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결혼자금마련 결혼자금모으기

반응형

결혼자금마련 결혼자금모으기

 

 

 

20대가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제 생각에는..20대에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은..결혼자금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자동차의 경우..돈 모으는데 가장 걸림돌이 되고..

명품가방의 경우,.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결혼자금의 경우는 평생 독신으로 살기위해 마음먹은 분들이 아니면..일찍 부터 준비해야 하는 필수자금이 아닌가 합니다.

 

예전에는 남자는 집, 여자는 혼수라는 개념이 잡혀 있었고..최근 까지만 해도 TV프로그램 등에서..

이런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몇몇 분들은 아직도 이런 방식을 따르고 싶다는 답변을 해..

남자분들의 어깨가 무거워 지게 만들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예민하게 받아 들이는 이유가..결혼에 들어가는 자금이 만만치 않기 때문 이겠죠.

 

그런 이유로 최근에는 최소...2억이 넘는 신혼집을 준비하는데 반반부담을 하는 신혼부부들이 많아졌고,

혼수는 최소로..(반지랑..전자제품 몇 개만 하는 신혼부부들이 많아졌죠)하는 추세 입니다.

물론..혼수도 반반 하더라구요..

 

그렇기 때문에..남자 혼자 혹은 반반으로 무리해서 전세를 얻던지..모은 돈으로 전세를 얻던지..

하는 것은..어쨋든 부부가 서로 짊어져야 하는 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남자에게나 여자에게나..2~3억이라는 결혼자금은 결코 만만한 금액이 아닙니다.

정~말 집안이 좋아 집에서 전부 지원해 주거나..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말이죠.

 

평균적으로 우리 나라는 27세에 첫직장을 얻는다고 하는데..학자금대출도 갚아야 하고,

결혼자금도 준비를 하는 것은 사실..쉽지만은 않은 일인 것이 확실 합니다.

 

하지만..미리 부터 작은 소득이라도 꾸준히 모아 결혼자금을 마련해 놓는다면..

언제, 어떻게 다가올 지 모르는 운명적인 사람을 놓치고 후회할 수도 있다는 점..알아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3년을 넘기면 결혼을 하는 시기를 놓친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20대에 결혼준비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한번 알아볼까요?

 

 

 

 

 

 

결혼에 필요한 자금 부터 계산해보자!


 

 

 

 

결혼에 필요한 자금은 개개인에 따라..커플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아주 정확한 계산 보다는..대략적인 계산을 해 둘 필요가 있겠죠.

 

어떤 커플은..어느 정도 번쩍번쩍 까지는 아니더라도..빛나는 결혼을 하고 싶어하고..반대로 조촐하고 실용적으로

결혼을 하고 싶어 하는 커플도 있습니다.

두번 째 커플의 경우는..예물도 평소에도 끼고 다닐 수 있는 디자인의  결혼반지 정도만 하더군요.

조촐하게 할지..실용적으로 할지는..어쨋든 커플이 대화를 통해 결정되어야 하겠죠.

 

일반적으로...평균 결혼비용이 1.7억원이라고 하는데...

과연..사회초년생이 1.7억원을 모으기가 쉬울까요? 제 생각에는..절대 아닙니다..

정~말 능력이 좋아..초봉 5~7천을 받는다면...비교적 쉽기는 하겠지만..일반적으로 4년제 대학 졸업자의 경우..

2400만원~3천만원 정도가 된다고 하죠..(석사 학위 딴 제 친구가 3000 조금 넘더군요)

 

그렇기 때문에..이 1.7억원이라는 돈은..대출 또는 부모님의 재산을 포함한 금액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대출은 물론이지만..부모님 재산도 어떻게 보면 빚이죠.

 

하지만..대출도 계획적으로 받으면..재테크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결혼자금이 얼마나 필요한지 목표를 정해 포트폴리오를 수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목표를 정라고 포트폴리오를 수립했다면..이제 어떻게 결혼자금을 모을 것인지 방법을 찾아봐야 겠죠.

 

결혼자금 준비를 위한 무료 포트폴리오 수립 [바로가기] - 전문재무설계사의 무료상담을 통해 결혼자금을 마련하는

지름길을 알 수 있는 결혼자금 만들기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결혼자금 마련을 위한 계획만들기


 

 

 

 

결혼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대략적인 금액을 계산했다면..

그 다음은 다음과 같은 항목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내 예상 결혼 시기는?

 

2. 목표한 시기에 결혼을 하기 위해서 얼마의 저축을 해야 하는가?

 

3. 내 저축 수준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대수익율을 얼마여야 하는가?

 

이 정도는 ..기본으로 정해주는 것이 좋은데..

현재 결혼까지 생각하는 애인이 있다면..조금 더 목표를 수립하기 좋겠지만..

애인이 없다면..구체적으로 정할 수 없기 때문에 대략적으로라도 목표를 잡아야 합니다.

 

이제..사회초년생 티를 막 벗은 28~29세 라면..약 31살 정도 결혼을 생각한다고 했을 때,

그 때 까지 재테크를 통해 자산을 효과적으로 굴려 최대한 기간을 앞당기거나...

생각하고 있는 기간에 조금 더 여유로운 결혼 생활을 하기 위한 재테크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일단..결혼자금을 만들기 위해서는..내 자산을 불리는 것이 중요한데,

이게..생각만큼 또..쉽지가 않습니다..제대로된 계획을 세우기도 그렇게 쉽지 않고..

 

결혼자금을 만드는 것?..그냥 저축 잘 하고 열심히 모으면 됩니다.

하지만..위에도 이야기를 했듯..어떻게 해야 그 기간을 줄이거나..조금 더 여유로운 결혼자금으로,

배우자가 원하는 결혼생활을 하는 방법이 쉽지 않다는 것이죠.

 

많은 분들이..적금이나 예금을 통해 열심히 저축을 하는 경향은 예나 지금이나 비슷합니다.

하지만? 예전과 지금이 다른 것은?? 바로 금리죠.

예전에야..은행에서도 10%가 넘는 금리를 주고..물가상승률이 그렇게 높지 않았지만..

현재..3~4%를 주는 금리와 매년 4%넘게 (작년 4.3%) 오르는 금리를 생각해보면..이건 정말 총체적난국입니다.

 

물가상승률은 오르는데..금리가 물가상승률을 못 따라간다..

이것은..적금이나 예금을 하면..오히려 손해라는 말과 별반 다르지 않죠.

게다가..15.4%의 이자소득세 까지 내버린다면..?

 

그렇기 때문에..요즘에는 투자상품을 이용한 분산투자를 통해 기대수익을 올리는 것이,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재테크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예전 같은 경우는..수수료를 지불하면서 까지 재무설계를 받아 탁월한 분산투자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전문가를 통해 얻었지만..요즘은 이런 재무설계를 무료로 진행해주는 곳이 많이 있더군요.

 

 

[TIP 재무설계를 받았을 때의 장점]

 

1. 몇백개나 되는 금융상품 중 가장 효율이 좋은 금융상품들로 자산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2. 전문가에게 나의 자산은 점검 받아, 불필요하게 소모하고 있는 자산을 줄여 더 저축량을 늘릴 수 있다.

  (금리가 높은 대출상품을 저금리 상품으로 변경하거나, 잘못된 보험가입으로 크게 지출하고 있는 보험료 등)

3. 금융지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우며, 지출을 줄일 수 있는 여러 노하우를 배울 수 있게 된다.

4. 원하는 목적자금을 만들때 시행착오 없이 가장 빠른 길을 선택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5. 지속적으로 담당 재무설계사에게 자산 운용에 대해 점검받을 수 있으며, 궁금할때 마다 문의해볼 수 있다.

6. 모든 것들이 무료로 제공되며, 재무설계사가 직접 신청자의 동네로 내방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저도 받아본 결과 신뢰도도 높고, 참으로 많은 도움이 되더군요.

 

돈이나 가입요구 같은 것이 없었기 때문에 100% 무료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친구들에게 추천을 해줬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무료로 해준다는 것이 믿기 어려웠었는데, 제대로 된 재무설계에 감동 했습니다.

무료라고 해서 정말 성의 없을줄 알았는데 재무설계사 분이 괴장히 열의가 넘치시더군요.

 

인터넷에 보면 잘못된 재무설계를 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이 보험가입을 위해 영업을 하면서 재무설계라고 우기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된 곳에서 재무설계를 받아야 겠죠?

 

한국재무설계연구소[바로가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사이트에 들어가보시면 아시겠지만, 수많은 이용후기 들이 있고 거의 대부분이 만족했다! 라는 말들이 많더군요.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이렇게 이야기 하는데는 이유가 있겠죠?

궁금한것 있으면 언제든 물어보고.. 단기, 중기, 장기 어떻게 자산을 굴려야 할지...

포트폴리오도 받아서 내 자산을 잘 운용하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한번쯤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재테크 점수는 몇점일까? - 재무등급테스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