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나의 재무목표 세우기

반응형

나의 재무목표 세우기


어떠한 일이든지 간에 목표가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은 아마 더할나위 없는 것 입니다.
근데 막상 재무에 대한 목표를 세우려고 해도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 입니다.
아는 지식도 적을 뿐더러, 의지력도 약해지고 매일 미루다 보니 사실상 제대로 된 재무목표 없이 자산을 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몇몇 똑똑한 사람들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재무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있는 실정이죠.

개인의 목적하고 있는 자금의 경우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미래가치(물가상승률 등을 고려)를 고려하고 향후 발생할 사회적 변수나 이슈들을 예측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전문가를 통해 재무제표를 세워나가는 과정을 3가지로 간략하게 분류해 보겠습니다.



보통 시작은 결혼비용과 전세자금부터 시작


나이에 따라 재무목표를 달라지게 됩니다.
20대~30대 라면 아무래도 결혼비용과 전세자금부터 준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재산가지고는 자금이 부족해 대출을 받게 될 경우 신용대출보다 이자율이 낮은 전세금담보대출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기에다가 원리금 균등상황형태로 갚아나가는 것이 좋죠.

필요한 금액은 현재가치 기준이기 때문에 미리시점의 필요금액은 물가상승률을 고려해서 증가된 금액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계셔야 합니다.


우리 아이 교육자금 마련도 미리 준비되어야 할 과제


요새는 아이들 교육비가 정말 만만치 않죠.
거기에다가 대학등록금은 크게 이슈가 될 만큼 큰 금액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부모들 사이에 사교육은 문제가 되지만, 그렇다고 남들 다하는데 안할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부모들 사이에서 아마 최대의 핫 이슈는 아이 교육이 아닐까요?

그런데 이 교육이라는 것이 한두푼 하는 것도 아니고, 매달 벌어서 충당하다가는 가계가 무너지는 수가 있습니다. 아니 가계가 문어진다기 보다 다른 재무목표를 달성할수 없다는 것이 문제겠죠. 그러면 계속 악순환이 반복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과도한 사교육비 때문에 자녀를 낳지 않겠다는 사람이 느는만큼 미리 준비를 해둬야 하는 문제 입니다.
특히 중학교 이후 고등하교 대학교까지 사교육비와 대학등록금으로 인해 큰 자금이 들어가므로 매무목표가 필요합니다.



내집마련과 은퇴설계


내집 마련의 꿈!
누구나 원하는 것이지만 쉽게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또 내집도 없이 전세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마흔쯤 되면 내집 마련의 꿈을 구체화해 실현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와 동시에 은퇴설계도 미룰 수 없습니다.
일단 일을 하는 동안에는 꾸준한 소득이 있기 때문에 자산은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은퇴 이후에 자산증가는 없고, 이뤄놓은 것을 가지고 노후를 살아야 하는데 그 준비라는 것이 은퇴 바로 전에는 불가능 한 것이 사실입니다.

큰 자금 즉 연금을 만들기 위해서는 미리 시간에 투자를 해야 가능한 것이지요.
평균수명의 증가로 10~20년 노는 것이 아니라 30~40년을 소득없이 지내게 되게 때문에 꼭 은퇴설계는 미리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특히 종신지급형 연금을 준비하는 것이 필수겠죠?

재무목표를 세우는 시기는 직장을 들어간 직후 부터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즉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는 이야기죠~

단기간만 보고 갈경우 정말 1억이 필요하면 1억을 벌어야 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시간을 잘 이용하면 그 보다 적은 금액으로도 목표를 이룰 수 있겠죠? 모든 재무목표를 미리 정해두고 시간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합리적 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경제 공부 금융 공부도 많이 해야하죠. 그렇기 때문에 저는 무료재무설계를 추천합니다.

무료로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많은 목표자금 만들기에 대해서 포트폴리오 작성은 물론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절약 방법 등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더스리치의 경우 메리츠금융지주 회사로 부터 신뢰도 있는 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으니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뭐~ 가입해라~ 요런것이 아니라 직접 재무설계사가 내방해서 제대로된 재무설계를 해주시더군요. 뭐 가입하라는 권유는 전혀 없었고, 정말 인생에 대한 상담을 받은 것 같은 느낌이더군요! 물론 금융지식도 많이 배우고, 지금 부터 제대로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생기는 곳 입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