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기적금 금리비교 1년 적금이자 높은 은행

반응형

 

정기적금 금리비교 1년 적금이자 높은 은행

 

 

 

적금은 우리가 돈을 모으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금융상품입니다.

매달 알아서 빠져나가기 때문에 강제성(?)과 같은 기능도 있으면서, 매우 안정적입니다.

게다가 가입과 동시에 만기금액을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자산을 모을때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이 자산이 많이 불리는 것 아닐까요?

 

적금은 정말 많은 상품들이 있지만, 그 많은 상품을 통틀어 살펴봐도 이율이 높은 상품을 찾기 어렵습니다.

안전한 만큼 수익성이 그만큼 떨어지는 것 이죠.

 

거기에다가 이자소득세와 물가상승률을 고려한다면 정말 손해만 안보는 상품이 되기도 합니다.

 

수 많은 상품들의 이율이 3~4%대에 이르고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 4%의 경우 예금으로 생각해보면 100만원을 4%로 굴리면 4만원 됩니다.

 

1년에 4만원.....

근데 여기에서 이자소득세를 제외하면 33.840원을 돌려 받게 되고,

돌려 받는 돈을 엄밀히 수익률로 환산해 본다면 3.384%가 됩니다.

 

이자가 굉장히 낮아지죠???

한해 4%의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있었다고 가정한다면...사실상 0.6% 만큼 가치가 줄은 셈입니다.

 

 

즉 그렇기 때문에 적금은 그냥 돈을 강제적으로 모으는 용도 쯤으로 생각을 하거나,

포트폴리오에서 위험분산을 위한 안전자산 정도로 생각을 하면 될듯 합니다.

 

 

[참고 - 소비자물가상승률]

 

 

 

 

 

 

 

 

 

적금 어디서 가입하는 것이 좋을까?

 


적금을 가입 할 수 있는 곳은 여러곳이 있지만, 저는 3가지로 나누어 설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중은행 (제1금융권)

2. 상호저축은행

3. 신협 (새마을금고 와 같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잇는 곳 포함)

 

이렇게 3가지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어떤곳이 좋을까요? 사실 이러한 질문은 정답이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자율이 높은 곳을 원한다면 당연히 상호저축은행과 신협을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안전성을 원한다면 시중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한가지 방법입니다.

 

하지만 요새에는 시중은행의 경우 경우에 따라 우대금리를 받아 높은 금리를 받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조건을 맞추는 것이 어렵고, 고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신용카드를 연동해야 한다는 점에서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재테크의 적!, 통장쪼개기를 하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부터 Cut...)

 

이렇게 정답은 없기 때문에 각 해당 은행에 대한 설명을 듣고 본인이 원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최고일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적금 외에 안전하고 자산을 많이 불릴 수 있는 금융상품은 없을까?]

 

 

 

 

안전성과 차후 대출을 받을 것을 고려한다면 시중은행을 선택

 

시중은행의 경우 이자율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요새 저축은행 퇴출 등 여러가지 문제를 살펴봤을때 불안하기 때문에 그냥 시중은행을 선택하려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제 생각에는 시중은행이 이자율이 낮지만 다른 상품과의 연계를 생각하면 그리 낮은 것도 아니며,

또 차후 신용도 혹은 대출 등을 고려 한다면 주거래 은행을 통한 거래실적 쌓기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되더군요.

 

일단 시중은행 중 이자가 높은 은행을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모네타)

 

 

 

 

살펴보면 아시겠지만 금리는 3% 대로 상당히 낮습니다.

물론 이렇게 보면 매우 별루 입니다만, 개인에 따라 조건에 따른 우대금리가 적용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국민은행 첫재테크적금의 경우 최대 5%까지 이자율을 받을 수 있으며,

우리은행의 매직7적금과 신한은행 생활의지혜JUMP적금은 신용카드 사용실적에 따라 7%, 12% 까지

이자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급여이체 실적 등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0.1% 이상 우대조건에 따라 추가 금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발품을 팔아 좀 알아본다면 상호저축은행 혹은 신협보다 높은 적금에 가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언젠가 대출을 받게 되는데, 주거래은행을 통해 저렴하게 대출을 받는 다면 그것이 더 이득이겠죠?


보통 주택대출을 받게 되면 꽤 긴기간동안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금이자와 비교할 수가 없을 것 입니다. 이러한 점들을 따진다면 시중은행이 유리한 점들이 많이 보입니다.

 

 

 

 

 

 

 

무조건 높은 이율은 선호한다면 신협과 상호저축은행을 선택

 

 

규모가 작은만큼 대출이자도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대로 예금 적금 이자도 높은 곳이 바로 상호저축은행과 신협인데,

요새 상호저축은행이 퇴출당하면서 설 자리를 잃어버리는 듯 합니다.

 

일단 금리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상호저축은행

 

 

 

2. 신협 

 


보시면 아시겠지만 상호저축은행이 약간 높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상호저축은행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일단 신협은 이자소득세를 내지 않습니다. (조합원 통장에 만원 출자시)

그렇기 때문에 이자소득세인 15.4%를 내는 것이 아니라 농특세 1.6%만 납부를 하면 되기 때문에 그만큼 이자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위에 나오면 세후수령액을 비교해 보시면 어느정도 체감을 할 수 있겠죠?

일단 상호저축은행이 금리가 높아도 세후수령액이 적을 수 있기 때문에 이자소득세를 잘 감안해서 고려를 해야 합니다. 다만 상호저축은행은 가입시 BIS비율을 잘 살펴보시고 가입을 하시길 바랍니다. BIS비율은 저축은행 홈페이지에 가시면 확인을 할 수 있으며, 최소 10% 이상이 넘는 은행이 우량은행이기 때문에 그러한 곳에서 적금 가입을 하시길 바랍니다.

 

신협은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금(신협중앙회)을 통해 최대 5000만원 까지 보장이 되기 때문에,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듯 합니다. 또한 성인은 비과세 혜택을 3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비과세 혜택을 한도까지 받을 수 있도록 잘 계획해 가입을 하는 것이 필수겠죠????

 

 

 

 

 

 

적금의 재테크 방법과 노하우

 


오늘 적금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 은행별로 적금이자가 높은 순으로 알아보니, 단순히 적금이자만 따질 것이 아니라 이것저것 고려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제 나에게 맞는 적금을 찾을 수 있겠죠??? 물론 발품을 팔아 나에게 유리한 상품을 알아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 이외에도 많이 따져볼 것들이 많습니다.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하고, 또 적금을 선택하는데 있어 단순히 적금만 선택할 것이 아니라, 위험분산을 통한 수익률 올리기 등에 대해서도 고려를 해봐야 합니다.

 

적금 하나만 가입을 하는데에도 이렇게 알 것들이 많은데, 내 자산을 운용하는데 있어서는 얼마나 많은 것들을 알아야 하고, 반대로 얼마나 많은 중요한 정보를 놓치고 있을까요?

 

하지만 내가 모르고 있던 부분에 대해 누군가가 알려주지 않는다면 사실 평생 모르고 지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주면에 그 무언가를 알려줄 사람도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전문가에게 무료로 도움을 받고, 내 자산을 잘 불릴 수 있게 도와줄수 있는 무료재무설계를 추천합니다.

 

 

[TIP 재무설계를 받았을 때의 장점]

 

1. 몇백개나 되는 금융상품 중 가장 효율이 좋은 금융상품들로 자산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2. 전문가에게 나의 자산은 점검 받아, 불필요하게 소모하고 있는 자산을 줄여 더 저축량을 늘릴 수 있다.

(금리가 높은 대출상품을 저금리 상품으로 변경하거나, 잘못된 보험가입으로 크게 지출하고 있는 보험료 등)

3. 금융지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우며, 지출을 줄일 수 있는 여러 노하우를 배울 수 있게 된다.

4. 원하는 목적자금을 만들때 시행착오 없이 가장 빠른 길을 선택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5. 지속적으로 담당 재무설계사에게 자산 운용에 대해 점검받을 수 있으며, 궁금할때 마다 문의해볼 수 있다.

6. 모든 것들이 무료로 제공되며, 재무설계사가 직접 신청자의 동네로 내방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저도 받아봤지만, 확실히 좋더군요. 돈이나 가입요구 같은 것이 절대 없기 때문에 정말 제대로 도움을 받았고, 친구들에게도 추천해줬습니다.

 

무료라는게 너무 미안해서 밥한끼 사드렸는데, 사실 그것도 부족한 느낌이 나네요.

근데 저는 무료재무설계를 2번 받았는데, 처음에 받았던 곳은 참 할말이 없더군요.

리더스리치가 정말 제대로 였습니다.

 

이름만 재무설계인 곳은 절대 피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요새는 무료로 재무설계 진행을 해주는 곳들이 많습니다.

근데 막상 받아봤는데..... "아니 재무설계를 해준다고 해놓고 왜 보험가입을 권유하지?" 그런 악덕업체들에서

재무설계를 받지 마시고, 이름이 좀 있는 곳에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상 우리나라에서 재무설계를 제대로

해주는 곳은 몇 군데 되지 않습니다. 메리츠금융지주 리츠파트너스(주)의 경우 금융지주라는 타이틀이 걸린 심도

있는 재무설계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둘러보기]  매달 4000명이 신청하는 신뢰도 있는 무료재무설계 제공

                                              (투자설계문의, 자산운용, 재무목표 이루기 등 포트폴리오 제공)

 

 

 

 

사이트에 들어가보시면 아시겠지만, 수많은 이용후기 들이 있고 거의 대부분이 만족했다! 라는 말들이 많더군요.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이렇게 이야기 하는데는 이유가 있겠죠? 저도 받아봤었는데, 나만의 금융주의치???

뭐 이런 느낌입니다. 궁금한것 있으면 언제든 물어보고..

 

단기, 중기, 장기 어떻게 자산을 굴려야 할지...포트폴리오도 받아서 내 자산을 잘 운용하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한번쯤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무료재무설계 프로그램으로 재무등급을 한번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본인에 대해 냉정히 생각해 볼 수 있고, 상담을 받게 되면 분명 부자가 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할 수 있지 않을까요?

 

 

[나의 재테크 점수는 몇점일까? - 재무등급 테스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