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상호저축은행금리비교 - 저축은행적금

반응형

상호저축은행금리비교 - 저축은행적금

 

 

 

적금, 예금에 가입을 할 때 가장 먼저 비교해 봐야 하는 것이,

저도 그렇지만.. 안전하고 금리가 낮은 1금융권 이냐? 금리는 높지만 다소 불안한 제2금융권 이냐? 를 놓고 심각하게

고민을 하게 되네요.

 

특히나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단 0.1%라도 높은 금리를 노리는 것이 이익일 수 있는데,

다소 아쉬운 것은 얼마전 저축은행 퇴출사태 덕분인지..옛날 같이 6%씩 금리를 주는 적금 상품이 없다는 것이네요..

 

하지만 한푼이라도 더 많은 이자를 받기 위해서는,

시중은행 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 하는 상호저축은행의 적금을 이용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상호저축은행의 적금 금리 비교 결과는?

 

 

 

일반적으로 시중은행 보다는 상호저축은행의 적금 금리는 1~2% 정도 높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저축은행에서 이렇게 시중은행 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이유는..

상대적으로 인지도와 규모에서 경쟁이 되지 않기 때문에 높은 금리의 마케팅을 통해 많은 투자자들을 유치하기 위함이네요.

 

하지만..문제는 얼마전 터진 저축은행 퇴출 사태로 인해 이런 높은 금리 라고 할 수 없을 만큼

평균금리가 떨어졌다는 점이 아쉽네요.(그래도 시중은행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상호저축은행의 금리를 비교해 놓은 표인데,

출처는 모네타 입니다.

 

 

 

금리가 많이 떨어졌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5%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이 있긴 있네요.

물론..우대금리가 없다는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기는 하지만 시중은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적금 처럼

물가상승률 보다 낮은 금리가 아니라는 점에서는 어느 정도 만족스러운 금리를 제공하고 있네요.

 

가장 높은 금리를 주는 청주저축은행의 경우 .. 청주에 살고 있는 분들만 방문점에 가입해 가입을 할 수 있지만,

아주저축은행 같은 경우는 홈페이지를 통해 영업점을 검색해 보시면,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에 지점이 있을 수도 있으니 한번 쯤 알아보시는 것도 추천 합니다.

 

 

평균 2~3%의 금리를 주는 시중은행의 적금에 비해 분명..5%가까운 금리를 매력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상호저축은행의 가장 큰 단점은 경영이 불안정 하다는 것 이네요.

 

물론.,.예금자보호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기는 하지만,

만약 은행이 부도가 났을 경우 예금자보호가 된 금액을 받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물론이고,

그 동안의 이자 역시 장담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안정성 적인 측면도 반드시 고려해 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저축은행의 안정성을 파악할 수 있는 일종의 잣대BIS비율 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BIS비율은 국제결재은행 기준 자기자본 비율을 나타나내는 지표 인데,

BIS비율 역시..높일 수 있는 꼼수가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고..저축은행의 적금에 가입하기 전에,

 

안정성과 수익성을 모두 잡을 수 있는 재무설계를 우선적으로 선행 하시는 것이 바람직 하네요.

 

 

 

 

 

 

 

 

저금리 시대의 돌파구는 저축은행의 적금만이 아니다!


 

 

 

 

분명 저축은행의 적금은 시중은행의 적금 보다 금리가 높은 것이 사실 이죠.

하지만..반대로 생각을 해보면 다소 위험 하다는 단점있고 우대금리 제공, 세제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이 있어

 

오히려 조건만 된다면 시중은행의 적금이나 예금의 우대금리를 통해 더 높은 수익률을 낼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시중은행은 안전성 까지 확보를 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금융상품을 선택할 때는 시중은행, 상호저축은행, 종금사 등을 상품을 꼼꼼히 비교해보고,

나의 투자성향에 가장 잘 맞는 상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하지만.. 먹고 살기도 힘든데! 4시 30분 이면 닫는 은행에 언~제 가서,

몇 군데나 되는 은행의 금융상품을 이것 저것 따져볼가요..솔직히 어불성설 이네요..

(저는 솔직히 은행이 4시30분에 영업을 마감 하는 것도 불만이네요..직장인들은 어떻게 은행을 이용하라고..

인터넷 뱅킹을 안 하는 사람도 있는데 말이죠..)

 

그렇다고 해서 아무거나 가입을 한다? 이런 방법은 대부분 중도해지를 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재테크를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절대 안될말 이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각 은행, 종금사의 금융상품을 중립적인 입장에서 개인의 상황과 투자성향에 맞춘

맞춤형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수립을 통해 추천을 받을 수 있는 재무설계를 추천 하네요.

 

물론,,재무설계 라는 것이 예전에는 부자들을 위한 전유물 이라는 인식이 있었지만,

점점 우리 같은 서민들이 재테크에 관심을 두면서 "재무설계" 역시 점점 대중화가 되어 가고 있는데요.

 

일정 수수료는 지불하고 재무설계를 받는 곳도 있기는 하지만,

요즘에는 무료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재무설계 센터가 많이 늘어났는데,

 

저는 그 중 금융지주사가 주관하고 있어 신뢰도와 인지도, 실력이 출중한국재무설계센터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매월 3~4천명의 분들이 무료재무설계를 통해 재테크 노하우를 쌓아가고 있는 만큼,

자산관리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분들이라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장담 하네요!

 

한국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목돈마련, 내집마련, 투자설계 등 맞춤형 재테크 포트폴리오 무료 수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