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재테크 보다 재무설계가 중요한 이유

반응형
[재테크 보다 재무설계가 중요한 이유]


요새 재무설계가 굉장히 인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재무설계를 통해 재테크를 진행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재무설계는 어떻게 보면 재테크를 포괄하기도 합니다.
재무설계를 통해 예금,적금,투자 하는 행위들이 재테크에 포함이 되기 때문입니다.
오늘 재무설계에 대해서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신용어 재무설계 마인드!


많은 분들이 재테크와 재무설계를 햇갈려 하시더군요.
재테크는 돈을 이용한 테크닉 정도로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재무설계는 개인 재무에 대한 계획, 과정, 관리 까지 포괄하는 단어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은 물론 과정까지 전문가에 의해서 시행착오 없이 개인 재무를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재테크와 재무설계는 엄연히 다르다는 사실 아시겠죠?
재테크 라는 말이 한때 이슈가 되었지만, 돈을 많이 벌고 위험이 낮은 테크닉을 개인이 실행하기 어렵기 때문에 재테크 보다는 재무설계가 더 어울립니다.

개인이 모든 금융상품에 대해 파악하기도 힘들뿐더러, 시장 정세 등을 전문가처럼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보통 우리나라 사람들의 재테크를 살펴보면 계획없이 저축이나 투자를 통해 돈을 모으고 있는데,
그것은 크게 잘못된 일입니다.

재테크를 통해서 대박을 터리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이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운도 따라줬기 때문에 가능하겠죠. 어쩌면 로또보다도 확율이 낮을지도 모릅니다. 독점적인 정보도 있어야 할 것이고, 그만큼 운도 따라줘야 할 것 입니다.

하지만 장기투자로 10%의 수익률을 보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재테크에 대해 실패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을 아시나요?
귀가 얇고, 인내심이 부족하고, 큰 수익만 노릴려고 합니다.
투자의 계획과 기다림도 없이 바로 투자를 해 잃기만 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고수익의 단기투자가 가능한 것만 선호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상당히 클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는 재테크 방법은 시장 변화에 따라 정말 적절하지 못한 투자 방법입니다.
저금리, 저상장의 시대이다 보니 투자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지만 나에게 맞는 체계적인 재무관리를 통하지 않는다면, 차라리 예금상품이나 이용하는 것이 나을지도 모릅니다.

재무라는 것은 나의 인생전체를 설계하는 것과 같습니다.
인생절반에 걸친 나의 상황에 맞는 재무목표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파악하고 계획에 따라 투자를 실행해야 합니다.
아무 계획없이 투자를 하거나 단순한 금융상품의 거래가 아닌, 체계적인 자산관리, 리스크관리, 노후 대책 등을 통한 전체를 보는 재무설계를 해야 한다는 것 이죠.

 


재무설계는 왜 필요할까?

 


방송에서 부유층을 대상으로 전문 자산관리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를 보셨죠?
그 때문인지 많은 분들이 재무설계는 부자들만 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더군요.

재무설계는 부자들만 하는 것이라 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면 적든 많든 해야 하는 것 입니다.

재무설계는 말 그대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기 때문에 소득이 적은 분들을 포함하여 사회초년생, 내집 마련을 해야 하는 신혼부부, 은퇴계획을 준비하는 분들 등 제한 없이 단돈 50만원이라도 소득이 있다면 꼭 필요 합니다.
거기에다가 부채가 많아서 도저히 저축할 구멍이 나오지 않는다면 더더욱 필요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의 경우 효율적인 부채 관리, 현금 흐름 관리, 절세 방안 등 많은 부분으로 활용이 가능하므로
꼭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솔직히 유료라고 해도 받으면 좋은데, 무료인데 안받는 다면 그만큼 부자가 되고 싶은 열망이나 생각이 없는 것 이겠죠.

요새 많은 재무설계 업체들이 있지만 사실 우리나라에서 제대로 재무설계를 하는 곳은 몇군데 되지 않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메리츠 금융지주 리츠파트너스 추천 - 리더스리치 지점)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