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6개월적금 추천 - 이자율높은적금

반응형

6개월적금 추천 - 이자율높은적금

 

 

 

적금!은 분산투자에 있어 안전자산으로 분류를 하는 금융상품 이죠?

반대로..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만큼 수익률은 그만큼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대부분의 적금의 금리가..

2~3%대에서 머물고 있죠.

참..10%씩 이자를 주던..그 때가 그리워 지는군요..

 

요즘은...저금리 시대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적금으로 인한 수익률이 거~의 바닥으로 치닫고 있는데도..

이상하게 적금, 예금의 가입자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고 하죠?

 

그래서 그럴까요? 연말 쯤..뉴스를 보니 은행이 배가 불러 연말 특판 예금을 출시하지 않는다! 라는 기사를 봤는데요.

확실히 이번 연말에는 외환은행을 제외하면 특판예금을 판매한 은행이 없었죠.

 

은행이 정말 배가 불렀는지..안 불렀는지는 알 수 없지만,

확실한 것은 공격적인 투자 보다 안전지향적 투자를 하는 분들이 늘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 이네요.

 

특히나..이 적금은 안전자산의 비율을 높일 때 이용하는 금융상품인 만큼,

0.1% 라도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적금에 가입을 하는 것이 재테크를 하는 기본 자세라고 할 수 있겠네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단기적금을 여유자금을 활용하는데 적합한 6개월적금,

이자율 높은 적금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6개월적금 ! 이자 보다는 여유자금의 활용에 포커스를 맞춰야 합니다!


 

 

 

보통...적금! 하면 오래 묵히는게 장땡! 이라고 생각하지만..

적금이 무슨 묵은지도 아니고..요즘 같이 증시가 왔다리 갔다리 하는 상황에서는 길어야 1년 ..단기적으로 적금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지배적인 의견인데요.

 

요즘 시중은행이나 상호저축은행의 적금들의 금리를 보면..1년 만기로 가입을 하나..3년 만기로 가입을 하나..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에 (많아야..0.1~0.2% 차이) 오히려 6개월에서 1년 정도만 적금을 들어 만기 후 받는

목돈을 이용해투자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이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금리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상황에서 2년~ 3년 짜리 적금을 들었다면,

갑자기 돈이 필요한 상황이 생긴다면..적금을 중도해지 하고 약정된 이자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문자 그래도..시간낭비만 한 셈이 된다는 것도..적금 기간을 길게 잡는 것에 대한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자만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저축기간을 길~게 잡는 것이 당연하지만,

단순히 이자수익 만을 놓고 본다면 적금을 이용하기 보다는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해 10년 이상 유지를 하고

비과세 혜택을 받는 것이 더 바람직한 방법 이네요.

 

하지만, 6개월 혹은 1년의 단기적금을 활용하는 것은 단순히 이자를 생각하기 보다는,

당장 쓸 데는 없는 여유자금을 활용해 이자를 플러스 알파 정도로 생각하는것이 적당하는 뜻이죠.

 

물론..이 6개월 단기적금의 경우 중도해지를 해도 크게 금전적으로 타격이 크지 않기 때문에,

월활한 현금 유동성을 확보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네요.

 

 

 

 

 

 

 

 

 

 

6개월적금 - 이자율높은 적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6개월 적금의 경우 보통 여유자금을 활용하기 위해 가입을 하게 되는데..

여유자금이 있으면 보통 소고기 사먹고 싶거나..필요한 것들을 사는데 돈을 쓰겠지만..

재테크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0.1%라고 높은 금리를 주는 적금에 가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일반적으로 기본 금리는 시중은행에 비해 상호저축은행이 높은 금리를 제공 하지만,

시중은행 중 주거래은행의 상품 중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적금의 경우 상호저축은행의 적금에 비해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안전성 또한 저축은행 보다 좋기 때문에..여러모로 유리한 점이 많죠..

 

사실..몇 년 전 까지만 했어도 안정성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상호저축은행의 적금이

인기가 많기는 했었지만 얼마전 저축은행 사태로 저축은행의 신뢰도는 물론..금리 까지 많이 떨어졌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는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시중은행의 적금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만약, 우대금리 적용을 받지 못 할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BIS비율이 높은 저축은행의 적금을 이용해,

조금이라도 안정성과 수익률을 높이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6개월 적금의 이율을 시중은행, 저축은행 별로 정리해 놓은 표 인데요.

참고하시길..(출처 : 모네타)

 

 

<제1금융권 정기적금 금리비교>

 

 

 

 

시중은행 중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 하는 6개월 정기적금은 우리은행의 우리은행 정기적금으로 3.0%의

금리를 제공 하고 있네요.

 

우대금리는 없으며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기 때문에 5천만원 까지 예금자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1만원 이상~ 저축을 해야 가입을 할 수 있네요.

 

그 아래의 2.95%의 금리를 제공하는 KB상호부금의 경우 옆에 동전 표시가 있죠?

이 동전 표시는 우대금리를 제공한다는 뜻인데,

 

1만원 부터 저축이 가능하고 최고한도가 없이 무한정 저축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 입니다.

직장인우대종합통장, 명품 여성종합통장을 이용중인 분이 KB상호부금에 가입할 경우 0.3%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어 우대금리를 제공 받을 경우 우리은행의 정기적금 보다 0.2%높은

3.25%의 최고금리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제2금융권 정기적금 금리비교>

 

 

 

 

성호저축은행의 경우 가장 높은 금리는 4.60%로 경기 안국저축은행의 신용부금으로 나타났는데,

안국저축은행의 경우 BIS비율 17.25%로 비교적 안정적인 저축은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리의 차이가 시중은행에 비해 저축은행이 1.5%정도 차이가 난다고는 하지만,

만기 금액에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게 되는데..

 

몇 만원의 차이 보다 주거래은행의 금융상품에 가입을 해,

실적을 쌓을 경우 대출 금리가 낮아지는 등의 효과를 생각해 보면..시중은행의 적금이 좋지만..

 

반대로 금리만을 생각한다면 저축은행의 적금에 가입하는 것이 좋겠죠.

 

 

 

 

 

단기적금도 재무설계를 통해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금리가 높은 적금을 찾아다니는 본질적인 이유는 뭘까요?

바로...효과적으로 내 자산을 굴려서 한푼이라도 더 이익을 보기 위함이라고 생각 합니다.

 

요즘은 적금만으로 돈을 굴리는 시대라고 하기에는 조금..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 입니다.

때문에..효과적인 분산투자를 전문가들은 추천을 하는데요..

 

그 이유는..아무리 안전한 적금에 저축을 한다고 해도..결국 금리 5%를 넘기기 힘들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 입니다.

최근에는 저축은행의 부실경영으로 저축은행들의 금리가 많이 떨어졌는데..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는 하지만..

금리는  더 떨어질 가능성이 있고...언제 또 영업정지 같은 저축은행 사태가 다시 올 지도 모르는 일이네요..

 

2%대의 금리를 바라보고 있는 만큼..이제 투자상품의 선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때문에 효과적으로 자금을 굴리기 위해서 분산투자를 해야 하는 것이구요.

주가지수연금예금인 ELD, 주가연계증권 (ELS), 주식형펀드, 해외채권 등의 투자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주식에 자신이 있다면 주식을 안전하게 운용하는 것도 추천 하는 방법 입니다.

 

그렇다면..과연 안전자산의 비율과 공격형 자금 비율을 얼마를 맞춰야 할지..

분산투자를 어떻게 해야 할지..심각하게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공부도 많이 해야 하구요.

 

일반적으로 100에서 나이를 뺀 만큼의 비율을 공격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

예를 들어 나이가 30세 라고 한다면 100-30=70.

 

즉, 매달 저축금액의 70%를 공격적인 투자상품에 활용을 하고 나머지 30%를 안전자산인 적금,

보험 등에 활용을 하라는 것 이네요.

 

하지만 이런 비율설정은 통상적인 부분일 뿐이고,

각자의 투자성향, 재무목표, 재무상황 등이 다르기 때문에 재무설계를 통해 전문적으로 진단을 받은 후,

분산투자의 비율을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요즘에는 재무설계를 무료로 진행해 주는 곳들이 많은데,

저는 그 중 금융지주사가 주관하고 있어 객관적인 재무 진단, 상담을 진행하는 리츠라이프를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리츠라이프에서는 전국민 무료 재무설계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모든 상담과정과 투자포트폴리오, 재테크 노하우 등에 대한 부분의 재무설계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는데,

 

사이트에서 직접 상담 받으신 분들이 남기신 후기를 읽어보니,

대부분 만족 스럽다는 반응 보니..재무설계사 분들의 실력을 대략적이나마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재무설계 상담 후기>

 

 

 

 

무료 재무설계 상담 센터 리츠라이프 [바로가기] : 맞춤형 재무설계, 은퇴자금 계산기, 목저자금 계산기 제공!

 

 

 

 

내가 부자가될 확률을 알아볼 수 있다??? 위의 그림을 클하면 Self Test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