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연금보험

경험생명표와 연금보험

반응형
[경험생명표와 연금보험]


얼마전 연금보험 신규가입자들 간에 경험생명표 변경이 큰 이슈가 된적이 있었습니다.

경험생명표가 도데체 무엇이길래???
아마 많은 분들이 궁금하실 것 입니다. 좋은 연금보험을 말할때 경험생명표 이야기가 빠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경험생명표는 무엇이고, 경험생명표의 변경에 따른 연금보험은 무엇이 달라지는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죠!


경험생명표란??



경험생명표란?
평균수명 경험생명표는 생명보험사에서 피보험자의 생명현상을 보험개발원에서 일정 기간 집단적으로 관찰하여 연령과 함께 변화하는 사망률에 관련된 사실을 분석하여 작성한 표로 보험사의 보험료 산출에 기초가 되는 기준을 말합니다.

아주 예전인 1982년 부터 5년간 보험계약 관련 자료를 토대로 경험생명표를 작성해 왔었습니다.
하지만 예전의 근거를 토대로 한것이기 때문에 지금의 상황과는 별로 맞지 않았죠.

현재는 생활수준과 의학수준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증가한 것은 물론이고 사망률이 낮아짐에 따라 갱신 주기가 빨리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경험생명표와 연금보험


2009년 10월부터 “제6회 경험생명표”가 각 보험사의 보험 상품에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보험사 보도에 따르면 2009년 12월 말일까지 전 보험 상품에 새로운 경험생명표를 적용하여 각 보험 상품의 보험료에 변동이 있을 것이라 합니다. 

이 변경을 통해 특히 연금보험 상품은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 합니다.
2009월 12월까지 연금보험을 가입한 사람은 현재 적용 중인 ‘제5회 경험생명표’를 기준으로 된 연금을 받게 된고, 2010년 1월까지 가입한 사람은 새로운 제6회 경험생명표‘가 적용된 연금을 수령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연금 수령 시 수령액에서 얼마나 차이 나게 될까요???? 당근 많이 받게 되면 좋겠죠??
하지만 안타깝게도....

연금보험, 내년이면 연금수령액 10% 손해 연금보험에 가입해 10억원을 모은 사람이 55세부터 연금을 수령할 경우를 예로 두 경험생명표를 통해 받는 수령액을 비교해볼께요...

제 5회 경험생명표에서 평균수명은 여자 82.7세, 남자 76.1세가 됩니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계산의 편의를 위해 평균 수명 연령을 78세로 가정할께요...
제 6회 경험생명표의 평균 수명 연령을 80세로 가정하고 계산해 볼께요.

먼저 제 5회 경험생명표를 볼까요?.
<10억 / 23년 / 12개월 = 3,623,188원>을 75세까지 연금으로 타게 됩니다.

새롭게 적용되는 제 6회 경험생명표는
<10억 / 25년 / 12개월 = 3,333,333원>을 80세까지 연금을 수령하게 되는 것입니다.

동일한 금액을 연금으로 수령하게 되더라도 평균연령이 2년 증가함에 따라 위와 같이 수령액에서 대략 10%정도나 차이가 나게 됩니다.

결국 2010년이 되어 연금보험을 가입한사람들은 연금 수령액 10%정도를 손해를 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입을 하려면 2009년에 가입을 하는 것이 유리했죠.....
역시 보험은 최대한 빨리 가입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아마 지금 당장 가입하면...또 미루다가 더 안좋은 조건에 가입을 하게 될지도 모르죠^^;;;

보험은 역시 어짜피 가입할 것이라면 미리 가입하는것이 최고인듯 합니다.




 
             
                 2개의 보험비교사이트에서 ( 굿모닝리치, 보험비교몰
)에서 모두 보험상담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보험상담을 통해 보장내역과 보험료 계산은 확실히 해봐야 하니까요.

굿모닝리치 [링크] : 깔끔한 상담과 최적화된 보험설계 제공 등 No.1 무료상담전문 보험비교사이트
보험비교몰 [링크] : 모든보험에 대해 무료 상담 및 견적을 내어주는 객관성 높은 보험비교사이트
 






보험리모델링, 자산관리 재무설계 받아보기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