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얼마의 노후필요자금(노후자금)이 있어야 할까 노후준비가 가능할까?

반응형

 

얼마의 노후필요자금(노후자금)이 있어야 할까 노후준비가 가능할까?

 

 

몇년 전 부터 노후준비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현재의 샌드위치 세대들 입니다.

 

현재 40~50대 분들을 말하는 이야기인데, 자녀들을 열심히 가르키고 부모님도 모셨지만..

정작 본인들은 자녀들의 부양을 받기 어려운 세대 입니다.

 

평균수명의 증가로 은퇴하루 몇년이 아니라 몇십년 가랑을 부양해줄 수 있는 여력이 자녀들은 되지 않습니다.

본인들의 노후도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이 이야기 하는 노후은퇴비용은 10억인데, 본인의 것도 만들어 내기 어렵겠죠?

 

쉽게 말해...자녀와 20~25살 정도 차이가 난다면, 내가 80세여도 자녀는 60세라는 이야기 입니다.

요새는 60세라고 하면 할아버지 소리를 하기도 뭐하지만, 어쨋든 노인이 노인을 봉양하기는 사실상 무리가 있겠죠?

 

지금 상황에서 정부가 가장 시급하게 생각할 문제는 바로 "노인일자리" 입니다

사실상 경제적 요건이 되지 않아 노후준비가 되지 않은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현재도 주변을 둘러보면 폐지 전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나이가 많으신 노인분들이 폐지를 줍는 다는 자체가 사실 마음이 아픕니다. 그분들은 자기 스스로 노후를 준비할 기회가 별로 없으 셨을 것 입니다. 지금의 샌드위치 세대도 마찬가지 입니다. 물론 30대라면 아직 충분히 준비를 할 여력이 있겠지만, 50대이면서 곧 은퇴라고 한다면 사실 30~40대 보다 배는 더 노력해야 합니다.

 

 

 

 

 

 

 

 

노후에 필요한 자금은 얼마나 될까?

 

현실적으로 쉽게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평균 은퇴 나이는 55세 입니다. 그리고 평균수명을 80세 정도로 생각을 해볼까요?

즉 소득 없이 25년간 생활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오게 됩니다.

25년간 매달 적어도 167만원씩은 받아야겠죠? 그런데 20년 뒤 현재 가치의 167만원은 300만원 입니다.

즉 매달 300만원씩 받을 수 있도록 연금을 준비해야 하는 것 입니다.

(물론 체증형으로 연금액이 증가하는 상품도 있지만, 미리 받아서 재테크를 하는 것이 나을지도 모르죠)

 

어쨋든 간에 중요한 것은 필요 금액입니다.

매달 300만원씩 25년간 계산해보면..

 

3,000,000 × 12 × 25 = 900,000,000원

 

9억이라는 자금이 필요합니다. 근데 서민들도 9억이라는 자금을 만들 수 있을까요?

현실적으로 노후준비는 어려운 것일까요?

 

 

 

 

 

 

노후필요자금 굳이 현금으로 만들필요는 없다

 

사실 현금 9억을 만들라고 한다면 우리나라에 수 많은 사람들은 노후 준비가 어려울 것 입니다.

사실 9억이라는 현금은 만들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매달 300만원씩 연금을 만드는 것은 기간만 충분하다면 어렵지 않은 일이 입니다.

하지만 50대의 경우 기간이 부족합니다. 하지만 하루라도 빨리 시작을 해야 조금이라도 더 불릴 수 있습니다.

아니면 연금을 받는 시기를 늦추는 방법도 있죠.

 

일단 시간이 많다면 다음과 같이 노후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매달 100만원씩 10년간 월복리 6%로 납입을 하면 비과세 일 경우 1억 6400만원이 됩니다.

그리고 30년을 거치 시킬 경우 10억이라는 돈이 만들어 집니다. (사업비 떄문에 금액은 이 보다 적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시간이 있다면 충분히 노후에 필요한 자금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금융상품이 좋을까요? 장기투자는 두말 할 것 없이 저축성보험이 가장 유리합니다.

 

 

 

 

 

 

 

 

저축성보험이 다른 금융상품보다 유리한점은?

 

얼마 전 기사들을 보니 변액유니버셜 보험을 엄청 욕하더군요.

언론의 무서움을 처음 알았었습니다. 일단 평균수익률을 내는 부분에서 부터 잘못된 것인데, 그러한 기사를 통해 많은 분들이 변액유니버셜을 포기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일단 변액유니버셜보험은 펀드변경을 통해 제대로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주가가 떨어질 것 같으면 채권형으로 변경을 했다가 다시 주가가 오를때 주식형으로 변경을 함으로써 시장상황에 따라 대처를 해야 하는데, 단순히 납부만 한다면 당연히 수익률이 떨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10년 동안 사업비를 내야 하기 때문에 제대로 효과를 보는 시기는 10년 이후 부터 입니다. 그때부터는 사업비가 전혀 나가지 않고, 거기다 비과세 이니 최고의 금융상품이 되는 것 이죠. 하지만 무분별한 가입으로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가입을 한 분들은 잘 못 가입을 하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30세에 가입을 한다면 15년 납입 후 5~15년 이상을 거치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많이 불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50대 라면 변액유니버셜에 가입하는 것은 늦은 감이 있습니다. 다른 연금상품을 알아봐야 하죠.


어쨋든 저축성보험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했는데, 삼천포로 빠져나갔네요..

 

일단 펀드와 변액보험을 비교해보면, 초반에는 변액연금이 적립금액이 더 적습니다.

초반에는 펀드보다 변액보험이 사업비가 훨~씬 많습니다. 하지만 펀드는 처음에는 수수료 부담이 적지만 점점 커지는 것이 단점이라 길게 가지고 있으면 나중에는 매우 큰 수수료가 나가게 됩니다.

 

즉 장기투자라면 변액보험이나 연금보험을 중기투자라면 펀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은 것 입니다.

 

둘 중 어떤 상품이 좋다!! 이렇게 말 할 수는 없습니다. 목적에 맞게 활용을 해야 겠죠?

 

 

 

 

 

 

 

 

 

노후준비를 위한 저축성보험 가입 어떻게 하는게 합리적일까?

 

 

사실 노후준비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작정 적인 가입이 아니라 방법을 찾는 것 입니다.

무조건 연금으로만 하려고 하지 말고, 내가 가지고 있는 자금과 부동산을 통해 노후의 수익을 만드는 방법도 있을 것 입니다. 자금을 전부 연금상품에 넣을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로 준비를 해 놓는다면 그만큼 안전성도 있겠죠?

 

중요한 것은 이런 저런 많은 것들을 활용했을때 정확히 내가 노후에 얼마의 생활비를 받을 수 있곘는가?

이러한 부분을 꼼꼼히 계산해보고 또 유리한 방법을 찾는 것인데, 사실 금융 전문가가 아니라면 어렵습니다.

 

또한 변액유니버셜보험에 가입을 했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관리를 해야 하는데, 매달 어떻게 하라고 문자라도 보내주는 곳이라도 있었으면 한적 있죠?

 

그렇기 때문에 저는 전문가가 직접 노후를 제대로 준비 할 수 있도록 무료로 도와주는 무료재무설계를 추천합니다.

 

 


[TIP 재무설계를 받았을 때의 장점]

 

1. 몇백개나 되는 금융상품 중 가장 효율이 좋은 금융상품들로 자산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2. 전문가에게 나의 자산은 점검 받아, 불필요하게 소모하고 있는 자산을 줄여 더 저축량을 늘릴 수 있다.

(금리가 높은 대출상품을 저금리 상품으로 변경하거나, 잘못된 보험가입으로 크게 지출하고 있는 보험료 등)

3. 금융지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우며, 지출을 줄일 수 있는 여러 노하우를 배울 수 있게 된다.

4. 원하는 목적자금을 만들때 시행착오 없이 가장 빠른 길을 선택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5. 지속적으로 담당 재무설계사에게 자산 운용에 대해 점검받을 수 있으며, 궁금할때 마다 문의해볼 수 있다.

6. 모든 것들이 무료로 제공되며, 재무설계사가 직접 신청자의 동네로 내방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저도 받아봤지만, 확실히 좋더군요. 돈이나 가입요구 같은 것이 절대 없기 때문에 정말 제대로 도움을 받았고, 친구들에게도 추천해줬습니다.

 

무료라는게 너무 미안해서 밥한끼 사드렸는데, 사실 그것도 부족한 느낌이 나네요.

근데 저는 무료재무설계를 2번 받았는데, 처음에 받았던 곳은 참 할말이 없더군요.

리더스리치가 정말 제대로 였습니다.

 

이름만 재무설계인 곳은 절대 피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요새는 무료로 재무설계 진행을 해주는 곳들이 많습니다.

근데 막상 받아봤는데..... "아니 재무설계를 해준다고 해놓고 왜 보험가입을 권유하지?" 그런 악덕업체들에서

재무설계를 받지 마시고, 이름이 좀 있는 곳에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상 우리나라에서 재무설계를 제대로

해주는 곳은 몇 군데 되지 않습니다. 메리츠금융지주 리츠파트너스(주)의 경우 금융지주라는 타이틀이 걸린 심도

있는 재무설계를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재무설계 센터[둘러보기]  매달 4000명이 신청하는 신뢰도 있는 무료재무설계 제공

                                              (투자설계문의, 자산운용, 재무목표 이루기 등 포트폴리오 제공)

 

 

 

 

사이트에 들어가보시면 아시겠지만, 수많은 이용후기 들이 있고 거의 대부분이 만족했다! 라는 말들이 많더군요.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이렇게 이야기 하는데는 이유가 있겠죠? 저도 받아봤었는데, 나만의 금융주의치???

뭐 이런 느낌입니다. 궁금한것 있으면 언제든 물어보고..

 

단기, 중기, 장기 어떻게 자산을 굴려야 할지...포트폴리오도 받아서 내 자산을 잘 운용하고 있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한번쯤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무료재무설계 프로그램으로 재무등급을 한번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본인에 대해 냉정히 생각해 볼 수 있고, 상담을 받게 되면 분명 부자가 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할 수 있지 않을까요?

 

 

[나의 재테크 점수는 몇점일까? - 재무등급 테스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