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cma통장만들기 cma통장추천

반응형

cma통장만들기 cma통장추천

 

 

 

 

CMA통장은 재테크를 함에 있어 반드시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항상 강조를 하고 있습니다.

 

왜 그런가 하면..흔히 말하는 재테크의 기본통장쪼개기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통장쪼개기란 4개의 통장을 각 역할에 맞게 만들어 월급을 분산 시키는 것 인데요..이 4개의 통장 중..

돈이 머물고 있는 통장의 경우...기존 은행의 통장을 사용할 경우..0.3%정도의..있는지 없는지도 모르는 이자를 받게 되죠,

 

CMA통장은 단 하루를 통장에 돈을 넣어놔도 3%대의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자금을 굴리기 탁월합니다.

 

일반적으로...CMA통장은 통장쪼개기를 할 때, 생활비통장, 비상금통장으로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특히, 비상금통장으로 활용하는 경우는 일정금액이 계속해서 통장에 묵혀져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높은 이자를

주는 금융사, 증권사의 CMA통장을 알아보고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 CMA통장이 재테크의 기본이라고 불리며, 단기간에 운용하기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CMA통장이란?


 

 

 

 

 

CMA통장이란..Cash Management Account의 줄임말로..종합자산관리계좌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이..CMA는 단기투자상품 중 하나로 채권이나 우량 어음 등의 안전한 투자처에 투자를 해 그 배당금을 이자의 지급의 형식으로

배당하는 상품 입니다.

 

이..CMA통장의 장점은,

 

1. 하루만 돈을 넣어놔도 연 최대 3.5%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점 만으로도 상당한 MERIT가 있지만..통장에 돈을 거치하는 시간이 길면 길 수록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금액을 오랜 기간 동안 묶어 두는 비상금통장에 적합 하다는 것이죠.

 

 

2. 수시입출금이 가능하며 인터넷 뱅킹, 신용카드, ATM, 자동이체등의 수수료면제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주 거래 은행과 연계가 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주거래 은행의 ATM을 이용해서 현금을 찾거나,

계좌 이체등을 했을 떄 수수료가 면제가 되는 금융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3. 예금자보호를 5천만원 까지 해주는 CMA통장도 있습니다.

아마..CMA를 이용하는 분들의 경우..이 예금자보호 때문에 안심을 하고 CMA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어쨋든..CMA도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원금을 잃을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예금자보호가 되는 상품을 이용하면,

최대 5천만원 까지 자산을 지킬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비상금통장으로 많은 분들이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CMA의 종류, 금리비교


 

 

 

 

 

CMA통장은..단순히 한가지의 상품만 있는 것아 아닙니다.

어떤 상품은 예금자보호가 되는 대신 금리가 낮고, 어떤 상품은 예금자보호가 안되는 대신 금리가 높은

상품들이 있데..CMA통장을 만들 때는 상품들의 이런 특징을 잘 파악하고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CMA통장은 총 4가지의 상품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그 상품의 종류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면,

 

1. MMW형 CMA

 

기간이 길면 길수록 복리효과를 통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CMA통장 입니다.

한국증권금융에 돈을 예치하는 상품으로 정부에 돈을 맡기고 이자를 받는다고 생각하면 쉬운데,

원금 훼손이 거의 없어 원금보장에 가장 가까운 상품이기도 합니다.

 

이  MMW형 CMA의 특징은 가입할 수 있는 금융사가 몇 군데 없다는 것 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우리투자증권, 동양종금에서 가입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리가 가장 높은 CMA중 하나 입니다.

 

 

 

2. MMF형 CMA

 

 증권사가 가지고 있는 펀드를 활용하는 CMA로 일반적인 CMA보다 자금이체, 공과금 납부등의 활용도가 높다는 것이

장점 입니다. 하지만 변동금리가 적용되고, 아무래도.,.펀드를 운용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운용실적에 따라 금리가 결정됩니다. 이는..장점이자 단점일 수도 있죠..

 

단기채권을 활용하는 CMA이기 때문에 채권이 오를 때는 높은 수익율을 기대할 수 있지만,

마이너스 수익율을 기록할 수도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둬야할 상품 입니다.

 

 

3. RP형 CMA

 

기존의 RP를 활용해 CMA를 만든 상품으로 증권사에서 운용하는 상품 입니다.

MMF와는 달리 변동금리를 개선해 확정금리를 적용한 상품 인데,

금리가 떨어져도  초기에 약정한 금리를 보장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종금형 CMA

 

 최초의 CMA로 종금사에서 운용하는 상품 입니다,

위에도 언급을 했듯이 금리는 낮으나 원금을 보장해주는 상품 입니다.

 

이 종금형 CMA가 금리가 낮은 이유는 예금자 보호를 위해 예금보험공사에 보험료를 지불해야 하는데,

이런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이죠.

 

금리가 낮다고는 하지만..0.3%를 주는 시중은행 보다는 높은 금리를 자랑하긴 하지만..

이터넷뱅킹 이 안된다거나 하는..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금리높은 CMA 통장 금리비교 <1개월>

 

 

 

 

금리높은 CMA 통장 금리비교 <3개월>

 

 

 

 

이자율이 상당히 높은 CMA상품들이 보이긴 하지만..

위에 나열한대로 CMA는 종류가 다양하고 그에 따른 부가혜택들이 각자 다른데,

 

재테크 초보인 경우..CMA가 좋다는 얘기만 듣고 가입 했다가..예금자보호도 안되고,..원금까먹는 일이..

생각 보다 자주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조언을 얻는 것이 중요 합니다.

 

 

 

 

 

 

 

CMA와 재테크


 

 

 

 

CMA같은 경우는..아무래도 투자상품이고..원금손실의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조언을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조언을 얻을 수 있는 곳은..금융사, 증권사등이 있을텐데..직접 가서 궁금한 점을 물어보게 되면,

뭐..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일반적으로 자신들에게 유리한 상품을 권하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테크 좀 한다는 분들은 재무설계사에게 먼저 조언을 얻어 금융상품에 가입을 하죠.

재무설계사의 경우는...가장 중립적으로 상담하는 분에게 가장 유리한 방법을 조언해 드립니다.

 

CMA통장의 활용방법의 A부터Z까지, 단기간에 목돈 만들기 등의 자산포트폴리오를 수립해,

목돈을 최단기간에 만드는 방법을 제시 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재무설계"가 대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TIP 재무설계를 받았을 때의 장점]

 

1. 몇백개나 되는 금융상품 중 가장 효율이 좋은 금융상품들로 자산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2. 전문가에게 나의 자산은 점검 받아, 불필요하게 소모하고 있는 자산을 줄여 더 저축량을 늘릴 수 있다.

  (금리가 높은 대출상품을 저금리 상품으로 변경하거나, 잘못된 보험가입으로 크게 지출하고 있는 보험료 등)

3. 금융지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우며, 지출을 줄일 수 있는 여러 노하우를 배울 수 있게 된다.

4. 원하는 목적자금을 만들때 시행착오 없이 가장 빠른 길을 선택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5. 지속적으로 담당 재무설계사에게 자산 운용에 대해 점검받을 수 있으며, 궁금할때 마다 문의해볼 수 있다.

6. 모든 것들이 무료로 제공되며, 재무설계사가 직접 신청자의 동네로 내방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저도 받아본 결과 신뢰도도 높고, 참으로 많은 도움이 되더군요.

 

돈이나 가입요구 같은 것이 없었기 때문에 100% 무료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친구들에게 추천을 해줬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무료로 해준다는 것이 믿기 어려웠었는데, 제대로 된 재무설계에 감동 했습니다.

무료라고 해서 정말 성의 없을줄 알았는데 재무설계사 분이 괴장히 열의가 넘치시더군요.

 

인터넷에 보면 잘못된 재무설계를 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이 보험가입을 위해 영업을 하면서 재무설계라고 우기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된 곳에서 재무설계를 받아야 겠죠?

 

한국 재무설계연구소 [바로가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사이트에 들어가보시면 아시겠지만, 수많은 이용후기 들이 있고 거의 대부분이 만족했다! 라는 말들이 많더군요.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이렇게 이야기 하는데는 이유가 있겠죠?

궁금한것 있으면 언제든 물어보고.. 단기, 중기, 장기 어떻게 자산을 굴려야 할지...

포트폴리오도 받아서 내 자산을 잘 운용하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한번쯤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재테크 점수는 몇점일까? - 재무등급테스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