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가계부 작성 어떻게 해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반응형

[가계부 작성 어떻게 해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한달중 가장 기다려지는 날은???
바로 월급날이 아닐까요??
하지만 30일중 월급날이 기다려지는 기쁨도 잠시 월급은 손에 쥐어보기도 전에 사라지는 경우가 태반입니다..ㅠ_ㅠ

한달 가계부를 열심히 써도 적자를 면치 못하고 열심히 살아도 항상 재무상황은 그대로 일 경우가 태반입니다.
전문가 들이나 금융서적을 보면 가계부쓰는것만으로도 흑자살림을 꾸리기도 한다는데,
왜 우리집 가계부는 제 역할을 못할까요??

매일저녁 소비내역을 꼬박꼬박 기록했는데, 그렇다고 돈이 모이기는 커녕 뭐가 잘못되었는지 소비가 수입보다 많기 일쑤이고, 초과된 지출을 메꾸기 바쁩니다. 그렇다고 외식이나 문화생활을 거창하게 하는것도아닌데, 도데체 왜 이렇게 되는 것인지!!

꼼꼼하게 쓰지만 지출내용만 나열해 놓고, 정기지출인지,비정기지출인지, 외식비인지, 주식비인지 제대로 분류를 해놓지 않아서 어느 항목에서 지출했는지를 한눈에 알기 어렵고, 실제내역을 파악하지 못할 경우 어느부분을 통제를 해야 하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사실 이런것이 자주 범하는 가계부를 쓰는 실수인데 가계부를 금전출납만을 기록한다면 돈의 흐름을 파악하기 어렵겠죠? (물가상승기는 적자폭이 계속늘어나겠죠)



가계부 쓰기 수입과 지출의 항목을 분류해 지출의 흐름을 알수있게...


일단 소비 지출, 비소비 지출을 구분합니다.
그리고 소비지출 중에도 정기지출, 비정기 지출을 항목을 구분해서 특히 비정기 지출항목을 분류해서 보너스를 받을 때 돈을넣어서그 범위내에서 사용하는구조를 지향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출을 알았다면 통제를위해서는 신용카드대신 체크카드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실수하는 것은 비정기지출항목을 충동적으로 늘이는 것을 막기위해 소비성지출을 아예 집어넣어 체크카드로 소비를 하는 것이 좋죠

가계부가 꼼꼼하지않아도 지출항목을 알아보기 쉽게 나누고 매일매일쓰는 지출을 휴대폰 활용으로 돈의흐름을 정확히 파악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중요한 것은 예산세우기인데요, 주거비,식비,교통비 소비성 항목부터, 적금,보험 까지 그달 그달 꼼꼼하게 예산을세우기 특히 지출은 당초 계획한 금액 지키기 쓸데 없는 지출을 막기위해 신용카드를 과감히 없애고 대부분의 지출을 현금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기에다가 소비에서 통제된부분 통장만들어 2만원, 3만원, 5만원을 짧은 기간 동안 (3개월, 6개월 1년) 정도로설정하여 적금만기타기, 칭찬저축으로, 만기의 기쁨을 자주 느끼게 함으로써, 보이지 않는 소비를 잡아 초단기 저축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식생활비줄이기는 1주일에 장보는 횟수가 몇 번인지와 쓸데없는 생활용품을 구입하지는 않는지 등의 소비패턴 파악해서 먹지않고 버리는 음식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며, 더 해서 마트않가기, 냉장고비우기 등으로 생활비줄이기 등도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줄인금액을 통해 칭찬저축 예산도 평가도 남편과 함께 하면서 미래계획도 그 금액으로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적극적으로 가계부는 부지런히 꼼꼼히 쓰는것보다는 내 가정의 재무지킴이로 쓰임새를 먼저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계부를 꼼꼼히 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수입과 지출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드록 쓰는 것이 중요한 것 입니다. 사실 별 것 아니지만 재테크는 나의 소비와 소득을 명확하게 아는 것으로 부터 시작되므로, 분명이 가계부는 도움이 됩니다. 사실 이런것 외에도 많은 좋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쉽지 않죠. 가계부 쓰기는 기본중에 기본일 뿐인데, 많은 분들이 기본을 몰라서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새 무료재무설계가 각광받는데 왜 각광을 받냐하면...
목적자금을 위한 포트폴리오는 물론 이런 기본적인 부분까지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어짜피 무료이고 직접 방문까지 하기 때문에 시간만 준비하면 되죠.....뭐 이정도도 안한다면 사실 재테크 할 수 있을까요?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