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망자격증

학점은행제란? 학점인정 대상과 학점은행제 의미

반응형

 

학점은행제란? 학점인정 대상과 학점은행제 시행취지

 

요새 주변을 살펴보면 학점은행제를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스펙을 올리는 분들이 많더군요.

저도 처음에는 반신반의 했었죠. 대학을 나오지 않았는데 학사를 취득할 수 있다니??

 

물론 우리나라에서 대학별로 인정하는 것이 다르듯, 그렇기 스팩을 올린다는 것이 어쩌면 거의 의미가 없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겠지만, 정작 그렇지 않더군요. 예를들어 자격제한이 학사이상인데, 만약 초대졸이라면 학점은행제를 통해 지원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약간 아리송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저와 함께 간단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학점은행제란 무엇일까?

 

 

학점은행제란?

 

학점은행제는 쉽게 말해 단순히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만 학점 혹은 대학졸업으로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외로 학습한 경험이나 자격증 취득과 같은 학습활동도 학점으로 인정하여, 이에 맞는 기준을 충족하면 학점으로 인정하여 전문학사나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 입니다.

 

우리나라의 법조항을 보면 학점은정 등에 관한 법률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대학외의 활동을 학점으로 인정하여 평생교육을 할 수 있도록 이바지 하는 것이 바로 학점은행제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우리나라도 본격적으로 성인교육, 평생교육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이 제도를 통해 취득한 학사 또는 전문학사의 학위는 고등교육법의 규정에 따라 대학교와 전문대학에서 수여하는 학위와 법적으로 동등한 효력을 갖게 됩니다.

 

[ 온라인으로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를 취득 할 수 있는 곳 - 둘러보기 ]

 

 

[학점은행제의 의미]

 

학점은행제의 의미는 쉽게 이야기해서 대학 또는 전문대학 및 학점인정 대상학교에서 이수 한 학점, 평가인정 받는 학습 과목을 운영하는 교육훈련기관에서 이수한 학저므 독학사 시험에서 합격한 교과목, 국가기술자격 시험을 통해 취득한 자격증이나 중요무형문화재 전수교육을 이수한 경험을 학점 은행제에 의한 학점으로 환산하여 인정하는 것 입니다.

 

 

 

 

 

학점인정 대상

 

학점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고졸이거나 이에 상응하는 학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학점인정을 통해 대학교 학사 자격증을 얻을 수 있으니, 어려운 시절 때문에 학력을 맞추지 못한 분이라고 하더라도 검정고시를 통해 고졸 학력을 만들고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사학위 즉 대졸이라는 타이틀을 만들 수 있겠죠?

 

물론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겠지만, 본인이 하고 싶은 공부를 계속해서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고졸의 학력을 갖추게 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을 해당하는 학습자가 학점인정의 대상이 됩니다.

(학점인정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학점인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학사 혹은 전문학사 학위를 딸 수 있는 대상이라는 의미 입니다.)

 

1. 교육부장관의 평가인정을 받은 학습과목 이수자

2. 시간제 등록수업 이수자

3. 대학 또는 전문대학을 포함한 학점 인정 대상학교 졸업자 및 중퇴자

4. 자격 기본법에 의한 국가기술자격 취득자

5. 독학 학위제에 의한 학위과정 단계별 시험 합격자 또는 시험면제 교육과정 이수자

6. 중요무형문화재 보유자 혹은 보유단체에서 전수교육을 받은 자

 

 

그렇다면 궁금해 지는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대학에 다니고 있는 중에 이를 통하여 학점을 취득할 수 있을까?

 

이러한 사실이 궁금해 지는 분들도 계실 것 입니다.

 

물론 대학교를 포함한 학점인정 대상학교 재학생이나 휴학생은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별도 규정에 의해서 학점이 인정 됩니다. 무조건 이수를 했다고 하여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이 가능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즉 따지고 보면 패널티라고 할까요? 만약 이부분을 인정을 한다면 학교를 다니면서 학점은행제를 통해 1~2년만에 학위를 쉽게 취득하게 될 부작용 들도 있기 때문에, 제한적으로만 인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수한 학점으로 학위취득은 되지 않으나 자격증 취득 응시요건 등으로 충복 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목적으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즉 대상학교를 다니고 있다거나 대학교에 재학중이라면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는 것은 사실 그리 좋은 방법이라는 것이 아닌 것 이죠.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대학교를 졸업하거나 자퇴를 해야만 가능해지기 때문에 해당 대학의 졸업을 위한 학점으로는 인정될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학점은행제 추천 : 서울원격 평생교육원


 

 

 

이제 학점은행제대 어느정도 알아봤으니 어떤 곳에서 학점은행제를 실행할 것인가?

라는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요새 살펴보니.....

잘못된 불법 사설업체에 속아서 잘못된 학습 설계로 돈도 잃고 시간도 잃는 피해를 보시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불법 사설 업체는 학위의 인정도 안되는 자격증 등의 취득을

추천하며 교제 값과 질 낮은 동영상 강의 제공비를 받고  끝까지 책임을 지지 않는 알질적인 방법으로

뒤늦게 학업을 이어가려는 사람들의 주머니를 털어 갑니다.

 

서울 원격평생교육원은 교육 과학기술부에서 인정을 하는 평생 교육원으로,

이런 종류의 악질적인 사기에 대한 걱저을 전혀 할 필요가 없습니다.

 

편입학 및 학점제도의 면밀한 분석으로 기존의 편입 및 학점은행제의 맹점을 보완하고 미래산업을 주도하는

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해서 설립된 평생교육원 입니다.

빠른 학위취득에서 쉬운 편입학 까지 새로운 교육 시스템을 갖춘 대안교육의 메카라고 하니,

더욱 믿음직 하지 않을까요?

 

서울 원격평생교육원을 이용하면 여러가지의 장점이 있는데,

 

 

 

1. 동영상 강의의 수준과 질이 걱정이 된다면 무료 강의 샘플을 시청해 보실 수 있습니다.

 

2. 1:1 상담을 통해서 전문적이고 확실하게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1:1 컨설팅을 제공 합니다.

 

3. 매년 수익의 1%를 용산구청에 지역사회발전 기금으로 기부를 하기 때문에 학위취득을 하면서  

   지역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4. 매년 수익의 1%를 사랑으 열매에 기부를 해서 자신의 공부와 학위 수여를 받으면서 기부도 할 수 있다.

 

 

 

 

 

 

 

 

 

 

 

 

서울 원격평생교육원을 1:1 컨설팅을 기본으로 하고 잇는 곳인데,

상담을 받은 분들이 상당히 만족을 많이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생각에 좀 참고가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후기를 좀 가져와 봤습니다.

 

 

 

 

 

 

 

<서울원격 평생교육원 무료상담 신청하기! - 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