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택청약종합저축 - 내집마련 방법

반응형

주택청약종합저축 - 내집마련 방법

 

 

 

우리 같은 월급쟁이들에게 가장 큰 꿈을 물어본다면 대부분은 잠깐 생각을 하다가 내집마련 이라고 이야기를 하더군요.

그 만큼 내집마련은 인생의 가장 큰 목표라고 할 수  있는데...

결국 우리가 열심히 일을 해서 돈을 버는 이유는..이라는걸 생각하면 조금 씁쓸하긴 하네요.

 

많은 분들이 내집마련을 가장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에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빼놓지 않을 만큼,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내집마련을 하는 사람들은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는 통장으로,

 

얼마전에는 거입자수가 천만명을 돌파했다는 소식을 들으니..

하루라도 빨리 가입을 하는 것이 청약 우선순위로 갈 수 있는 방법 같네요.

 

저는 이미 주택청약종합저축을 60회 불입을 했기 때문에 1순위라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개인적으로 참..일찍 가입한걸 잘 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내집마련에 가장 효율적인 아직 주택종합청약저축에 가입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주택정약종합저축이 어떤 상품인지 간단하게 알아볼까 하네요.

 

 

[재테크 TIP : 내집 마련 노하우는 주택청약종합저축만 있는 것이 아니죠? 내집마련 저축노하우 알아보기! - 클릭!]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어떤 상품일까요?


 

 

 

주택청약종합저축이라는 것은 기존의 청약저축, 청약부금, 청약예금을 한꺼번에 통합해 혜성같이 등장한 만능통장 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활용도가 높은 통장인데요.

 

이 주택청약종합저축 덕분에 나머지 3개의 상품들의 가입자수가 급격히 즐어들고 있다고 하네요.

그 중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것은 청약부금 이라고 하더군요.

 

물론...소비자들(이용자들)은 좋은 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이 정상인데,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공공주택, 민영주택, 신규분양주택 모두 구분 없이 청약을 신청할 수 있고,

주택이나 집을 가지고 있거나, 미성년자, 세대주가 아닌 경우에도 가입할 수 잇다는 점이 큰 메리특 있네요.

 

주의해야할 점은 청약 통장은 거의 대부분의 은행에서 판매를 하고 있는데,

어떤 은행이든 딱1개만 가입이 가능 하다는 점 이네요.

당연하겠지만.. 기존의 청약통장은 해지하셔야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을 신규로 할 수 있네요.

 

저 같은 경우에는 매달 10만원씩 60개월 동안 납부를 했는데,

최소 2만원 부터 50만원 까지 5천원 단위로 입금이 가능하네요.

 

이 주택종합청약저축으로 내집마련을 하기 위해서는 순위라는 것이 필요한데,

간단하게 말하면 부양가족이 많거나, 신혼부부인 경우는 아무래도 청약 순위가 높습니다.

 

정리를 하자면,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대상

누구나 (가입조건 없음) 

 예금자보호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음

 납입금액

 2만원 ~ 50만원 자유납입 (24회 이내 선납 가능)

 금리

 변동금리, 2년 이상 4.5%

 기간

 만기없음

 청약대상

 모든 주택

 소득공제

 1년 납입액의 40%이내 (최내 48만원)

 

 

 정도로 정리를 할 수 있겠네요.

 

 

 

 

 

 

 

 

 

 

 

내집마련,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을 하나 개설 했다고 해서..내집마련에 대한 준비가 끝났다고 보기는 힘들죠.

이 부분은 단지 내집마련을 위한 시작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무작정 절약하면서 모으다 보면 될거야 라는 마음가짐도 중요하긴 하겠지만,

내집마련을 준비하는데 있어 나의 재무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재테크의 틀을 잡을 수 있는

재무설계가 선행이 되어야 하네요.

 

재무설계를 통해 재테크의 틀을 잡고 내집마련을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수립해야 하는데,

이 재테크 포트폴리오는 ..

 

쉴 새 없이 쏟아지고 있는 금융상품인 적립식 펀드, ELS, DLS 등을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춰

"분산투자" 방법을 제시하고 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게 도움을 드리는 시스템 이네요.

 

전문가들의 말에 의하면 요즘은 투자의 패러다임이 계속 변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방식도 시대에 맞춰 진화가 되야 한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우리 같은 일반인들은 말 그대로 트렌드를 따라가기 조차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것 입니다.

 

몇 년 전만해도 이 재무설계를 받기 위해서는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기 때문에,

금전적으로 부담스러웟던 것이 사실인데요.

 

요즘에는 이벤트의 일환으로 무료로 재무설계부터 투자 포트폴리오까지 수립해주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그 중 가장 실력과 신뢰도를 갖춘 재무설계센터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한국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내집마련 부터 재테크 까지! 금융의 모든 분야에 대한 무료 재무설계 진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