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CMA통장의 활용은? 단기자금 저장창고!!

반응형
[CMA통장의 활용은? 단기자금 저장창고!!]


하루만 예금해 놓아도 이자가 붙는다고?

이런 말 많이 들어보셨죠? 그것이 바로  CMA입니다.
CMA는 증권사를 대표하는 수시 입출금 상품입니다.
CMA는 기본적으로 예금자보호법에 보호를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종금사 특정 CMA 상품이 예금자 보호를 받는데, 그래서 유명해진 상품들도 있죠.

예금자 보호도 받지 못하는데 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까???
그 이유는???

바로 단기자금 저장창고로써는 CMA가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단기자금 저장창고가 필요한 이유는?


단기자금 저장창고가 왜 필요할까?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을 소유하고 있는 갑은 1개월 후에 세입자의 전세계약이 끝나 보증금을 돌려줘야 합니다.
기간도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투자나 예금 어느것이나 탐탁지 않습니다.
리스크가 큰 투자는 원금 손상이 올까바 못하겠고, 일반은행은 한달 맡겨도 이자가 거의 붙지 않기
때문에 걱정입니다.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생기는 상품은 없을까요?


3개월 후 있을 결혼식을 위해 한참 혼수준비중인 갑은 만기가 되어서 찾은 예금, 펀드를 환매해서 회수한 자금 등 그간 모아뒀던 결혼준비금을 일반 입출금통장에 넣어두고 야금야금 꺼내 쓰고 있습니다.
어차피 쓸 자금이지만 쓰기만 하니 뭔가 찝찝하고 기분도 별로입니다.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는 없을까요?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해서 생활준비자금(비상금)을 마련해 놓고 싶은 을은, 그때그때 필요한 돈을 저축하고 있습니다.
저축 시기가 일정하지 않고 언제 필요할지 예측도 되지 않아 일반 입출금통장에 넣어두고 있는데 3개월에 한 번씩 받는 이자를 보니 그간 모은 돈에 비하여 좀 적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적금을 들자니 환금성이 빠르지 않고. 좋은 방법 없을까요?

위의 사례를 보면 아마 눈치가 빠른 분들은 눈치를 채셨을 것 입니다.
위의 사례들은 전부다 단기적은 자금운용처를 찾고 있는 것 입니다.
근 시일내에 써야 하거나 나가게 되는 자금은 원금손실이 있어서는 안되겠죠?

그래서 공적인 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런 자금은 대게 금액적으로 크기 때문에 수익(이자)에 대해 아쉬울수 밖에 없습니다.

CMA는 이럴 때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CMA의 유용한점


CMA는 일반입출금통장과 다를 바 없는 기능을 하지만 유리한 점이 더 많습니다.
일단 일반 통장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합니다.(일반 통장은 보통 0.1~1%의 금리를 제공)

그나마도 1% 금리를 주는 곳은 3개월의 평잔을 따져 일정 금액 미달이면 이자를 주지 않습니다.
CMA는 일반 통장보다 항상 높은 금리를 제공해 왔습니다.
많을 때는 3% 이상 차이가 나기도 했으니 분명 금액이 크면 클수록 이자의 액수도 커지게 됩니다.
또 다른 장점은 CMA는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붙는다는 것이죠. 

1년에 3%의 금리라면 하루 0.008%씩 매일매일 이자가 붙습니다.
이 점을 이용하면 금융상품권에서 사라진 복리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귀찮은 방법이기는 하나 매일 매일 자금을 전체 출금하고 재입금을 하면 그 금액에 따른 금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자에 이자가 붙는 복리효과를 인위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이제 수수료가 무료일 때 시도할만하고, 매일 신경 써야 하는 스트레스를 받느니 하루 이자에 만족하는 것이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CMA 활용 하려면 계획적으로 이용할 것


무조건 CMA에 넣는 것은 안됩니다. 하지만 매달 남는 잉여자금을 CMA에 넣어놧다가 투자처를 찾거나 예금에 가입을 하려고 할때 잠시 기다리는 동안에 사용하면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죠.

요새 무료 재무설계가 각광받고 있는데 왜 그러할까요?

예를 들어 1억의 자금을 모아야 한다면, 적금, 펀드, 청약주택, 채권투자 등 여러가지에 대해 성향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통해 계획을 잡아주고 그에 따라 실행을 하는 것이 목적자금을 만드는데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어떤상품이 좋은지, 또 투자상품도 어느 회사의 무슨상품이 좋은지 잘 모르기 때문에 이용하면 매우 좋은 결과를 보게 될 것 입니다. 혼자서 하는 것보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더 좋았으면 좋았지, 나쁠 것은 없을 것이라 생각 합니다.

하지만 요새 무료 재무설계가 많은데, 제대로 하는 곳은 우리나라에 몇 되지 않습니다.

리더스리치는 메리츠금융지주 리츠파트너스와 계약된 회사로 신뢰도 있는 재무설계를 제공하니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소한 이정도도 안한다면 재테크는 하나마나 아닐까요?^^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 재테크부터 내집마련설계까지 금융 전분야 무료재무설계와 보험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