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적립식펀드 선택 방법 3가지]

반응형
[적립식펀드 선택 방법 3가지]



우리는 저금리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저금리 시대에 투자는 필 수 입니다.
그 이유는?

저축 상품 대부분이 물가 상승률에 못미치거나 따라가는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를 해야 하는데, 투자라는 것은 원금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원금 손실이라는 것이 있을 수 있는데요, 펀드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거기에다가 펀드는 어떤회사의 펀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수익률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기왕이면 좋은 펀드를 선택해야 좋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을텐데, 그에 따른 고민을 해야하는 것은 스스로의
선택에 의해서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사실 펀드라는 것은 부정적일 수 밖에 없는 것이...수익률이 나지 않더라도 고객들의 돈을 잃는 것이지 자기네 들의 돈은 수수료도 전부 챙기기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펀드도 잘 이용하면 좋은 수익률을 내는 하나의 수단이 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죠!

투자자에게 돌아오는 혜택이 큰 상품들(비과세, 소득공제, 세금우대)은 점차적으로 축소되고 있는 이 시점에 선택의 폭을 좁힐 필요는 없겠죠??

적립식펀드는 장기투자로 인한 코스트 에버리징(평균 매입단가 하락효과)효과를 최대한 누릴 수 있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좋은 상품입니다.
물가상승률 이상의 수익률, 예적금 금리 이상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입니다. 물론 투자이다 보니 위험은 어느정도 있다는 사실을 아셔야겠죠???

일단 좋은 상품을 선택해야 좋은 수익률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펀드를 가리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수(수수료)와 수익률


펀드를 가입 하고 운용하면서 투자자는 일정액의 수수료를 해당 은행이나 운용사에 지불하게 됩니다.
당연히 은행이나 운용사도 이득이 있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펀드를 운영할때 투자자는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불하게 됩니다.

▶ 수수료 : 선취수수료, 후취수수료, 중도환매수수료 이는 펀드 설명서에 있는 부분이나 투자자가 주의
                 깊게 보지 않아 놓치는 경우가 많다.

▶ 보수   : 운용보수, 판매보수, 수탁보수, 사무관리보수, 평가보수

보수와 수수료는 펀드 상품마다 다르며 이름이 같아도 클래스 하나로 차이가 커 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이 수익률만 좋으면 수수료가 높아도 상관없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선택은 투자자의 몫이겠죠.....적립식펀드로 투자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기는 하나,
기왕 이면 수수료가 평균정도 수준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수료 높다고 좋은 수익나는 것은 아니잖아요?ㅋㅋ




과거 수익률


과거 수익률이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과거에 수익률이 좋다고 해서 당연히 오른다고 생각할 수는 없는 것이죠!
하지만 과거에 어떻게 운영했는지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지표로 삼기 위해서 꼭 살펴보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 기간 수익률(운용기간 동안 거둔 최종 수익률), 연환산 수익률(기간 수익률을 1년 단위로 환산한 수익률) 을 구분
▶ 세전 수익률과 세후 수익률을 구분
※ 과거 수익률의 변동폭이 요동치는 펀드는 시장 변화에 민감하거나 특정 상황에 영향을 받을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수익-고위험, 저수익-저위험



일단 펀드의 경우 투자자의 성향이 중요합니다.
적립식펀드의 경우 큰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장기투자를 통한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입니다.
하지만 수익률만 보고 기다리지 않고 환매하면 당연히 손해겠죠?
높은 수익률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큼 큰 위험이 따르게 됩니다.

▶ 펀드 매니저가 자주 바뀌는지 확인하세요(문제가 있기 때문에 자주 바뀌게 되는 것 입니다)
▶ 과거 수익률의 변동 폭 확인
▶ 펀드 규모가 갑자기 증가했는지 여부 확인

[재테크 잘하는 방법 - TIP]

많은 분들이 어떤상품이 금리가 높은지, 혹은 어떤상품이 수익률이 좋은지 궁금해합니다.
하지만 주변에 그것에 대해 뚜렷하게 알려줄 사람도 없고, 또 무조건 금리가 높다고 좋은 상품은
아닙니다. 본인에게 맞는 좋은상품들이 있죠.

그런데 요새 워낙 상품이 많다 보니 그런상품을 아는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럴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데, 요 근래 무료재무설계를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분들이
많더군요!!

무료재무설계는 전부다 무료로 진행되며, 재무설계사가 직접 내방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저도 받아봤었고 일체의 돈요구도 없었으므로, 안심하고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참 요새 무료재무설계를 하는 회사들이 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제대로 해줄 수 있는 곳은 몇군데
되지 않습니다. 제가 아래 링크해놓은 곳은 메리츠 금융지주 리츠파트너스에서 직접해주는 곳이기
때문에 믿을만 하므로 꼭 추천드립니다.

돈 모으고 싶은데, 요정도 노력도 안한다면 결과는 뻔하다고 생각합니다.
남들 보다 한발 두발 앞서고 싶다면 꼭 받아보세요!!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