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자료

홈페이지 제작과 온라인마케팅 따로 생각하지 마세요!

반응형

 

 온라인마케팅 분야에서 종사한지 꽤나 지났습니다. 이제 저도 어디가서 이 분야에서 밥(?)좀 먹었다고 자부하며 살고 있습니다만, 이쪽 분야는 한시라도 분석과 연구를 중지하면 금방 퇴물로 변하기 일쑤더군요.온라인 마케팅 분야는 포털의 영향의 많이 받습니다. 그렇다 보니 로직의 변화에 따라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식이 조금씩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이렇게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항상 공부하고 노력해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정말 많은 실적을 만들었고, 매년 억단위의 매출을 만들기도 했죠. (이돈은 다 어디에!?)

 

  그리고 온라인 대행사를 진행한지 벌써 몇년이 흘러 버렸네요. 수 많은 광고를 진행하면서 느낀 것들이 많은데, 오늘은 마케팅 전환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홈페이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홈페이지는 역할과 목적은 무엇인가?

 

 

 
  홈페이지를 만드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여러 용도가 있겠지만, 궁극적으로 나(기업)을 알리거나, 무언가를 팔기 위함 입니다. 즉 광고를 위해 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 입니다. 논외로 자체 프로그램 활용이나 서비스를 위해 제작, 자체 서비스 제공 등의 목적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홍보가 목적이더군요.

 

 

우리나라의 대기업은 삼성전사 홈페이지를 볼까요?

 

 

 

 

삼성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가장 처음 나오는 것이 바로 이벤트와 신제품 소개 입니다.

메인 화면이 나오지 않고 바로 큰 로테이션 뷰가 나오는데, 이것을 통해 자사의 신제품이나 이벤트를 가장 처음 크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기업 조차도 브랜딩 사이트가 아닌 홍보위주로 운영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 많은 사이트의 목적은 바로 홍보 - 알리기 위함 입니다

 

그런데, 보통 사이트를 제작 할 때에는 마케팅과 전혀 상관 없이 이쁘게만 사이트를 만들더군요.

사이트를 제작하면서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디자인 밖에 없는 것은 아닌데 말이죠!

 

 

 

 

 

 

 

홈페이지 제작 중요한 것은?


 

 

  이쁜 떡이 먹기도 좋습니다.

세련되고 멋진 디자인의 사이트. 보기만 해도 감탄이 나오는 멋진 사이트들이 많습니다.

디자인이 좋으면, 고객의 눈을 끌어 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이 이쁜 사이트들은 얼마 든지 많습니다. 그리고 별 디자인도 없는 굉장히 깔끔한 사이트들도 많죠. 디자인 적인 측면은 정말 대부분의 사이트들이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각적인 요소에 대해서는 크게 구애 받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다면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레이아웃 입니다. 어떤 배치를 통해 고객들이 쉽게 우리가 설명하는 바를 알고, 또 설득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그 사이트의 이미지는 3초안에 결정이 난다고 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니즈를 쉽게 보여 줄 수 있어야 하는 것 이죠!

 

대부분 홈페이지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회사의 경우 이러한 부분을 충족 시키고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제가 마케팅 전문가로써 꼭 집어 이야기 하고 싶은 것들은 보이는 부분만이 아닙니다.

 

일단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웹표준, 웹문서최적화, 검색엔진최적화, 크로스브라우징은 꼭 신경써야 한다는 것 입니다.

 

[웹표준]

 

 웹 표준화 단체가 권고한 표준안에 따라 구조와 css를 분리하여 웹을 제작하는 것을 뜻 합니다.

일단 웹표준 코딩이 아닌 흔히 말하는 테이블 코딩을 하는 경우 사이트의 수정이나 리뉴얼이 어렵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웹표준을 지키지 않는다면, 모바일 시대에 꼭 맞춰야 하는 크로스 브라우징도 구현하기 어렵습니다.

 

[웹문서최적화]

 

포탈에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과 같이 영역이 존재하는 웹문서는 로봇 프로그램에 의해서 수집이 됩니다. 단순 상위노출을 위한 기교가 아닌 웹사이트의 구조와 고품질 컨텐츠를 생산해 내야 합니다. 최근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가 생겼고, 기존 신디케이션을 통한 웹문서 노출이 막힌 상황 입니다. 네이버에서 제대로 된 웹문서 수집을 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지만, 웹 마스터 도구 출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보완이 되지 않은 상황이며, 지속적인 수정에 의해서 고품질 문서가 상위에 올라오는 로직의 구조로 변경이 될 것이라 예상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우리가 사용하는 웹사이트는 이미지와 소스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웹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해 가는 로봇은 하나의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나의 프로그램이 이미지를 읽을 수 있을까요? 이미지와 플래시와 같은 정보는 읽을 수 없으며, 소스를 통해 해당 페이지의 내용을 인식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로봇의 로직에 따라 소스를 꾸며야 하는 것 입니다. 최적화 되고 로봇이 잘 이해 할 수록 웹사이트 노출은 더욱 증가할 것 입니다.

 

[크로스 브라우징]

 

쉽게 설명해 드리면, 현재 브라우저의 대세는 익스플로러 입니다. 하지만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과 같은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웹표준 방식의 설계가 아니라면,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다른 브라우저에서의 깨짐 현상은 고치기 힘드며, 특히 모바일 대세인 시기에 크로스 브라우징은 필요가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웹사이트를 잘 가꾸어 나가기 위해서 이러한 노력은 필수 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전부 적용을 시키는 경우 비용이 올라가는 것은 당연합니다. 요새 홈페이지 제작 문의가 많이 들어오는데, 비용 때문에 모바일 페이지를 만들지 않으려는 고객분들도 계시더군요. 결국 만들어야 할텐데 말이죠.

 

 

 

 

 

마케팅의 관점에서 바라본 홈페이지


마케팅을 함에 있어 홈페이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랜딩페이지 또한 마찬가지죠. 어떻게 제작 되었느냐에 따라 마케팅의 효과가 달라집니다. 같은 유입량을 밀었다고 하더라도 광고 효과는 홈페이지마다 전혀 다르다는 이야기 입니다.

 

알기 쉽게 예를 들어보자면..

블로그 광고를 통해 사이트에 300명을 유입 시켰습니다. 그런데 A라는 사이트는 10명의 상담신청을 발생했고, B라는 사이트는 30명의 상담신청이 발생 했습니다. 차이가 왜 이렇게 많이 나는 것 일까요?

 

통상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10%의 전환이 일어나게 되면 적정한 수준으로 판단을 합니다.

10명의 방문자 중 1명은 상담신청을 해야 한다는 의미 입니다. 물론 10명의 방문자는 해당 업종의 관련 키워드를 통해 방문한 방문자여야 합니다.

 

[덧붙임]

 

우산을 파는 사이트에 신발을 사려는 사람이 와봐야 아무런 구매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키워드 광고시 우산을 파려면, 예쁜우산, 튼튼한우산, 우산쇼핑몰 등과 같은 키워드를 통해 광고를 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것 입니다. 인터넷 광고의 장점은 검색 키워드를 통해 연관이 있는 방문자를 유입시킬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블로그의 실적에 매우 민감한 자리에서 일을 하다 보니, 전환율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만들더군요.

홈페이지가 광고 효과가 크려면, 최소한 다음과 같은 것들은 꼭 지켜야 합니다.

 

 

1) 고객이 왜 액션을 취해야 하는가?

 

이 사이트에서 고객에게 제대로 된 어필을 취해야 합니다. 당신이 왜 여기서 이것을 사야 하는지, 상담을 받아봐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려줄 수 있어야 하죠. 온라인 마케팅 시장은 대부분 전국과 경쟁을 합니다. (지역장사 제외) 그렇다 보니 경쟁자가 굉장히 많고, 당신과 같은 것을 팔 거나..같은 서비스를 하는 곳이 굉장히 많습니다.

 

만약 사이트에서 고객이 당신에게 이것을 해야 하는 의미를 주지 못한다면 당연히 전환율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즉..없는 메리트라도 만들어 내야 합니다..

 

 

2) 직관성과 가독성이 있는 페이지

 

일단 모든 페이지는 보기 편해야 합니다. 한눈에 봐도 이해가 되어야 하죠.

그러한 점들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고객은 그냥 창을 꺼버릴 확율이 높습니다.

 

 

3) 상담창과 전화번호의 노출

 

상담신청을 목적으로 가지고 있는 페이지라면, 당연히 상담창이 메인이 존재하는 것이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 입니다. 또한 상담신청 내역이 간단하다면 자연스럽게 전환율이 오르게 됩니다. 물론 해당 DB의 질은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 업체에서 소화할 수 있는 양을 넘어선다면 상담신청을 번거롭게 만들어 고품질의 고객과 상담을 하는 것이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한국사람들의 성격이 급해서인지, 상담신청 보다 전화을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화번호의 노출은 매우 중요 합니다. 성격이 급한 사람은 사이트 젤 하다 푸터의 전화번호를 보고 전화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4) 모바일 페이지 제작 (매우 중요)

 

모바일 검색량이 차츰 증가하여 키워드 별로 다르지만 많은 경우에는 PC의 두배가량 유입이 되는 키워드들도 굉장히 많이 존재 합니다. 모바일로 접속을 했는데 PC화면이 뜬다면 상담신청도 어려울 뿐더러 내용을 읽으려면, 확대를 해가며 읽어야 하기 때문에 상담신청이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에는 반응형 웹사이트를 많이 제작하는데, 비용은 조금 올라가지만 PC, 모바일, 테블릿 까지 전부 호환이 가능 할 뿐 아니라, 각각의 브라우저 크기에 따라 반응하기 때문에 좀 더 효율적으로 고객에게 가독성 있는 홈페이지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제작과 온라인마케팅


 

 

오늘 간단하게 설명을 하려고 했는데,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곁들이다 보니 포스팅이 굉장히 길어졌네요. 여기까지 차근차근 읽어 보셨다면 그래도 도움이 되셨을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웹사이트제작을 하거나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 할 때 조심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기본을 모르고 진행하는 곳들이 많은데, 그냥 값싼 것만 찾다가 후회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홈페이지제작이나 온라인마케팅의 경우 제작이나 실행이 완료 된 후에 결과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를 진행하면서, 홈페이지 전문가들과 만나 홈페이지 제작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담 또한 직원들에게 맡기지 않고 직접 하고 있으니, 꼭 저에게 마케팅이나 홈페이지 제작을 맡기지 않으시더라도 저에게 조언을 구해 보십시오. 물론 저희에게 맡겨 주시면 감사하지요..^^

 

저희는 수익 보다는 고객과의 연계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 합니다. 서로 도움이 되는 인간적인 비지니스를 진행 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각종 문의는 저희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상담신청을 해주시거나, 전화를 주시면 됩니다.

 

넷봉(바로가기)     웹사이트제작 + 온라인마케팅 무료 컨설팅 제공

 

도메인은 netbong.net 입니다. 넷봉쩜넷!!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