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재테크노하우 나의 재무목표 세우기

반응형

[재테크노하우 나의 재무목표 세우기]


어떤일을 시작하든지 간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목표와 계획 이라는 사실 잘 아시죠?
그런데 사람들을 보면 자신의 재무에 대해서는 별다른 대책 없이 상황에 따라 저축을 하는 그때그때
짧은 재테크를 하시더군요...

회사의 모든 일들이 계획을 가지고 이루어 지듯 계획은 매우 중요한데, 정작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재무계획을 제대로 정하지 않고 산다는 것이 아이러니 하기는 합니다..^^;;;

이제 부터라도 제대로 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어떠할까요?

재무목표라는 것은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세우려고 할때 많은 에로사항이 있을 듯 합니다.
뭘 알아야 목적자금에 대해 계획을 세우게 되겠죠...많은 분들이 그 계획을 적금만 가지고 세운다는 것이 조금 안타까운 일이기는 합니다. 자산의 향후 미래가 가치나 발생할만한 변수를 찾는 것도 쉽지 않은 것 이고, 일단 적금 외에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는지 조차 매우 아리송하죠!!

그렇기 때문에 요새는 많은 분들이 재무설계를 통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탄탄한 계획을 세우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재무목표를 세우는 것 보다는 전문가를 통해 제대로 된 계획과 실행방향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사실 돈을 투자해서라도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요새는 무료재무설계도 많더군요..
많은 분들이 계획을 세워야 하는 재무목표 몇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혼 비용과 전세자금 부터 시작할 것


벌써 결혼을 하거나, 전세로 살고 계시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우리가 살면서 가장 첫번째로 만나는 것이 바로 결혼자금입니다.

사실 사회초년생부터 준비를 하게 되는 부분인데,
요새는 전세금이 매우 오르는 바람에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간에 만들기는 힘들며, 제대로된 계획이 필요하겠죠?
적금은 물론이고 저금리 시대이기 때문에 펀드와 같은 투자는 필수가 될 것 입니다.
거기에 상호저축은행도 이용하는 것이 필수 겠죠~

또한 가지고 있는 자금이 부족해 대출을 받게 될 경우 신용대출보다 이자율이 낮은 전세담보대출을 선택하고, 원리금 균등상환형태로 갚아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참 그리고 계획을 세우실때 전세가격이 지금 1억이라고 해도, 그 목표를 달성할 때 쯤 되면 물가상승률 때문에 그 이상의 금액이라는 것은 명심해야겠죠??


 




자녀 교육 자금의 준비


결혼을 하고 나면 만나게 되는 재무목표 입니다.
요 근래 대학등록금 때문에 많은 이슈가 되었죠???

부모의 도움없이 자녀가 대학까지 다닐 경우 대략 3~4천만원의 학자금 대출을 받게 됩니다.
사회초년생 시절에 저축을 해봤다면 아시겠지만 3~4천만원이라는 돈을 모으기 까지 많은 기간이 걸리게
됩니다. 게다가 이자도 만만치 않죠.

그 외에도 우리나라 교육열이 대단한 관계로 아이때부터 아주 비싼 사교육비를 들여 가르치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남들 자식들도 과외고 학원이고 다 다니는데, 우리 아이가 지원을 받지못해 경쟁에서 밀린다면
부모의 가슴은 매우 아프겠죠.

거기에다가 많은 부모님들이 자신은 못배웠지만 자식만은 아낌없이 배우게 해주려고 이번달 생활비가 빠듯해도 아이들 교육에는 아끼지 않습니다.

대략 아이가 7살쯤부터 사교육비가 들어가기 시작하고 대학교 등록금까지, 또 요즘 영어가 중요하니 짧은 어학연수라도 가려면 큰 목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수 입니다.




내집마련과 은퇴 후 생활비


내집 마련이라는 것은 요즘 세상에 참 달성하기 힘든 문제이기도 합니다.
한두푼 하는 것도 아니고, 또 아이들까지 생기면 매달 나가는 돈이 많아 대출이자나 겨우 갚는 분들이 많을 것 입니다.

평균적으로 마흔살쯤 되면 내집마련의 꿈을 구체화해야 하는데, 역시 생활비 등 만만치 않아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거기에다가 나이가 들어 은퇴까지 하게 되면 평균수명이 80세인 지금 사망시기에 따라 30년 혹은 40~50년까지 소득없이 생활 할 수 있어야 하기 떄문에 많은 자금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은퇴자금은 은퇴바로 전에 시작하는 것 보다 이럴때 일 수록 적은 금액으로 준비가 가능합니다.
20대부터 20년간 30만원씩 연금에 불입하는 것이 40~50대에 200만원씩 넣는 것보다 연금액이 높습니다.





다가오는 재무목표 하지만 어떻게 해야?


위의 재무목표들이 다가오는데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준비를 할까요???
아무래도 잘 모르시겠죠??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재무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만든다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죠.

위의 예를 들어 보면
자녀 교육자금을 미리 만들지 못한 경우, 막상 다가온 자녀 교육자금 때문에 노후나 내집 마련할 여력이 생기지 않습니다. 미리 준비를 해놨더라면 다른 목적자금을 미리 준비할 수 있었을 것 이고, 그에 따라서 계획적인 투자나 저축이 가능할텐데 말이죠.

그래서 재무설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재무설계에 대해 선입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자들만 받는 것이라고 말이죠.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소득이 있고 재무가 있다면 재무설계를 받아야 합니다.
매달 남는 생활비도 없어 저축을 할 수 없다면??? 그렇다면 더욱더 받아야 합니다.
돈이 새는 구멍을 찾아서 그것을 저축해야 하기 때문이죠...

리더스리치의 경우 메리츠금융지주 리츠파트너스에서 재무설계를 해주기 때문이죠...
무료이지만 무료가 아닌 퀄리티 있는 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받아봤는데, 돈요구나 가입요구 일체 없었고 많은 도움이 되었었습니다.
한번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