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20대 직장인 재테크 방법 노하우

반응형

직장인 재테크 방법 노하우



직장인 재테크 어떻게 해야 효율적일까?

어떻게 해야 돈을 많이 불릴 수 있을까요?
재테크를 잘 한다는 것은 돈을 잘 불린다는 것 인데, 그것이 가능하려면?

아무래도 적금과 예금만으로는 제대로 불릴 수 없겠죠?

자산을 불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저축도 중요하고 저금리시대라 투자도 잘 해야 하고
이것 저것 골치가 아프시죠?

저와 함께 재테크를 잘하는 노하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대 직장인 재테크 시작은 목표부터 세울 것




사회에 막 나와서 월급도 받고 그렇다 보니, 돈관리가 잘 되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저도 그렇지만 소싯적 월급 받으면 열심히 쓰냐고 바빳죠..
나중에는 소비를 줄이려고 해도 그게 잘 되지 않더군요.

공부도 때가 있듯이, 재테크도 어릴때부터 시작하면 효율성이 다릅니다.
목돈이 있으면 더 큰 목돈을 만드는게 쉽다는 이야기 들어보셨죠?
이처럼 재테크도 마찬가지로 빨리 시작을 하는게 좋습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목표부터 제대로 잡는것이 중요합니다.
일단은 1000만원 모으기 부터 시작해보는게 어떨까요?

인생에 있어 목표를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위에서 설명했지만 재테크의 목표와 방향을 잡는 일은 인생의 목표에 있어서 더욱 중요한 일이죠.





생활습관 바꿔 지출 없애기, 통장 쪼개기

 

1. 지출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끼지 않으면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많이 벌으면 되는것이 아닌가?

제가 살면서 느낀 교훈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정말 소비라는 것은 굉장합니다.
내가 지금 100만원을 버는데, 월급이 300만원 되면 부자가 될 것 같죠?
거기에다가 월 1000만원씩 벌면 정말 부자가 될 것 같죠?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월 천만원씩 벌면.....외제차도 구입하고 싶어지니 구입할테고
이것 저것 옷도 사고, 지금의 생활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가지 지출을 하게 됩니다.
먹고싶으면 것 있으면 바로 사먹고...이렇다보면 사실 저축하는 금액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많아야 100~300 저축합니다.

제가 사회 초년생 시설 150 받아서 매달 30만원 저축했습니다.
그리고 조금 지나서 매달 400만원씩 벌때 카드 값이 매달 250 이상 나오더군요...

많이 벌고 적게 벌고를 떠나서 소비를 억제하지 않으면 돈을 모을수는 없습니다.
일단 종자돈을 만드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저축을 해야 하는데
줄줄세는 돈이 많다면 그것은 불가능하겠죠? 최대한 빨리 지출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통장을 쪼개라

재테크의 기초는 통장쪼개기 부터 시작합니다.
통장을 쪼개는 이유는 바로 지출관리를 위해서 입니다.

일단 미리 저축할 금액을 옴겨 놓는 역할도 하고, 그달에 써야 하는 비용을 오버하지 않게 틀어막는 역할도 합니다.
일단 지출하고 저축을 하면 저축할 여력이 없어지는것 아시죠? 일단 이번달에 빚을 내게 되더라고 저축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계속 악순환을 타게 됩니다.

급여통장, 생활비통장, 결혼자금마련통장, 청약종합통장, 전세자금마련통장, 비상금통장, 노후자금통장 등으로
목적에 맞게 통장을 쪼개는 것이 좋습니다.

저축과 투자에 관련된 통장을 먼저 채워놓고 보험료 일정한 생활비 통장에 넣어두면, 여유가 없으니
자연스럽게 지출이 통제가 됩니다. 달마다 모자르는 부분이 있으면, 연체하지말고 비상금 통장에서
채워 놓습니다.




체크 카드와 연말정산

 


1. 체크 카드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신용카드의 경우 상당히 멋지고, 자산을 유도리 있게 운용이 가능한 것 같지만,
사실 소비를 불러 일으키는 굉장한 원흉입니다.
자 지금 컴퓨터가 너무 구려서 이용하기가 힘들다고 가정해 봅시다.
통장에 40만원이 있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 한장이 있죠.

컴퓨터 괜찮게 뽑으면 한 80만원 나옵니다. 게임용으로 말이죠. 지르고 싶어 집니다.
할부로 계산해보니 무이자 10개월이 지원되어 매달 8만원이면 컴퓨터를 새것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80만원은 좀 큰돈 같지만, 매달 8만원씩 내는 것은 부담이 없어보입니다. 그래서 지르게 됩니다.

컴퓨터 뿐만 아니라 20~30만씩 하는 옷이나 그 보다 비싼 가방, 구두 등을 할부로 구매할 수가 있는
것 입니다. 몇달 고생하지뭐~~ 이런 마음가짐으로 말이죠. 통장에 있는 돈으로 사라고 하면 부담스러워
못할 지출을 쉽게 할부로 하는 것 입니다.
할부도 남돈나가는것이 아닌데 쉽게 구매를 하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신용카는 꼭 없애시길 바랍니다.



2. 연말 정산을 잘 활용할 것

국세청에서 1년동안 거둬들인 근로소득세를 연말에 정산을 하여,
실제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냈으면 그만큼의 차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소득공제 혜택이 있는 금융상품이나 현금영수증 체크카드를 잘 사용하였다면 더 많은 금액을 소득공제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득공제 혜택이 있는 금융상품을 무리하게 가입할 경우 재테크에 무리가 오게 됩니다.
보통 소득공제가 있는 상품들은 장기 상품일 경우가 많으니 말이죠. 이러한 부분들을 잘 고려해서
연말 정산을 잘 활용한다면 분명 재테크 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겠죠?





돈을 제대로 모으겠다면 재테크 전략을 제대로 짜야한다


많은 분들이 돈을 모으는데 정말로 어떠한 목적을 이루려고 할때 그만큼 벌어야 가능한 적금, 예금상품만
이용하시더군요.

적금, 예금 상품의 경우 요새 물가상승률이 4%대에 육박하는데,
2~4%의 이자밖에 주지 않기 때문에 돈의 가치는 그대로 입니다. 즉 가치 유지밖에 하고 있지 못하고 있죠.

IMF전 까지만 해도 10%를 넘는 이자율에 예금, 적금이 짭잘 했지만, 지금은 금리가 매우 낮기 때문에 투자는
필수 입니다.

거기에다가 제대로 이자를 받거나 수익률을 볼려고 한다면 3년이상의 상품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누어 제대로 자산관리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자산을 제대로 불릴 수 있는 것 이죠.

재테크는 돈을 불리는 기술입니다.

정작 많은 분들이 계획은 중요한데, 자신의 재무에 대해서는 계획을 만들지 않더군요.
사실 반면에 이해는 갑니다. 계획을 세우려고 해도 일단 당장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재무설계를 추천합니다.

재무설계라는 것은 자신의 수입과 지출을 분석하고 줄줄 세는 돈을 찾아,
매월 투자할 수 있는 돈을 최대한 늘려 목적과 기간별로 적합한 재테크 수단을 선택해
전체적인 자산관리 계획을 짜고, 그를 실행해서 원하는 재무목표를 달성하는 전 과정을 뜻 합니다.

요새는 재무설계들이 굉장히 많더군요.
부자만 하는것 아냐? 라고 부담스러워해서 안하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가계만 있다면 재무설계를 꼭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거기에다가 무료니 당연히 받아봐야겠죠?

제 친구들에게도 추천을 해줬고 다들 받아받았는데 만족을 하더군요.

[TIP 재무설계를 받았을 때의 장점]

 

1. 몇백개나 되는 금융상품 중 가장 효율이 좋은 금융상품들로 자산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2. 전문가에게 나의 자산은 점검 받아, 불필요하게 소모하고 있는 자산을 줄여 더 저축량을 늘릴 수 있다.

  (금리가 높은 대출상품을 저금리 상품으로 변경하거나, 잘못된 보험가입으로 크게 지출하고 있는 보험료 등)

3. 금융지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우며, 지출을 줄일 수 있는 여러 노하우를 배울 수 있게 된다.

4. 원하는 목적자금을 만들때 시행착오 없이 가장 빠른 길을 선택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5. 지속적으로 담당 재무설계사에게 자산 운용에 대해 점검받을 수 있으며, 궁금할때 마다 문의해볼 수 있다.

6. 모든 것들이 무료로 제공되며, 재무설계사가 직접 신청자의 동네로 내방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저도 받아본 결과 신뢰도도 높고, 참으로 많은 도움이 되더군요.

돈이나 가입요구 같은 것이 없었기 때문에 100% 무료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친구들에게 추천을 해줬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무료로 해준다는 것이 믿기 어려웠었는데, 제대로 된 재무설계에 감동 했습니다.

무료라고 해서 정말 성의 없을줄 알았는데 재무설계사 분이 괴장히 열의가 넘치시더군요.

인터넷에 보면 잘못된 재무설계를 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이 보험가입을 위해 영업을 하면서 재무설계라고 우기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된 곳에서 재무설계를 받아야 겠죠?

한국재무설계연구소[바로가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사이트에 들어가보시면 아시겠지만, 수많은 이용후기 들이 있고 거의 대부분이 만족했다! 라는 말들이 많더군요.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이렇게 이야기 하는데는 이유가 있겠죠?

궁금한것 있으면 언제든 물어보고.. 단기, 중기, 장기 어떻게 자산을 굴려야 할지...

포트폴리오도 받아서 내 자산을 잘 운용하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한번쯤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재테크 점수는 몇점일까? - 재무등급테스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