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사회초년생 재테크 지켜야할 4가지는?(소비관리,위험관리,초기투자방법,노후준비)

반응형
[사회초년생 재테크 지켜야할 4가지는?(소비관리,위험관리,초기투자방법,노후준비)]


처음에 사회초년생으로 취직해서 매달 월급을 받으면 바로 신용카드나 기타 지출로 인해서 모두 빠져나간 경험이 있으시죠? 거의 몇달 간 돈을 모으지 못하고 방황을 많이 했었죠...이렇게 돈을 벌고 몇달이 지나고 가지고 있는 돈이 없어 참 허무했던 기억이 납니다.

돈이라는 것은 사실 얼마를 버느냐...보다는 얼마나 모으냐가 중요한 듯합니다.
 
월 150벌고 100만원 저금하나. 300만원 벌고 100만원을 저금하나...지금 당장 소비는 다르겠지만, 몇년후 모인돈이 같다면....재테크 적인 측면에서는 다를 바가 없는 것이죠..

재무설계라고 들어 보셨나요?? 아마 어느정도 직장생활을 해본 분이시라면....
들어보셨을 듯 합니다.

하지만 새내기 직장인분들의 경우 재무에 대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죠..
지금부터가 가장 중요한 시점인데 재테크에 대해서 아무것도 노력하지 않고 있지는 않은가 합니다.
사회초년생은 처음에 자기 힘으로 벌어들인 돈인 만큼 쓰고 싶은 욕구가 강할 것입니다.
하지만 소비량을 줄이고 저축하는 습관과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이겠죠.....

과연 어떻게 재무설계를 하는 것이 좋은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관리

 



먼저 소비 규모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한 달 동안 쓰고자 하는 소비 금액을 정해서 생활을 해야 합니다.
소비 규모가 정해지면 자연히 저축할 수 있는 규모도 정해지겠죠???
하지만 영업직이나 혹은 개인마다 월급이 일정하지 못하고 보너스에 따라 들쭉날쭉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정말 힘든데 보너스 달에는 많이 쓰고 그렇지 않은 달에는 빚지고 사는 등 재무상태가 엉망이 되는 분들이 많죠..이런 경우 보너스로 생활을 하고, 정규 급여로 저축을 하는 방법이 효율적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CMA 계좌를 만들어서 꼭 필요한 소비금액만 넣어두고 CMA계좌를 월급통장이라고 생각하고 사는 방법도 유용합니다. 이렇게 되면 자연히 정기적인 저축여력이 발생합니다.




위험관리




저축과 투자가 중요하지만 위험 관리가 되어 있지 않으면 애써 모은 목돈이 한 번에 날아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험으로 매달 3만원만 투자를 할 경우 1년에 36만원만 투자를 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 돈이 아까워 적금만 내리 하다가 갑자기 질병에 걸려 수술비, 입원비 등으로 800만원을 지출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아끼고 아껴서 천만원을 모았지만 병원비로 800만원을 내게 되니, 그동안의 노력이 허사가 된것 같습니다....

이처럼 기본적인 위험 관리 즉 보험 설계는 필수적입니다. 가장 기초적인 보장으로 종신보험을 설계하되 아직 결혼 전이므로 사망보장은 줄이고 질병보장을 강화해서 설계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이렇게 설계하면 비용도 저렴합니다.
치료비가 걱정되거나 회사가 중소규모라서 회사에서 직장인 단체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 화재보험사의 실손보험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보험료 지출은 총 급여의 10%를 절대로 넘어서는 안됩니다.

적정한 선을 찾기 위해서 무료재무설계를 받아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초기 투자 방법




소비조절을 통해 투자여력이 확보되었으면 이제 투자를 시작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신입사원의 가장 주된 재무목표는 아무래도 결혼자금과 기본적인 주택자금 마련입니다.
결혼 연령을 볼 때 입사 이후 보통 3~4년 내에 대부분 결혼합니다. 따라서 사회 초년생의 투자는 대부분 3년 내의 단기 투자가 적합합니다. 안정적인 예적금 위주로 투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최근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안정적인 성장추세에 접어들었고, 경기순환주기도 3년 이내로 짧아졌으므로 투자자금을 주식형 펀드에 분산 투자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어느 정도 금액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적정한 금액을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2~3년 정도의 투자기간을 가지고 준비한다면 일반 신입 직장인의 경우 <100-본인나이>%, 즉 약 70~80% 정도까지 펀드에 투자해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단, 주식형 펀드에 투자할 때는 한 펀드에 올인 하는 것보다 펀드 유형에 따라 안정적인 펀드와 공격적인 펀드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후준비




일반적으로 미혼이나 20대는 노후 준비를 미루는 경향이 있는데 반드시 옳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30년 후의 일인데 벌써 준비할까 하겠지만 이자에 이자를 주는 장기 복리 효과를 생각하면 1년 일찍 시작하는 것이 나중에 큰 차이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 직장인들이 장기근속에 대한 불안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따라서 일찍 시작해서 일찍 끝내 버리면 오히려 노후 준비가 일찍 끝나므로 마음 편히 직장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금액 내에서 노후 연금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직장생활을 시작하면 세금이란 것을 내야 하므로 소득공제에 민감해 지다보니 소득공제 연금 상품을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데 소득공제가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닐 수도 있으므로 득실을 따져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소득공제 상품은 노후에 연금수령 시 과세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하고, 신입사원 시절에는 급여가 많지 않으므로 똑 같은 상품을 가입하고도 연봉이 높은 사람에 비해 소득공제 효과가 떨어진다는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전체 투자금액은 월 소득의 20~30% 내외에서 장기 주식형 연금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20대의 경우 금융상품의 선택보다 근본적인 저축을 방해하는 소비습관 부터 고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처음에는 부모님 돈으로 살다가.....갑자기 자기에게 큰 수입이 생기니 소비습관이 제대로 될 리가 없죠.
사실 이대로 그대로 있다보면 몇달 혹은 몇년을 허송세월로 보내는 경우가 있죠. 자신이 하고 싶은 것들이
있을 것 입니다. 차를 구매하는 것이나 집을 구매하는 것, 혹은 결혼.....등 많은 목표들이 있을 것 입니다.

목표가 있다면 그저 두리뭉실하게 목표로만 가지고 있을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한달에 얼마씩 어느정도의
기대수익을 얻어야 가능 할지를 정하고 그에 따라서 계획적으로 하는 것이 목표를 달성하게 되는 지름길 입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그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가 필요한 것이죠.
무료재무설계가 요즘 각광받고 있는데, 그이유는???

일단 무료이고, 목적자금을 달성하기 위한 포트폴리오 제공과 관리는 물론....각종 금융지식에 대한 상담까지
많은 부분에 있어서 무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추천드립니다!
솔직히 돈도 안들고 이렇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신청을 안한다면....뭐 아마 다른 것을 해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