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노후자금 준비를 위한 연금상품과 바람직한 투자방법은??

반응형
[노후자금 준비를 위한 연금상품과 바람직한 투자방법은??]



요새는 좀 시들해 졌지만...
얼마전 까지만 해도 명예퇴직 때문에 말이 많았었죠??

명예퇴직 때문에 갑자기 노후 준비도 되지 않았을 뿐더러 갑자기 퇴직을 하는 바람에 생활비 조차 마련하지 못해서 불행해진 이야기들이 참 많이 나왔었는데 말이죠!!

요새는 퇴직은 빨라지고 평균수명의 증가로 참 난감한 상황이 아닌가 합니다!

그래서 이 길어진 노후를 준비하기는 해야 하는데....어떻게 하는것이 효과적일 까요??
노후준비는 처음부터 완벽한 노후설계를 계획하기 보다는 소액이라도 미리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세법 개정으로 올해부터 연금저축 소득공제 한도가 불입액의 100% 범위 내에서 연간 400만원까지로 확대됐습니다.

소득공제가 가능한 연금 상품에는 보험, 신탁, 펀드상품이 있습니다. 이 상품들의 장단점과 계약이전 여부를 잘 활용한다면 보다 풍요로운 노후준비가 될 것입니다.




몇가지 노후 준비 수단(연금상품)



연금 보험

 

실세금리에 연동한 공시이율 및 최저보증이율 적용으로 원금이 손실없이 안정적인 노후를 마련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하지만 사업비로 인해 계약초기에 해약 시 손실이 매우 높고, 또 복리이기는 하나 물가상승률에 비해 수익률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연금신탁


대부분 안전자산에 투자되기 때문에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 힘들지만...조기 해약시 손실이 없고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신연금 수령이 불가능 하다는 점 큰 단점으로 꼽힘니다.


연금펀드


대부분의 주식관련 상품에 투자되면 주가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아무래도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시장이 활황일 때는 수익률도 높지만, 반대로 하락하게 되면 원금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10년이상 장기로 적립하기 때문에 적립식투자 효과로 사실상 원금손실의 가능성도 낮고, 높은 수익율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소비자 물가지수를 감안한 체감금리가 점차 감소하고 있어 보다 적극적인 자산관리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연금저축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각 상품이 자신의 투자성향과 투자목적 등에 적합한지 살펴봐야 합니다.
이미 연금저축에 가입했다면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는 상품으로 ‘계약이전’을 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2000. 12. 31 이전 소득공제상품 가입자는 신개인연금신탁으로만 이전 가능하고 2001년 이후 가입자는 연금신탁, 연금펀드 간 자유롭게 이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연금펀드로 풍부한 연금재원을 마련한 이후 연금개시 시점에서는 안정적인 보험으로 계약 이전해 수익을 보존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개인의 성향별 바람직한 투자방향



적극적인 투자자



수익률이 높은 상품으로 비율을 높여 위험하나 좋은 수익률을 노릴 수 있습니다.
연금보험과 같은 안정적인 노후 준비수단을 가지고 있거나 없을 경우...일정 부분에서 위험을 감수하고 기존 연금보험을 연금펀드로 이전해서 유지하거나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험 중립형 투자자



중립형 투자자라 하더라도, 연금보험의 납입을 중지하고 연금펀드로 갈아타는 것을 추천합니다.




안정적인 투자자



일단 연금저축의 경우 매년 소득공제가 3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증가하였기 때문에...400만원까지 받을 수 있게 33만원이상으로 불입금액으로 늘리거나 연금보험을 하나 더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추가 납입이 사업비를 아끼는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에....추가납입을 권유하고 싶습니다.

연금저축의 경우 소득공제로 계속 세금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에....중도 해지를 하게 되면 해약환급금의 22%를 원천징수 하며...5년 이내에 해지할 경우 2.2%를 해지 가산세로 납부해야 합니다..

여러모로 손실이 있기 때문에 해지를 절대 생각하지 말고 알맞은 금액으로 안전적인 수단인...일반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사실 별것 아닌 정보지만...
이런 것들을 자신에게 많이 쌓아두면 분명 유리한 것만 쏙쏙 훔쳐내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사실 재테크를 함에 있어서도 자신의 성향을 잘 알고 시도를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무설계를 꼭 필요 합니다. 자신의 성향과 상황 그리고 자산에 따라 올바르고 투자 할 수 있도록 전문가가 직접 알려주니 말입니다....

또한 통장 정보 말고도 적금, 예금, 보험, 투자상품 등 많은 상품들이 존재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하나하나 파악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기도 하죠..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은데, 문제는 바로 쩐(?)이죠..
하지만 금전 부담없이 무료재무설계를 통해서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고, 포트폴리오 작성을 물론 어떻게 자산을 운용해야 하는지, 상담부터 조언까지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꼭 누구나 이용해봐야 합니다.

그저 전화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재무설계사가 직접 방문해서 진행을 하고, 일체의 가입권유나 요구는 없으므로 편하게 재무설계를 받으시면 됩니다. 돈이 드는 것도 아니고 시간만 있으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꼭 받아보시길 권유 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