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를 이용해야 할 이유를 전혀 모르겠네요.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Tistory)를 이용해야 할 이유를 전혀 모르겠네요.


티스토리를 현재 작년 4월부터 운영했으니 대략 1년 8개월 가량 운영했네요.

티스토리를 하면서 이런저런 추억도 많았고, 많은 분들도 사귀게 되었죠.
살아가면서 좋은 경험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새 티스토리 정말 아무런 메리트가 없어보입니다.
아무리 기능이 좋든, 편하든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노출인데요.

사실 티스토리의 경우 다음 노출에 상당히 강했고, 반대로 네이버 노출이 잘 안되는
그런 경향들이 많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서 네이버 노출이 극히 어렵지만,
반대로 아예 안들어 오는 것은 아니고, 내가 원하는 경쟁이 높은 키워드일 경우에만
노출이 힘들었던 경향이 있습니다.

제가 처음에 블로그를 시작할 당시, 티스토리로도 아무 제한 없이 네이버에 상단에
오르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티스토리를 보면 도데체 노출에 있어서 메리트가 무엇인지
모르겠네요.




다음 추천블로그 추천 딱지 말고는 전혀 메리트 없어....

티스토리가 노출면에서 메리트가 없어 졌다고 보이는 몇가지 이유들이 있습니다.

1. 티스토리의 경우 네이버 공략은 힘들어도 추천블로그일 경우 다음 공략에 메리트가 있었다

사실 다음 검색?
네이버에 비해 그리 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포털 사용자 숫자 부터 차이가 크기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다음의 경우 네이버 처럼 들쑥날쑥 하는 것이 아니라 한번 올라가면 꾸준하게 있던 것이
장점이었죠.

현재 사실상 티스토리라고 해서 일부 블로그를 뺴고는 네이버 블로그들에게 자리를 내주고 있는 실정입니다.

네이버도 안돼~ 다음도 안돼~ 어떻게 하라는거야?

그렇다 보니 참으로 답답할 노릇이더군요.

네이버를 노리고 싶으면 네이버 블로그를 하는것이 더 효율적이고, 힘도 들지 않습니다.
열심히 하면 네이버 상위노출? 어렵지 않습니다.
근데 티스토리로 네이버 상위노출 굉장히 어렵습니다.

검색자가 더 많은 네이버를 노리면서 덤으로 다음까지 들어오는 네이버 블로그가
티스토리 보다 20~30%는 더 유리하다는 것이죠.




 




2. 몇가지 경쟁이 심한 키워드를 찾아보니

최상단은 티스토리이긴한데, 네이버가 최상단을 먹고 있는 알짜배기 키워드 들도 있습니다.
알짜배기란 많은 사람들이 노리기 때문에 경쟁이 심각한 키워드를 이야기 합니다.
즉 거의 최고 점수를 가지고 있는 블로그 끼리 경쟁했을때, 네이버도 충분히 치고올만큼
다음이 개방적으로 변했다는 것 입니다.

당연히 좋은 결과 입니다. 근데 그반면에 네이버는??
티스토리는 네이버블로그의 스크립+댓글+공감 점수를 이길 수가 없습니다.

즉 다음도 다음뷰 추천수나 구독자수를 포털 랭킹에 반영을 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로 네이버+다음 공략이 가능하고,
티스토리로 네이버x+다음공략o 이런 수순이니 솔직히 네이버가 더 끌리네요

검색만 봤을때 티스토리에게 너무 불리한 점이 많으니, 쩝 너무 불공평한것 같네요.





3.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상위 가능~ 하지만 너무 힘들어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검색로봇이 체크하는 부분이 고품질의 문서인지도 있곗지만,
중요한 것은 네이버 블로그의 공감+댓글+스크랩+이웃 등의 갭을 넘을수 없다는 것 입니다.
같은 블로그라면 당연히 네이버 블로그가 더 상단에 잘 띠울 수 있는 것 이죠.

누구나 내 글이 상단에 올라가길 원하고 많은 분들이 봐주길 원하지만, 글세요..
저도 티스토리 방문자 월 3~4만 정도 밖에 되지는 않지만, 관심보다 깊은 방문자 보다는
서브키워드의 조합으로 밖에 들어오지 않네요. 핵심키워드로 들어오는사람은 극히 드믑니다.

일단 이러한 생각들이 티스토리로 부터 네이버로 이주를 생각하게끔 만드는 요인이 되네요.
구글애드센스라는 좋은 먹이감도, 네이버 애드포스트라는 먹이감 때문에 그닥 메리트가 있어 보이지도 않고,
쩝 1년 반이상 제가 여기에 들인 애정과 노력을 생각해보면 참 블로그를 버리기도 그렇습니다.
그저 이슈나 적어대는 블로그로나 활용하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도데체 요새는 티스토리가 다음 검색에서 무엇이 유리한지 조차도 알지 못하겠으니 참으로 답답하네요.

네이버가 댓글, 공감, 스크랩 등의 점수를 없애고 외부블로그와 동등하게 바꾸는 방법이 있으면 좋을것이고,
다음도 현재 처럼 알수 없는 로직에 의한 검색순위 말고 다른 방법을 사용했으면 좋겠네요. 도데체 글이
100개도 안되는 블로그가 추천마크도 없는데 상단을 차지하고 있고, 제 글은 1페이지 맨 뒤에 있는지 이해가
가지 않네요. 어떤 기준인지, 궁금하기도 하고, 여튼 블로그 이주 신중하게 생각해봐야겠네요.

글을 적다보니 어찌 징징되는 글이었지만, 이런저런 이유때문에 애착있는 블로그를 그냥 애물단지로
여겨야 하는지 참으로 답답해서 적다보니 이렇게 됐네요~~~

다음이 어떻게 될지, 저도 잘 모르겠네요~~ 제휴마케팅 제한이나 걸고 있고..쩝 답답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