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자료

카페창업 및 커피전문점 커피프랜차이즈 창업 시에 입지선정과 상권분석은 어떻게?

반응형

[카페창업 및 커피전문점 커피프랜차이즈 창업 시에 입지선정과 상권분석은 어떻게?]


어떤 사업이든 간에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곳이라고 해도 사람이 오지 않으면 참으로 장사를 하기가 힘들 겠죠?

괜히 비싼 권리금을 내고 들어가는 것이 아니겠죠??
보통 비싼곳은 억대의 권리금을 받던데, 확실히 그만큼 뽑는다고 하니 위치가 얼마나 중요한지
세삼 감이 옵니다.

어느곳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외식업소의 수가 62만개 가량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의 인구를 감안하면 대략 70명당 1개의 외식업소가 있는 것과 같죠.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 전부가 사회활동을 하는 것도 아니고, 이런 저런 환경을 고려해보면..
62만개라는 업체의 수는 너무 많은 것 이죠~

요새도 매년 10만 이상의 업체 들이 문을 닫는 다고 하니...
정말 만만치 않은 시장입니다.

그렇다 보니, 창업을 성공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아마 20%도 안되는 성공확율을 가지고 있을 것 입니다.

왜 실패를 할까요?
반대로 성공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무래도 시장조사부터 서비스, 태도까지 정말 많은 부분에 있어서 신경을 쓰고
소비자를 만족시켜야 가능한 것이 아닐까요?

오늘은 중요한 부분중 하나인 입지조건에 대해서 설명해 볼께요.




커피전문점의 입지 순위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잠재고객이 많아 많은 매출을 올려야 하기 때문에 입지상권 즉 고객이 매우 중요합니다.

커피전문점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일단 역세권이 가장  유리합니다.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상권으로 판단을 하는 지역이고, 소비를 하기 위해 몰려드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밖에 나가면 무조건 소비를 하게 되지만) 역시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을 수 밖에 없죠.
하지만 매달 나가는 임대료나 점포구입비가 비싼것이 단점입니다.

그다음에 괜찮은 곳이 업무중심지역인데,
고정인구가 많다 보니 그만큼 장사가 잘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직장인들이 약속이나 점심 때 커피를 자주 마시는 점들을 고려해 볼때 좋은 상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대학가 입니다.
워낙에 대학생들이 밀집 되어 있기 때문에 좋은 상권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방학때가 문제가 됩니다. 유동인구가 적기 때문인데요. 이문제를 해결할 방도가 있다면 가장 좋은 입지조건이 될 지도 모릅니다.

물론 단순하게 위의 사항만 고려하면 좋겠지만 업종에 따른 입지도 고려를 해야 합니다.

입지의 종류

적응형 입지 : 유동성에 의해서 장사가 되는 입지
근린상가 등의 입지 : 지역에 주민들에 의해서 장사되는 입지
목적형 입지 : 고객창출 요소로 고객이 유입되는 입지

아무래도 목적형 입지에 근거해 고객이 직접 유입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명확한 컨셉이나 맛 등 특출난 점이 있어야 하겠죠?
하지만 커피 프랜차이즈의 경우 매장마다 특별난 점들이 없기 때문에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커피가 엄청 맛있다고 차를 끌고 멀리 올 사람은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적응형 입지에 따른 고려를 해야 합니다.

커피전문점과 같은 업중이라면 주 소비층이 20~30대의 젊은 남녀가 가장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동하는 인구 중 20~30대가 많은 지역을 선택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낼수 있겠죠?

그래서 오피스 상가나 유명번화가가 매출을 많이 올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높음 임대료와 관리비가 측정되어 있고, 권리금을 지불하고 들어오기 때문에
많은 투자가 선행 됩니다. 대부분이 원래 생각했던 것 보다 커지니 무리하게 대출을 얻어 시작을 하죠.

그러다가 매달 관리비 등의 비용들이 부담스러워 지면서 포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동인구도 많으면서 아직 저렴한 곳을 찾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겠죠?

에이~ 그런데는 없을꺼야 라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잘 찾아보면 있죠~~^^;; 전문가에게 직접 추천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듯 합니다.



주커피 창업 컨설팅을 받아보니.


이번에 커피전문점 창업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야 겠다고 생각 한뒤,
몇군데 상담을 받아봤어요. 그중 마음에 들었던곳 중 하나가 주커피인데요, 저희 집 근처에 주커피가 있어서 전에 한번 찾아가 봤었는데, 다른 곳과 상당히 인테리어가 다르더라구요.

그래서 이번기회에 상담을 받아봤어요.
상담은 신청하니 연락이 왔고, 이메일로 자료를 받아본후에 직접만나서 상담을 받았는데,
별 부담 없이 친절하게 받았었네요. 자금이 안되더라도 커피프랜차이즈 창업 계획이 있다면 알아보는 차원에서
한번 받아보시는것도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주커피 상담받는곳[링크])


 


주커피는 나름 메리트가 있다고 봅니다. 인테리어도 특이해서 사람들이 기억하기도 쉽고, 또 흔하지 않기 때문에 호기심에 오는 분들도 많고....1년 6개월 만에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76개나 되었으니...그 인기를 실감하겠습니다.
하지만 일단 창업을 하시려는 분들께 해드리고 싶은 말은 남들이 해서 다 성공한다고 해서 나도 성공한다는 생각은 버리셔야 합니다. 다들 개인차가 있기 때문인데요, 여러군데 상담을 받아보고 그중에서 가장 해볼만 하겠다! 라고 생각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주커피의 경우 친절하고 부담없이 상담을 해주었기 때문에 상담만 받아보시는 것이라면 일단 추천해 드립니다.
그 외에 창업에 대한 결정은 본인스스로 해야겠죠?
한두푼 드는 것도 아니고, 본인의 인생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에 꼼꼼히 알아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주커피 상담받아보기] 요곳에서 받으면 창업시 500만원 혜택을 준다고 하니 일단 관심이 있다면 Go G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