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소득공제연금 가입은 따져보고 선택하세요

반응형
[소득공제연금 가입은 따져보고 선택하세요]


부자가 되기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주변을 살펴보면 같은 직장을 다니고 같은 월급을 받는데 나보다도 더 잘사는 사람들이 보입니다.

그냥 단순하게 집에서 많은 걸 물려받았나보다~ 라고 생각하고 넘어가기 일쑤이지만,
관심을 가지고 깊게 파보면, 분명 같은 월급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손으로 더 많은 자산을 축적하고 있는 동료를 발견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아껴서 그런 결과가 나온 것 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많은 자금을 축적하는데 저축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올바른 재테크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죠.

조금만 신경쓰면 0.1%를 더 이득 볼 수 있습니다. 근데 겨우 1% 무슨차이가 난다고 하고~ 그저 넘어가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요것들이 쌓이고 쌓여, 1%, 5%, 10% 등 점점 늘어나게 되면 격차는 더욱 커지게 되고, 자산이 커짐에 따라 그 격차는 더 커지게 됩니다.

그러니 하나하나 다 신경써가면 고쳐가야 겠죠?

오늘은 은퇴설계의 핵심인 시간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면서, 매년 세금전략이 가능한 소득공제 연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저축을 통한 소득공제 혜택



연금저축 소득공제

종합소득이 있는 사람이 2001년 1월 1일 이후 판매된 신개인연금저축에 가입한 경우에저축불입액과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에 따라 근로자가 부담하는 부담금 전액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400만원 한도까지만 가능합니다.




개인연금저축 소득공제

우리가 직접 가입하는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저축액의 100% 400만원 한도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수령시 부과되는 세금


일반연금보험과 같은 비과세 노후수단과는 다르게, 연금저축에 가입해 소득공제를 받게 된다면,
연금소득세 5.5%’. 또는 ‘기타소득세22% 등 둘중 하나는 꼭 납입을 하게 됩니다.

당연히 연금소득세가 유리한데, 연금소득세만 부담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10년이상 납입 할 것
▶ 연금을 만 55세 이후에 지급 받을 것
▶ 연금을 5년 이상 분할하여 수령받을 것

이 경우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기타소득세 22%를 납부해야 합니다.




연금저축의 종류



세금을 돌려받기 위해 진행하는 13월의 월급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공제는 필수 겠죠???

소득공제를 받기 위한 상품은 장기 상품입니다.
장기 상품은 노후준비 상품의 성격이 크죠......
보통 보험사, 은행, 증권회사 등에서 다양한 형태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생명보험회사

생명보험회사의 경우 사망보장이 되고, 연금수령 방법도 자유롭습니다.
10년 20년 등 확정된 기간 동안 수령할 수도 있고, 또 사망시까지 연금을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손해보험회사

연금수령이 생명보험사보다 자유롭지 못합니다.
최대 25년까지 확정 연금수령이 가능합니다.


은행

연금저축신탁은 연금수령시 확정기간 5, 10년 동안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중금리를 반영한 변동이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안전한 투자가 가능합니다.


보험사

연금저축보험은 시중금리를 반영한 변동이율을 적용하여 안정적인 투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연금저축펀드의 경우 연금 수령시 확정기간 5,10년 동안 연금을 수령할 수 있고, 일정부분 주식에 투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거의다 비슷비슷 합니다. 혜택도 비슷비슷 하죠.

소득공제 연금 가입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절세효과를 엄밀히 따져봐야 합니다.

개인마다 소득도 다르기 때문에 근로소득과 과세표준에 따른 세율도 꼼꼼히 따져봐야 겠죠??

연금저축의 경우 불입을 하게 되면 소득공제 효과가 있는 대신 연금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달 34만원까지만 납부하고 그 외의 자금은 비과세가 적용되는 세제비적격 연금에 가입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소득공제를 받으면서, 노후준비까지 할 수 있는 연금저축!
어느 보험사가 유리할지, 어떻게 가입을 해야 유리할지 궁금하시죠?
재무설계를 통해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재무설계, 상담 모두다 무료입니다. 다른사람의 후기도 읽어보고 무료재무설계를 신청해보세요^^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