? 뭐 이런 느낌입니다. 궁금한것 있으면 언제든 물어보고..
단기, 중기, 장기 어떻게 자산을 굴려야 할지...포트폴리오도 받아서 내 자산을 잘 운용하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한번쯤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