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신입사원재테크 - 사회초년생월급관리

반응형

신입사원재테크 - 사회초년생월급관리

 

 

 

사회초년생..즉 신입사원들이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하나가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이 말 이죠?

 

저도 신입사원, 사회초년생 시절을 거쳤지만..정말 저 말 만큼 맞는 말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나도 이제 돈을 번다!" 라는 생각을 하고,

월급을 받아 계획없이 돈을 쓰고... 제대로 돈을 모으지도 못 했죠.

 

나~중에 되서야 체계적인 월급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는데요.

 

물론..제 주위도 마찬가지 겠지만 첫 월급 부터 빡빡하게 재테크를 시작 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

일단..좀 지를 건 지르게 되는데.. 돈 쓰는 재미를 아는 것도 좋지만,

 

신입사원, 사회초년생 이라면 미래를 위해 하루라도 빨리 월급관리, 재네크 전략을 수립하는게 중요 합니다.

 

 

 

 

 

 

 

 

신입사원재테크! 사회초년생 월급관리! 시작이 반 입니다.


 

 

 

젊을 때 목돈을 마련을 해 놓으면..그 돈이 재테크를 할 때 훌륭한 종자돈이 된다는 사실!!!

저는..이 사실을 제 친구를 통해 알았는데....이 친구는 어릴 때 부터 한푼 두푼 모으는 것이 버릇이 되어 있어서 그런지..

나이를 먹고도 빡세게 재테크를 해서..꽤나 많은 돈을 모았더라구요..

 

이 친구를 보면서 ..나는 뭐 했나..싶기도 했지만,

후회는 아무리 빨라도 늦는 법 이라고 하죠?

 

신입사원재테크, 사회초년생 재테크는 깨닫고 시작하는 것이 반이네요.

 

아래는 신입사원, 사회초년생 분들을 위한 재테크 전략 인데..

자신의 재무상황, 기간별, 목적별 목표자금 마련, 투자성향이 각자 다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고,

개인에 따른 조절전문가의 조언을 얻어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 하네요.

 

 

 

 

1. 월급을 받으면 "선저축 후소비"의 습관을 들인다!

 

 

 

 

보통..월급을 받으면 70%를 저금해라! 라는 말이 있지만..저는 조금 생각이 다르네요.

저축을 많이 하면 좋기는 하지만...

 

최소한의 소비를 위한 자금은 빼놓지 않는다면..미래를 위해 현재를 포기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

저는 70% 까지는 아니더라도 50% 정도는 저축을 해야 한다고 생각 하네요.

 

물론..이 50%이상 저축을 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계획적인 지출을 위한 통제, 충동구매 방지를 위해 일단 저축 부터 하고..소비를 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월급적금에 올인을 하는 것은 요즘 같은 저금리시대에 올바른 재테크 방법이 아니네요.

소액이라도 요즘에는 투자상품을 활용하는 분산투자가 이루어 져야 합니다.

 

 

 

 

 

 

2. 신용카드는 Cut!!! 체크카드는 OK!

 

 

 

 

 

요즘은 신용카드의 발급기준이 정~말 거의 없다 시피 하기 때문에(일부 제외),

대학생들도 다들 신용카드 하나 정도는 들고 있는데,

 

이제 나름대로의 돈벌이를 시작하는 신입사원들을 보면 신용카드를 몇 개씩 만들죠?

 

물론..신용카드를 사용하는데 "나는 통제가 가능해!" 라고 이야기 하지만,

결국 매달 월급을 받아 카드값을 막는 상황을 연출 합니다.

 

그리고 현금이 없으니 다시 카드를 쓰고..또 다음달에 월급으로 카드값 메꾸고..

이건 뭐..거의 악순환 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출통제를 할 수 있는 체크카드 사용을 지향하고,

신용카드 사용은 지양 하시는 것이 좋네요.

 

게다가 체크카드연말정산을 받을 때도 더 유리 하다는거!

 

 

 

 

 

 

 

3. 보장성 자산을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월급의 10%정도는 보험료로 나갈 수 있게 보험설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보험 얘기가 튀어나오니..당황 스러우실 수도 있을테지만..

대한민국 필수보험의료실비보험, 암보험월급의 10% 이내에서 설정을 하고

언제 생길지 모르는 일에 대비를 해야 하네요,

(의료실비보험의 경우 병원비를 90%까지 되돌려 주기 때문에 입원이라도 할 일이 생겼을 때..

정말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병원비의 지출을 최대한 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나 보험은 젊을 때 가입을 하면 저렴하게 가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대 성능비가 아~주 좋네요.

 

또한, 노후준비를 위해 연금보험 역시 하나 정도는 준비해 두는 것을 추천 하는데요.

연금저축보험, 연금보험으로 노후준비와 함게 세테크 까지 할 수 있네요.

 

 

 

 

 

 

 

4 자기계발에는 돈을 아끼지 말자!

 

 

 

 

 

뭐..아까지 말자고 하기는 했지만..자기계발 비용 역시 10%를 넘지 않는 것이 좋네요.

너무 부담스러운 자기계발 비용은 가계 경제에 탁격을 입힐 수도 있으니까요^^;;

 

일반적으로 자기계발 이라고 하면 영어공부, 자격증 취득 등의 스펙상승을 위해 몸값 올리기의 의도도 있지만,

음악이나, 미술 등의 정신수양, 스포츠로 몸을 건강하게 지키는 것 역시 자기계발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입사원재테크, 사회초년생월급관리! - 재무설계를 동반하라!


 

 

 

 

요즘은 그래도 제가 사회초년생일 때 보다는..재무설계나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후배들이 많더라구요.

 

제가 생각하기에는..아무래도 경제가 어렵다 보니..살길을 찾기 위해!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관심이 점점 커져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사실 요즘 재무설계나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것은 젊은 분들 뿐만 아니라,

남녀노소를 안 가리고 있죠..

 

그 만큼 재무설계 라는 것이 점점 대중화가 되어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재무설계는  말하자면 재테크의 상위개념으로 돈을 단순히 모은다는 것 보다는..

조금 더 체계적인 관리를 전문가와 머리를 맞대고 내 상황과 목표에 맞는 재테크 방법을 체계적으로 관리 받을 수

있다는 것 인데요. 

 

특히나..관심은 있지만 전반적인 재테크 지식이 부족한 사회초년생, 신입사원들에게는,

매월 받는 월급을 어떻게 더 체계적으로 관리를 하고 재테크를 통해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재무설계를 통해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몇 년 전만해도 이 재무설계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수수료를 내야 했었지만,

최근에는 무료로 재무설계를 진행해주는 곳이 많아져 자산 굴리기를 하기가 참 좋아진 것이 사실인데,

 

많은 무료 재무설계 사이트 중 개인적으로 추천해드릴 만한 곳은 리츠라이프 라는 곳으로,

매월 3~4천명의 분들이 재무설계 상담을 통해 재테크 노하우를 쌓아가고 있는데..

 

금융지주사가 주관하고 있는 만큼 실력과 신뢰도는 최고라고 할 수 있네요!

 

리츠라이프 [바로가기] : 신입사원 재테크, 목돈 마련, 노후준비 등 분야별 재테크 무료 상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