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생애에 꼭 맞게 되는 재무목표 5가지(교육자금, 결혼자금, 주택 구입자금, 은퇴자금, 비상자금)는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반응형

생애에 꼭 맞게 되는 재무목표 5가지(교육자금, 결혼자금, 주택 구입자금, 은퇴자금, 비상자금)는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가 살면서 결혼, 자녀, 여가, 노후 등 여러가지 필요한 요소들이 많습니다.
자녀를 가지게 되면 자녀의 교육자금에 대한 준비도 필요하고, 또 본인의 결혼이나 자녀의 결혼도 준비를 해야 합니다. 요새 남자의 경우 대략 1억가량 결혼자금이 든다고 하니, 사회초년생인 아들이 있다면 스스로의 힘으로 장가를 가려면 32살은 넘어야 가능하지 않을까요?

거기에다가 안정적이게 되려면 내집이 있어야 하니 주택 자금도 마련을 해야 하고, 또 나이가 많아지고 일할 수 없을 때를 대비해 노후준비도 해야 합니다.

다 중요하겠지만, 많은 분들이 중심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아무래도 은퇴자금이 아닐까 합니다.
정년의 시기는 점점 줄고 있고, 평균수명은 점점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생의 반정도를 일하지 않고 먹고 살기란 정말 요원한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노후가 준비된 분들은 보통 일을 쉬지는 않고(쉬면 빨리 늙는다는 소리도 있죠) 소일거리나 취미생활에 관련된 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튼 우리가 꼭 만나게 되는 요 5가지 재무목표 하지만 하나 같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단기목표로는 이룰수 없습니다.




수익률을 높일 생각 보다는 기간을 길게 잡는 것이 유리


우리에게 가장 강력한 무기는 무엇이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시간입니다.

헌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목적없이 돈을 모으려고만 하고, 또 단기적으로 큰 수익률을 보길 원하고 그것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 한가지 알아볼까요?
수익률이 높아지려면? 당연히 그에 따른 위험률도 높아지겠죠? 그렇게 되면 원금손실을 얻게 될 확율이 높아지고, 재무목표를 이루기 힘들어지는 상황이 발생할 확율도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단기투자로 이득을 보려면 잃을 확율이 매우 높다는 사실 아시죠?
장기 투자의 경우는 잃을 확율이 거의 없죠. 이처럼 투자도 짧게 보고 단기로 큰 수익율을 보려고 하지 말고, 길게 보는 것이 안전하면서 수익률을 볼 수 있는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10년 이상 장기 상품의 경우 대부분이 비과세 이고, 복리이자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중도해지를 하면 손해가 큽니다. 원금의 반만 받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 20년을 목표로 은퇴자금 마련을 하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유리할까요?

 - 매달 열심히 저축과 투자를 하는 것
 - 얼마가 필요한지 예상해 보고 그것을 만들 수 있는 장기 상품에 투자하는 것

첫번째 사례는 무조건 적인 단기 투자를 의미하는 것 입니다. 그럴 경우 있는 돈을 잃거나 써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이라는 것이 돈을 가지고 있으면 계속해서 쓰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안된다고 생각하면서도 돈을 쓰게 되는 것이 참으로 어쩔 수 없죠. 요게 가능했다면 많은 분들이 부자일 것 입니다.

두번째 사례는 좀 더 확실한 방법 입니다.
천만원이란는 자금을 월 복리 5%로 20년 동안 비과세 상품에 가입을 하면 그 금액은 어떻게 될까요?
20년 후에 천만원이라는 금액이 2억7천만원이 됩니다.

우리가 보통 하는 예금이자 단리 방식 5%로 20년간 묻어 둘 경우 1억8천만원이 됩니다.
대략 9천만원의 차이죠?

요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단기 상품이고 중간에 찾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일 뿐입니다.

즉. 장기상품을 통해 묻어두는 것이 가장 효율적으로 현명한 방법이 된다는 것 입니다.

우리에게는 시간이 가장 큰 무기 입니다.
주식의 가격이 떨어져도, 주가가 내려가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회복되로 상승하게 됩니다.
이 처럼 우리는 우리의 목표를 잘 이루기 위해 시간을 잘 활용해야 하는 것 입니다.




시간을 잘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즉 목표를 잘 잡고 그 것을 이룰 수 있게 끔 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1년 후 1000만원이 필요하다면

매달 82만원씩 12개월간 이자율 4% 짜리 적금에 가입하면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그것을 이룰 수 있는 저축액이 부족하다면 그 이상의 수익율이 높은 상품을 가입해야 하겠죠.
즉 저축이 아니라 투자의 비율을 섞어 기대수익율을 만들고 그를 이용해서 저축과 투자를 동시에 진행에 그 목표를 이룰 수 있게 해야 할 것 입니다.

그것이 바로 재무설게 입니다.
많은 재무목표에 대해서 미리 준비를 하고 그것을 이루는 데에 가장 효율적인 길을 설정하는 것 이죠.

이 부분은 아무래도 본인 스스로 할 수 가 있지만,
많은 공부가 필요하고 또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에게 가장 큰 무기는 시간입니다. 헌데 요것을 잘 이용하지 못한다면 의미는 별로 없는 것 이겠죠?

요새 무료재무설계가 각광 받고 있습니다.
재무설계라는 것이 사실 부자만 받는 것이라고 생각하시기 쉽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소득이 있고, 재무가 있다면 꼭 필요한 것이 재무설계 입니다.

리더스리치의 경우 메리츠금융지주 리츠파트너스(주)에서 신뢰도 있는 재무설계를 무료로 해준다고 하고 꼭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무언가 가입하라고 하는 곳이 아니라, 정말 자신의 자산을 잘 설계하고 또 젊은 친구들의 경우에는 인생상담을 받는 느낌도 들었다고 하더군요..

많은 돈관리 방법과 금융상담까지 다양하게 무료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니 한번 이용해 보세요.
저도 받아봤었는데, 만나서 친절하게 4번이나 상담받았고 돈요구나 가입요구 같은 건 받아보지 못했어요.

후기도 있으니 한번 살펴보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