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노후자금(은퇴자금) 마련을 위한 방법은?

반응형

[노후자금(은퇴자금) 마련을 위한 방법은?]


평균수명이 길어진 만큼 은퇴준비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은퇴후 한 10년밖에 살지 못한다면 그간 모아놓은 돈으로 살면 되겠지만,
최소 30~40년을 더 산다고 하니, 소득없이 그정도의 기간에 살려면 많은 자금이 필요하겠죠??

소득없이 30~40년을 살 수 있으려면???
10억이라는 금액이 필요하다고 하더군요~~

말이 10억이지 내집마련도 하지 못하는 분들도 많은데 어떻게 10억을 모으냐~~ 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단기간이라면 쉽지 않습니다. 일반 서민들에게는 불가능하기 까지 합니다.
하지만 장기 상품의 도움을 받으면 가능합니다.
단 전제가 붙습니다. 바로 몇십년동안 묶혀 두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매달 50만원씩 10년간 연금보험에 가입을 했다고 가정해 봅시다.(가정 복리5%)
그럴 경우 원금은 6000만원입니다. 그리고  10년후 그 금액은 7796만원입니다.(사업비는 복잡하니 제외).
그리고 납입이 끝나고 10년간 더 묻어 두는 경우 만기 지급액은 12억8천만원입니다.
물론 사업비 부분을 계산하지 않았기 때문에 좀 적어지겠지만 10억이라는 자금을 만들 수 있는 것 입니다.

월 50만원씩 10년간 내고, 10년을 묵혀둘 경우 적은금액으로 10억이라는 자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그정도쯤 되면 물가도 상승하고 했겠지만, 어쨋든~~~ 만들수 없는 돈은 아니라는 것 이죠!!



그렇기 때문에 당장 시작해야 합니다.


시간은 돈이다~~
인생뿐만 아니라 정말 돈이 돈을 만드는 것이 시간입니다.
시간이야 말로 재무설계의 관점에서 가장큰 최대의 자원입니다.

위처럼 시간을 이용하면 어렵지 않게 불가능한 돈도 만들수 있기 때문에 꼭 시간을 소중히 생각해야 합니다.
노후 준비를 해야겠다면 당연히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금액을 만들어 내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 많은 금액을 투자하는 방법
▶ 수익률이 높은 자산에 투자하는 방법
▶ 오랜 기간 투자하는 방법

우리가 살아가면서 계속 자금이 들기 때문에 매달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은 한정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수익률이 너무 높으면 원금손실이 크게 날 확율이 높기 떄문에 오히려 돈이 줄어 들 수도 있습니다.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나중에 가면 늦습니다.

모든지 시간이 지나면 해결이 됩니다.  그것이 바로 시간의 힘인데, 노후준비 역시도 시간을 힘을 이용하면
쉽게 이룰 수 있습니다. 적은 금액을 큰 금액으로 만들려면? 시간을 이용해야 합니다.

만약 시간이 없다면??? 만들 수 없는 것이겠죠~~

 




복리효과를 노릴 것


복리는 원금뿐만 아니라 이자에도 이자가 붙는 방식의 이자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덩이(자산)이 커질 수록 눈(이자)가 더 많이 붙는 것 이죠.

어릴 적에 운동장에서 눈사람을 만들어 보신적있죠? 처음에 작은 눈은 굴릴때 조금씩 커지게 되지만,
눈덩이가 커지면 커질 수록 한번에 붙는 눈덩이들이 커져 금새 어마어마 해집니다.

복리를 주는 상품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연금보험의 경우 복리도 주면서 비과세 이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죠.
많은 분들이 사업비에 대해 회의적이지만, 5년만 지나도 사업비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처음에 불입을 하는데 환급율이 50%도 안되니 그런것이지, 사실 장기에만 부합되는 상품인데, 단순히 복리라고
가입한 사람들 때문에 말이 나오는 것 이죠. 무지에서 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노후자금은 여러 자금중에서 가장 멀리 보고 준비를 해야 하는 자금입니다.
이러한 자금은 가급적 다른 용도로 사용 할 수 없도록 장기상품으로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퇴용 주머니를 따라 차고, 자산이 아닌 소득으로 준비


현재 자산이 많든 적든 간에 은퇴준비는 반드시 별도로 해야 합니다.
즉 없는 돈인셈치고 해야 하는 것이죠. 어떠한 일이 생겨도 그 자금에는 손을 댈 수 없도록 말입니다.
소송으로 강제집행을 할 때도 연금은 건들지 못하게 되어 있죠^^

또한 노후자금은 부동산 등의 비유동자산 보다는 지속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해 줄 수 있는 자산으로 준비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즉 매달 나오는 생활비, 연금이 인기가 있는 이유가 있죠!!

자신의 자산이 줄어드는 것 보다 차라리 여유자금 1억원을 보유하고 있고, 매달 일정한 소득이 발생하도록 하는 게 노후생활을 함에 있어서 더 좋습니다.

젊을 때는 목돈이 있으면 이를 종자돈 삼아 다른 사업을 할 수 있기에 목돈을 더 선호하겠지만, 황혼에는 새로운 사업을 위한 목돈보자는 노후를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는 생활비가 더 필요한 법입니다.

 

부부가 각각 분산할 것


부부 중 한사람에게만 집중하여 노후를 준비하다가 그 사람이 갑작스럽게 사망하면 남은 사람은 정신적인 슬픔은 물론 경제적인 고통까지 겪게 됩니다. 종신형으로 선택을 할 경우 사망시까지 나오게 되는데 중간에 사망을 하면 연금을 받을 수 없는 것 이죠.

보통 여성이 남성보다 평균 6년가량을 더 살게 되는데, 그렇다고 여자의 명의로만 할 경우 안좋은 상황이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즉 적정한 선으로 분배를 해서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는 것이야 바로 부부가 평생하는 것이지만, 사람의 수명이라는 것은 마음대로 되지 않는 부분이기 떄문에 꼭 분산을 하는 것이 추천합니다.


점점 갈 수록 평균수명이 증가 하고 있습니다.
노후준비는 지금 당장이라도 시작을 해야 하고 단기간의 자금이 아닌 장기간의 자금을 보고 준비해야 합니다.

은퇴시에 얼마가 필요할까??
막연히 생각하고 결정하는 것 보다는, 얼마가 필요하고 또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를 구체적인 계획으로 달성
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입니다.

하지만 어떤 상품이 좋고, 매달 얼마나 해야 하고, 어떻게 해야 할까? 많은 질문이 떠오를 것 입니다.
계획이라는 것도 어느정도 알아야 착오없이 진행 할 수 있는 것이기 떄문이니깐요...
내 노후준비는 정말 중요한 착오에 의한 실수로 돌이킬수 없게 된다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겠죠

그래서 전 무료재무설계를 추천합니다.
리더스리치의 경우 메리츠금융지주 리츠파트너스에서 직접 재무설계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데,
전문가가 직접 도와주기 떄문에 실수 없이 노후준비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저도 받아봤는데,
이론과 실행까지 적극적으로 도와주셨고, 제가 해드린건 커피한잔 사드린것 밖에 없는데 참으로 고마우면서
미안하더군요~~~!

무료니깐 꼭 한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노후준비 이외에도 내집만들기 등 많은 부분에 있어서 무료재무설계를 해주더 군요.......
부자가 혹은 내가 원하는 목적을 최대한 빨리 달성하고 싶다면 한번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