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은퇴설계에 필요한 4가지는? (소득보장, 주거보장, 의료비보장, 취미보장)

반응형


은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은퇴라는 것은 유명한 스타 플레이어나 연예인들에게서 자주 들어볼 수 있는 말입니다.

하지만 고유의 의미는 직책에서 물러나거나 사회 활동에서 손을 떼고 한가히 지내는 것을 의미하죠. 사실 대단할 것도 없고 누구나 겪게 되는 일중 하나입니다.

점점 장수하는 시대가 된 만큼, 소득 없이 긴 기간을 지내야 하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평생일해온 것으로 10년 정도 놀고 먹는데는 준비 같은 건 필요 없을지도 모릅니다. 근데 55세 혹은 60세에 은퇴해서 100세까지 약 35~40년 가량 소득 없이 생활할 수 있을까요?

이제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힘들어지는 시대가 오게 되었습니다
자녀가 있으니까 괜찮아...” 라고 생각하시던 분들...
당신의 나이가 90세 일 때 자녀의 나이가 65~70세 일 지도 모릅니다.
그런데도 손을 벌리시게요? 또한 1~2년도 아니고 30~40년을 손벌릴 생각입니까?
자녀를 믿고 있었다면 이제 잊고 스스로 만드셔야 합니다.

행복한 노년의 삶을 만들기 위해서 적어도 이정도는 준비를 해야 합니다.



 

소득이 보장되어야 한다


단순히 먹고 사는데 지장이 없으면 될까요?
40년 이라는 긴 세월을 방에서 밥만 먹으면서 사실려면 그렇게 해도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삶은 그것이 아니죠!

일단 기본적인 생활 외에 골프, 테니스 등 자신이 가지고 있는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어야 합니다. 등산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등산을 갈 수 있는 여유를 준비하셔야 겠죠. 맨날 뒷산만 갈 거야~~?

그 외에 의류, 식비 등 생활비는 물론 매달 나가게 되는 전기세, 가스요금, 관리비 등 생활에 지장이 없을 만한 소득이 필요 합니다.





주거보장은 말해도 입만 아픈이야기


매달 나가는 부담 없이 편한한 보금자리가 있어야 합니다.

뭐 지금이라도 당연히 살고 계시는 집이 있으시겠지만, 대출이나 월세 등의 비용이 나가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죠?

지금이야 소득이 있으니 지출이 부담스럽지 않겠지만, 젊을 때 되도록 집을 마련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은퇴전에 가능해야 겠죠? 일단 주거가 해결이 된다면 많은 부분이 해결이 된 상태입니다.





의료비에 대한 위험을 최대로 줄일 것


집안에 암환자가 생기면 그 집은 파탄나기 쉽습니다.
암 수술비, 치료비, 약물, 간호, 입원 등 많은 부분에 있어서 지출을 하게 되어 정말 큰 목돈이 빠져나가기 일쑤입니다.

거기에다가 암뿐만 아니라 기타 큰 질병에 걸리면 마찬가지입니다.
노후에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의료비도 만만치 않을텐데, 큰 병까지 걸린다면 속수무책으로 노후를 위해 사용할 금액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을 통해 큰 질병에 대해 미리 보장을 받아 생활비나 다른 자금으로 써야 할 돈을 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언가 의미있는 일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람이 일을 안하면 빨리 늙는다! 라는 말 들어보셨죠?
무언가를 배워보거나, 자원봉사를 해보거나 사회적 자기발전 욕구를 충족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그것은 어렵지 않겠지만 당연히 돈이 들겠죠? 그래서 그곳에 사용할 돈도 미리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나이가 들어서 쉰다!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이런 시대는 지나가는 듯 합니다.
은퇴후 40년 동안 그저 취미생활만 하기에는 너무 길지 않을까 합니다.

제 2의 인생을 살기 위해 끊임없이 자기 발전을 하고, 이 사회에 필요 없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그로 인해 행복을 느끼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은퇴설계 TIP]

많은 분들이 은퇴설계를 준비하려고 하지만, 두리뭉실하게 준비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솔직히 얼마가 필요한지도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매달 한 300만원 나오면 되지 않을까? 이렇게 계획없이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죠.
물가 상승률을 고려해보고, 매달 나갈만한 지출내역을 제대로 뽑아보는 것도 중요하고,
또 합리적으로 시간의 힘을 잘 이용해 큰 금액을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당연히 일반인으로써 쉽지는 않은 일이죠.
그래서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누구나 재무설계는 필요합니다. 거기에다가 무료이니 솔직히 부담도 되지 않죠.

시간을 내서 꼭 재무설계를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부자만 재무설계 받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가계가 있다면 당연히 받아야 하는 것이 재무설계 입니다. 돈도 들지 않고 시간만 내면 직접 전문가가 찾아오는데, 그정도도 못한다면 아마 제대로된 노후준비는 힘들지 않을까요?

리더스리치의 경우 메리츠금융지주의 리츠파트너스에서 받을 수 있는 재무설계 이기 떄문에 매우 신뢰도 있고 제대로 재무설계를 해주는 곳이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